[ 유튜버 ] - 장삐쭈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유튜버인 ' 장삐쭈 ' 에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요
샌드박스 네트워크 소속 유튜브 크리에이터이며 주 컨텐츠는 병맛더빙이다. 유튜브 동영상의 평균 조회수는 200만을 넘으며 구독자수 대비 조회수가 많이 나오는 편이다. 2019년 12월 현재 구독자 수는 200만 명을 넘어섰고, 한국 유튜브 채널 중 111위에 올라있다.
[2] 상세
'대추총각'이라는 이름으로 '대추고'라는 대추 가공 식품을 만드는 1인 제조업자였으나 사업을 접었고, 현재 직업은 유튜브 크리에이터, 트위치 파트너 스트리머다.
2016년 6월 14일부터 정식으로 영상을 올리기 시작했고, 한 달 후에 본격적인 주목을 받게 되었다. 바로 그 영상은 "30년 후 블리자드 본사 1"이다. 오버워치가 출시된 후, 결국 6월 14일에 전국 PC방 점유율 1위인 리그 오브 레전드의 점유율을 뛰어넘자 장삐쭈는 이런 상황을 패러디한 이 영상을 업로드 했으며, 절묘한 시간대와 특유의 병맛성이 많은 사람에게 어필해 구독자 수가 급격하게 늘어났으며 메이저급 인지도를 자랑하게 된다. 또한 구독 유도 문구 하나 없이 정확히 활동 50일이 되는 8월 2일에 (동영상 28개) 구독자 10만 명을 달성했다.
컨텐츠는 이렇다. 고전 애니메이션의 소리를 몽땅 날린 후, 거기에 목소리와 효과음 을 덧입히는 식으로 영상을 제작하는데, 다른 병맛 영상에 비해 녹음 환경을 비롯한 부수적인 요소들은 크게 떨어지는 편이지만, 한 사람이 낸다고 믿기 힘든 다양한 목소리, 알맹이 있는 발성, 기습적인 병맛 드립과 진지한 상황에서 나오는 언어유희, 그리고 적절한 영상 각색이 합쳐져 이 모든 것을 커버하며, 지직거리는 노이즈와 특유의 고색창연한 영상이 시너지를 이루어 컬트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영상 다수가 고전 영상들인만큼 더빙도 고전 느낌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업로드 주기는 정해지지 않았다. 초기에는 업로드 간격이 짧은 편이었으나 현재는 매주 목요일에 한번씩 업로드 되고 있는다.
주 활동지는 웃긴대학으로 '옥수시시'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한다. 처음에 주목받기 전 더빙 평가를 부탁한 곳이었고, 지금도 유튜브를 제외하면 영상을 꾸준히 올리고 소통하는 곳은 웃대가 유일하다. 유튜브에서는 말투도 차분하고 활동량도 적어 마치 신비주의적인 느낌으로 활동한다면 웃대에서는 그의 인간적인 면모를 볼 수 있다. 또한 인터뷰를 할 때나, 어디에 출연할 때나 웃대에 관한 얘기는 꼭 하는데. 편집하는 사람이 다 잘라버린다고 한다.
아프리카 방송으로 게임 방송도 했었다. 당시 닉네임은 BJ진돌. 최고 시청자 수가 2명이었다는데, 본인과 본인 폰이었다고 한다.
2017년 4월 25일 팬들에 의해 팬카페가 탄생하였다. 네이버에 개설된 카페로, 카페 이름은 '장삐쭈와 비밀친구들'이다. 멤버 등급은 정회원과 비회원 두가지가 있으며, 정회원은 '삐딱청콩이', 비회원은 '비닥청콩이'로 불린다. 카페 별명은 유튜브 닉네임으로 정하는 걸 추천한다.
인스타그램 활동을 아주 열심히 하고 있다. 2017년 4월 17일 고양이 사진을 올리는 것을 시작으로 현재 29개의 게시물이 올려진 상태이다. 12월 2일 토요일 날 입양한 강아지인 아찌의 사진만 무려 17장이다.
한창 인기가 올라갈 때 즈음에 어떤 페이스북 유저(닉퓨X)가 지속적으로 영상을 자기 것마냥 도용하면서 워터마크를 달았음에도 워터마크를 가리고 올리는 사건이 일어나기도 했다. 해당 페북 유저에게 삭제를 요청했지만 무시로 일관. 이후 워터마크를 돌리거나 몰래 숨겨놓는 등 갈등을 빚은 사실이 커뮤니티에 퍼지면서 지속적인 신고가 들어왔고, 결국 문제의 페북이 저작권 위반으로 삭제되면서 종결되었다. 현 페북도 재발 방지를 위해 만든 것.
2017년 11월 15일, 구독자 10만명을 달성한 지 약 1년 3개월 만에 실버버튼을 받았다.
2017년 11월부터 유튜브와 트위치에서 게임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11월 9일에 진행한 항아리 게임 방송은 두 플랫폼 합쳐 1300명이 넘는 시청자를 모으며 순탄하게 출발했다.
2018년 2월 YouTube FanFest에 영상으로만 출연.
5월 5일 뜻밖의 Q 문제 출제 위원으로 출연했다!
9월 21일 오후 10시 39분경 유튜브 구독자 수 100만을 달성했다!
[3] 구독자 수
굉장히 짧은 기간에, 심지어 그 흔한 구독 유도 문구 하나 없이 100만 명을 달성한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유명하다. 10만 단위로 끊어서 소요일을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날짜 |
구독자 수(단위: 명) |
소요일 |
누적 소요일 |
2016년 8월 02일 |
10만 |
50일 |
50일 |
2016년 12월 12일 |
20만 |
133일 |
182일 |
2017년 6월 10일 |
30만 |
181일 |
362일 |
2017년 9월 30일 |
40만 |
113일 |
474일 |
2017년 10월 31일 |
50만 |
32일 |
505일 |
2017년 12월 01일 |
60만 |
32일 |
536일 |
2018년 2월 10일 |
70만 |
72일 |
607일 |
2018년 5월 19일 |
80만 |
99일 |
705일 |
2018년 8월 04일 |
90만 |
78일 |
782일 |
2018년 9월 21일 |
100만 |
49일 |
830일 |
2018년 11월 8일 |
110만 |
48일 |
877일 |
2018년 12월 20일 |
120만 |
55일 |
932일 |
2019년 1월 25일 |
130만 |
36일 |
968일 |
2019년 4월 13일 |
150만 |
78일 |
1048일 |
2019년 6월 3일 |
160만 |
52일 |
1100일 |
2019년 7월 6일 |
170만 |
33일 |
1133일 |
2019년 10월 27일 |
200만 |
[4] SNL 출연
2017년 10월 20일 설혁수의 급식체 특강에 특별출연하여 신들린 급식체를 남발하여 큰 재미를 주었다. 그 여파로 실검까지 올라가게 되었고 유튜브 인기 동영상 1위를 3~4일간 점령했다.
10월 27일 다시 한번 출연했다. 업로드 초반에는 큰 반응이 없어 전작의 기록을 넘지 못할 것이라고 예상되었으나 이내 시간이 흐르면서 1탄을 추월하고 조회수 1,000만을 돌파했다.
[5] 스튜디오 장삐쭈
스튜디오 단원들도 장삐쭈의 애니메이션에 출연하는데, 단원들의 성우는 본인이 아닌 전부 장삐쭈가 맡는다. 장삐쭈와 정영준을 제외한 직원들이 서로를 직급 대신 이름에다 '님'자를 붙여부르는 대체로 수평적인 구조의 직장문화를 갖추고 있다.
-
장삐쭈 : 팀의 가장 대표격인 인물. 영상의 모든 소리를 담당하며 오너 캐릭터는 반삭머리에 팬티 한 장만 걸치고 있는 남성. 캔디 크러시 게임을 좋아하며. 리더임에도 불구하고 항상 부하 직원들의 술수에 걸려드는 인물이다. 텐가를 종종 이용하는 듯하다.
-
박준영 : a.k.a. 포포. '신병' 담당 애니메이터로 오너 캐릭터는 안경 쓴 통통한 남성이다. 장삐쭈의 말에 일일이 반응하며 충성스러운 모습을 보이지만 후배 애니메이터인 윤성원에게는 젊은 꼰대의 모습을 보인다. 팀내에서 장삐쭈와 함께 가명을 쓰고 있는 인물이나 팀원들은 포포의 본명을 더 자주 부른다. 모태솔로 기믹을 갖고 있어 종종 비웃음거리가 되기도 한다.
-
안류천 : '급식생', '장삐쭈의 VS' 담당 애니메이터로 오너 캐릭터는 이름에서 파생된 별명인 6천원에 맞게 6000이라고 적힌 지폐 모양의 얼굴에 러닝과 팬티를 입고 있다. 부산광역시 수영구 망미동 출신으로 동남 방언을 구사하며 마, 닥치라 개쉐기야라는 말로 의사소통을 한다. 술과 제육볶음을 좋아한다. 인상적인 캐릭터로 인해 은근히 인기가 많다.
-
허혜원 : 2019년 6월부로 새로 팀에 합류한 유일한 여성 직원이자 보조 작가이며 오너 캐릭터는 도도한 얼굴을 한 다람쥐이다. 매사에 까칠하고 장삐쭈를 대놓고 무시하는 등 전 보조 작가였던 정화조의 캐릭터를 그대로 가져온 인물이다. 도도하고 까칠한 성격인만큼 자존심 역시 매우 강하다.
-
윤성원 : 2019년 5월 7일부로 새로 팀에 합류한 애니메이터로 '스튜디오 장삐쭈'와 '장삐쭈 단편선'을 담당하고 있다. 오너 캐릭터는 안경을 쓰고 작은 몸집을 지닌 남성. 오너 캐릭터가 귀엽다는 반응이 많다. 어벙한 모습으로 첫등장시엔 장삐쭈와 포포에게 갈굼을 당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갈수록 조곤조곤 할말 다하면서 은근히 포포를 골탕먹이기도 하는 다소 이중적인 인물이다. 포포얼굴이 붙혀져 있는 저주인형을 가지고 있는등 은근히 포포를 싫어하는 모습이 많다. 그리고 팀내에서 유일하게 안류천의 말을 해석 할 수 있는 인물이다. 유일하게 얼굴이 공개되었으며, 개인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장삐쭈 스튜디오 합류 이전에도 유튜브를 운영중이였으나 장삐쭈로 인해 유명해졌다. 그래서인지 그의 영상을 보면 전부 장삐쭈에 관한 댓글밖에 없다.
-
정영준 : 샌드박스 코미디부서 총괄팀장. 팀장 직책을 맡고 있지만 가장 출연 비중이 적은 인물이다. 오너 캐릭터는 짧은 머리에 검은 모자를 쓰고 샌드박스 로고가 적힌 회색 후드티를 입고 있으며 다크서클이 짙은 얼굴에 배가 나온 남성. 레퍼토리는 중요하게 할 말이 있다면서 갑자기 자리를 뜨는 방식. 같은 사무실에서 일을 하고 있는 다른 팀원들과는 달리 혼자서만 다른 사무실에서 일하고 있다.
-
정대준 : a.k.a. 머준. 2019년 5월부터 포포의 어시스턴트로 활동했었으나 2019년 10월부로 정식 애니메이터로 승격된 막내 애니메이터. 고양이를 좋아하는지 오너 캐릭터가 뚱한 표정의 고양이 얼굴에 '고양이 조아'라고 적힌 노란티를 청바지에 넣어 입은 길쭉한 몸의 소유자. 어째 팀 내에서 막내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비중이 굉장히 적다. 대사는 [머준이의 사건 파일]의 게임 자막을 제외하면 직접적인 말을 일체 하지 않는다.
-
정화조 : 현 보조 작가인 허혜원의 전임자인 여성으로 오너 캐릭터는 도도한 얼굴과 길쭉한 몸을 가진 햄스터. 병맛더빙의 [같이 일할사람 구함 캐빨 必]을 보면 현재는 팀을 옮겼거나 퇴사를 한 듯하다.
지금까지 유튜버인 '장삐쭈' 에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전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