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프로그램 ] - 쇼미더머니10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방송 프로그램 ' 쇼미 더머니10 ' 에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요
SHOW ME THE MONEY 10
THE ORIGINAL
마스터피스를 완성하는 자, 누가 될 것인가?
Mnet의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 SHOW ME THE MONEY 시리즈의 10번째 시즌이다. 첫 방영 날짜는 10월 1일
[2] 지원자 현황
공개된 지원자(문서 존재)
레이블 소속 참가자 펼치기ㆍ접기
쇼미더머니9 출신 참가자 펼치기ㆍ접기
고등래퍼 출신 참가자 펼치기ㆍ접기
그 외 서바이벌 출연 및 기타 참가자 펼치기ㆍ접기
공개된 지원자(문서 없음)
쇼미더머니9 출신 참가자 펼치기ㆍ접기
그 외 서바이벌 출연 및 기타 참가자 펼치기ㆍ접기
영상심사 합격자[19]
자메즈, 베이식, 산이, 조광일, 임플란티드 키드, 쿤타, 육지담, 던밀스, Northfacegawd, Tabber, 365lit, PULLIK, 인디고에이드, 지플랫, 송웨이고야[20], 지구인, 소코도모, 조순영, 머드 더 스튜던트,아넌딜라이트, 아우릴고트, 언오피셜보이, 블라세, 이루이, 김민기, 홍석희, 이안비티씨, 닥터백, 지환지환, 핑핑맨, 민재욱, 김예윤, 엇박천재래퍼, 검은고양이, 정경인, 이규범, 오승훈, 맥나인
쇼미더머니4 출연자들의 지원이 상당히 많다. 우승 프로듀서였던 산이, 우승자 베이식을 필두로 자메즈, 지구인, 언오피셜보이, 크루셜스타, 안병웅 등 다수가 이번 시즌에 참가자로 재출연한다. 그리고 지원자는 아니지만 준우승자인 송민호는 프로듀서로 참가한다. 재미있는 것은 이중 산이와 베이식은 쇼미4에서 송민호를 결승에서 꺾고 우승한 바로 그 팀이라는 점. 그리고 역시 엠넷은 이 관계를 놓치지 않고 베이식의 1차 심사를 볼 프로듀서로 송민호를 배정했음이 선공개 영상에서 드러났다.[21]
고등래퍼 출신들이 대거 지원했다. 언오피셜보이(이수린), 옥가향, 지현민, 방재민, M1NU, 박진오, 김세령, 플루마, PULLIK, 김규하 등이 지원했다. 고등래퍼 출신의 언텔이 작년 좋은 성적을 거두었기에 고등래퍼 출신들의 귀추가 주목된다.
9월 17일 공개된 티저영상에서 자메즈, 베이식, 산이, 쿤타, 육지담, 던밀스, Northfacegawd, Tabber, PULLIK, 임플란티드 키드 등의 래퍼들이 1차 예선 심사를 받고있는 장면이 나왔다. 2차 예선 현장도 공개되었는데, 365lit과 조광일, 머드 더 스튜던트, 그리고 영 잔디스로 추정되는 목소리가 나왔다.
9월 28일 공개된 1회 예고편 영상에서 조순영, 지구인, 소코도모, 머드 더 스튜던트, 아우릴고트, 블라세의 영상심사 합격이 추가적으로 확인되었다.
[3] 1:1 배틀 탈락자
최상현: 2차 예선에서 가사를 절자 욕설을 하며 비트를 꺼달라고 요청해 큰 논란이 되었다. 다만 같은 회차에서 노스페이스갓의 리드를 매우 잘 따라가는 모습을 보였고, 비록 절긴 했으나 2차 예선에 비해 확실히 절제 된 감정 컨트롤로 무사히 랩을 끝마치면서 아주 최악의 결과는 면했다. 한 회차에서 2차 예선과 3차 예선의 분량이 모두 나왔기 때문에 여론이 더욱 험악해지기 전에 빠르게 진정 될 수가 있었고, 단지 못 들었다는 이유로 2차 예선을 합격 시킨 염따에게 모든 어그로가 집중되면서(...) 어느 정도 세탁이 이루어졌기 때문. 또한 맥랩이 같이 유튜브에 출연해서 인터뷰를 했는데 2차 때에 대한 질문을 하자 그때 보여준 모습과는 달리 속은 상당히 긴장을 했으며 가사까지 절어서 상당히 머리가 텅 빈 상태가 되었고 자신도 모르게 욕설을 하고 비트를 꺼달라고 한 거였다고 밝혔다. 물론 자신이 잘못한 것은 맞으며 당연히 다른 사람들이 좋게 생각하지 않을 거기 때문에 대기실에 가는 게 무서웠다고 말한다. 그 일로 대한 자신의 잘못을 자각하고 있으며 자신에게 욕을 하는 건 맞지만 부모님이나 주변 사람들 욕까지 하고 있다고 말한다. 3차 예선에서는 노스페이스갓이 자신이 원하는 비트에 해주셔서 너무 착한 형이며 가사 절어서 탈락했지만 그래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가서 만족한다고 하며 마지막엔 자신의 EP앨범을 낼 거며 다시 한번 자신을 욕하는 건 괜찮지만 제 주변 사람들까지는 욕하지 말아달라며 마친다.#
얀키: TBNY의 맴버로 알려진 2세대 래퍼 중 한 명 [23]. 2차 예선에서는 가사를 절진 않았지만 크게 긴장한 모습을 보여주며 박자가 살짝 밀리는 모습도 보이면서 불구덩이로 들어갔고, 가까스레 되살아나긴 했으나 이번에도 아넌딜라이트가 예상 외의 선전을 하고 가사를 절어버리면서 일찍 탈락하게 되었다. 대체로 실력에 비해 너무 일찍 떨어졌다는 평
[4] 팀 매칭 탈락자
산이 : 쇼미 8때부터 지원여부로 항상 화제가 되어왔던 산이가 드디어 쇼미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더블케이, 스윙스를 잇는 쇼미 우승 프로듀서 출신 참가자에 이번 쇼미에서 쇼미9의 스윙스 역할을 할것이라 생각됨과 동시에 베이식과 함께 가장 유력한 우승후보였다. 그러나 1차 예선 이후 긴장으로 인한 부진한 모습을 계속 보이며 기대가 좀 떨어졌다. 그래도 예전 라이브 깡패로 유명했던 바로 그 산이이기에 본 모습만 되찾는다면 우승까지 노려볼수 있다고 생각되었지만 본 모습을 보여주기도 전에 팀 선택에서 충격적인 탈락을 했다. 그리고 산이 대신 올라간 참가자가 산이보다 경험도 실력도 라이브도 부족한 13살 래퍼 송민영이기에 더더욱 충격적인 탈락이였다. 그렇기에 이런 결정을 내린 프로듀서 염따에 대한 비난이 절정에 달하는 계기가 되었다. 2차 팀선택에서도 선택받지 못하며 결국 산이는 이렇게 쇼미에서의 여정을 끝마치게 되었다.
키츠요지 : 조광일과 디스전을 했던 래퍼로 2차 예선에서 ALL PASS로 상 등급을 받았으나 탈락하게 되었다. 행여나 성사될지 모를 디스전 가능성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기대했고, 키츠요지 역시 2차에서 좋은 무대를 보여주며 기대감을 증폭시켰으나 팀 선택에서 떨어지고 말았다.
블라세 : 191cm 래퍼. 2차 예선에서 드릴 비트에 대한 완벽한 이해도를 보여주었으며 호평을 받고 ALL PASS로 상 등급을 받았으나 탈락하게 되었다.
영 잔디스 : 2차 예선에서 ALL PASS로 상 등급을 받았으나 논란 때문인지 거의 통편집으로 탈락하게 되었다.
오하이오래빗 : 2차 예선 3 PASS, 그리고 3차 승리를 하며 준수한 성적을 거두며 팀 매칭까지 왔지만, 매칭 실패로 탈락했다. 방송 분량은 거의 없다.
풀릭 :팀 선정을 하지 못해서 안타깝게 떨어진다. 이번시즌 역시 통편집 되고 있다. 오죽했으면 결국 풀릭 본인이 쇼미더머니 5화 방영 중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나 뭐 죄졌나,,,"라고 올리기도 했다. 링크
제임스 안 : 2차 예선에서 3 PASS로 중 등급을 받았으나 탈락하게 되었다. 엠넷이 공개한 2차 예선 미리보기 클립에서 비오와 함께 많은 주목을 받았지만 송민영 합격과 관련된 논란 때문인지 거의 없는 분량으로 탈락하고만다
[5] 팀 염따&토일
1회에서는 빡세게 심사하는 팀 중 하나였다. 염따는 더콰이엇같은 5초컷 심사를 했는데 다들 어떤 기준으로 하는지도 모르겠다는 평가가 많다. 토일은 칼같이 심사를 했는데 사장님보다 더 공정한 기준으로 심사한 것 같다는 평가를 받고있다.
2회에서는 사실상 분량이 가장 많은 팀이였다. 염따의 심사평은 "인상깊었다"와 "명언충이다"라고 나뉜다. 쿤타와 염따의 스토리는 "감동적이다"와 "방송용 연출이다"로 나뉘는 중이다
3회에서 2차 예선에서 가사를 여러번 절고 비트를 꺼달라며 욕설을 뱉은 최상현을 합격 시킨 것이 많은 논란이 되었다. FAIL을 누를 타이밍을 놓쳤다 말했는데 무대에 집중하지 않고 있었다는 증거이고, 합격을 시킨 것은 개인의 자유라지만 최상현이 무대에서 한 짓이 있기 때문에 비판을 피하기는 어려워 보인다.[26] 그리고 또 심사 기준에 관해 논란이 커졌다. 먼저 자메즈의 경우인데, 토일은 집중하며 심취해 있는 반면 염따는 아무 상의도 없이 혼자 FAIL을 눌렀다. 하지만 송민영과 최상현[27]에게 혼자 PASS를 준 것은 무슨 기준으로 평가를 하는 것인지 의문을 품게했다. 이와는 별개로 노스페이스갓과 최상현의 1대 1 대결에서는 토일의 비트를 사용했는데 노스페이스갓 특유의 감칠맛을 잘 살릴 수 있던 비트였다는 긍정적인 의견을 받았다.
4회에서는 예능용 캐릭터가 되어버렸다. 토일은 꽤 진지한 모습을 보여줬지만 염따는 모자를 아무도 안가져가자 핑계를 대며 짜증내는 다모임에서 본 염따의 모습을 보여줬다. 차라리 처음부터 이렇게 했으면 지금처럼 욕은 안먹었을 것이라는 평가가 많다.
5회에서는 프로듀서 무대에서 언에듀와 함께 신곡인 'To The Moon' 을 선보였다. 결과는 3표를 4팀 중 4위를 했다. 팀 선택에서 역대급 반발을 불러왔는데 송민영, 황지상, 365lit, 쿤타, 베이식으로 구성되었다. 황지상의 경우 호불호는 갈리지만 1대 1 배틀에서 신스와 함께 멋진 모습을 계속해서 보여줬고 어필 랩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에 어느정도 인정할 수 있지만 송민영의 경우, 1,2차에서는 최상현을 제외하면 그 누구보다 왜 뽑혔는지 의문이 제기되었었고, 1대 1 배틀은 보여주지도 않았기 때문에 반발하는 시청자들이 많이 생겼다. 심지어 팀 후보 중 산이가 있었기 때문에 비판을 피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그와는 별개로 가장 강력한 우승후보로 평가받는 쿤타, 베이식을 챙겼기 때문에 우승확률은 가장 높은 팀으로 뽑히고 있다.
지금까지 방송 프로그램 ' 쇼미더머니 10 ' 에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