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수 ] - 조유리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가수 ' 조유리 ' 에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요
웨이크원엔터테인먼트 소속 대한민국의 가수.
2018년 엠넷에서 주관하는 걸그룹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듀스 48에 참가해 최종 선발되어 걸그룹 IZ*ONE의 메인보컬로 2021년 4월까지 활동하였으며, 2021년 10월 솔로 가수로 데뷔하였다.
[2] 아이돌학교 참가 이휴
아이돌학교를 마감한 후, 스톤뮤직엔터테인먼트에서 9개월 동안 연습생으로 있었다.
2017 MAMA in JAPAN에서 AKB48[12][13], 아이오아이, 아이돌학교 출신 일부[14]와 함께 콜라보 무대를 선보였다. PICK ME, 헤비로테이션, 코이스루 포춘쿠키를 같이 공연하였다.
같은 아이돌학교 출연자이자 스톤뮤직엔터테인먼트 소속인 배은영, 장규리, 이시안과 함께 프로듀스 48 참가를 준비하였다
[3] 성격
햄찌율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것이 무색하게 의외로 하늘의 뜻에 맡긴다거나, 죽을 때까지 간다는 등 비장함이 묻어나오는 부산 상여자 스타일이다. 프로듀스48 히든박스 미션에서 미꾸라지를 1분 동안 조물조물(?) 거리낌 없이 만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1분을 만졌는데도 정답을 못 맞혔다(...)당시에도 언급됐지만, 예체능 계열로 진학하기에는 형편이 어려워서 전공이었던 피아노를 포기한 경험이 있다. 1년만에 실력이 일취월장한 것으로 보아 어린 나이에 걸맞지 않은 엄격한 표현들은 이런 환경에서 비롯된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IZ*ONE 시절 라디오에서 당시 멤버들의 증언에 따르면 가장 감정이 풍부해 영화를 볼 때도 눈물이 제일 많은 멤버로 꼽혔다. 이와는 반대로 엄격하고 비장한 성격처럼 본인의 힘듦이나 슬픔은 혼자 묻어두는 스타일이기도 하다. 프로듀스 48 시절 남들이 충분히 대성통곡하거나 한풀이를 할 만한 때에도 울음을 삭히면서 덤덤히 속상하다고 말하던 모습이나 데뷔 전 메인보컬 자리의 부담과 완벽주의 성향이 더해져 혼자 숨어 속앓이를 하던 모습, 멤버들이 힘들 때 가장 도움이 절실할 멤버로 뽑은 점이나 본인도 스트레스를 확실히 푸는 방법이 없어 속으로 삭힌다는 점으로 볼 때 아직 10대의 순수함과 성숙함이 공존하는 듯. 이런 점이 묘하게 팬들이 더더욱 챙겨주고 싶게 만드는 포인트이기도 하다.
잘 받아주는 성격이라 언니, 친구, 동생 할 것 없이 두루두루 잘 지낸다. 조유리의 스킨십 대상은 으레 그쪽에서도 격의 없이 스킨십을 해오는 편이기도 하다.
[4] 취향
좋아하는 음식은 닭발, 양념치킨, 돼지국밥. 싫어하는 음식은 커피. 커피를 마시면 심장이 빨리 뛰어서 카페에 가면 커피 대신 초코를 먹는다. 또 매운 음식도 잘 먹지 못해서 닭발을 물에 씻어서 먹는다고 한다(!) 라디오에서 떡볶이도 씻어서 먹는다고 고백했다. 하지만 3월 24일 V LIVE에서 이제는 안 씻어 먹으려고 노력중이라고 한다.
단 것을 상당히 잘 먹는 것으로 보인다.
2017년 10월 11일 인스타 라이브에서 언급하길,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만 찾아 읽을 정도로 히가시노의 작품을 좋아한다고 한다. 참고로 이때는 프로듀스 48 방영 전이라 인스타그램 활동을 했었다. 이 인스타 라이브에서 해외에 한번도 나가본 적이 없다고도 밝히는 등 여러가지 TMI를 방출했다[27] #
샤브샤브를 굉장히 좋아한다. 2021년 10월 11일 스튜디오 문나잇에서 샤브샤브를 정말 좋아해서 일주일에 4-5번 정도를 먹는다고 하였다. 하루 세끼 모두 샤브샤브를 먹을 수 있다고도 하였다.
[5] 특기
연습생 생활 9개월만에 프로듀스 48 내에서 파워풀한 가창력과 허스키한 보이스로 보컬로서의 역량은 검증되었다는 평.
소속사인 스톤뮤직엔터테인먼트의 특성상 일본어 교육을 필수로 받아서, 나름 팀 내에서 김민주, 안유진, 장원영과 함께 이채연 다음가는 일본어 실력자 중 하나다.[28][29] 2차경연 때 야마다 노에와 대화하는 장면을 보면 알 수 있다. 부산 상여자 특유의 한본어를 당당하게 쓰는 모습도 IZ*ONE CHU에서 자주 비춰졌다.
상기 문단에도 설명되어 있지만, 피아노를 전공했던 경력자답게 피아노를 잘 친다.피아노 연주 영상 그 외 기타, 드럼까지 섭렵한 팀 내 악기 전문으로 알려져 있다.
2019년 4월 25일 방송된 엠넷 TMI News에서 신발끈을 1초 만에 묶는 개인기를 선보였다.
시력이 상당히 좋은 편인 듯하다. 정확히는 작은 글씨도 읽을 수 있는 시력이 좋다. 아이즈원의 잇힝트립에서 예나와 은비 팀에게 주어진 작은 글씨 힌트 '16세 점순이'를 다른 멤버들이 '찰순대', '집순이', '첨성대' 등 헛다리 짚는 와중에 유리 혼자 '점순이' 아니냐며 정확히 읽어냈다. 또 아이즈원의 잇힝트립2에서는 최근에 잰 본인의 시력이 2.0이라는 사실을 밝혔다
지금까지 가수 ' 조유리 ' 에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