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걸그룹 ] - 에스파 aespa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걸그룹 ' 에스파 ' 에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멤버간 케미
닝윈, 동생즈 - 윈터 & 닝닝
그룹 내 동생 라인에 속하는 멤버들로, 웃음 포인트가 잘 맞고 둘 다 목소리가 커서 공식 대형상 중간에 낀 카리나가 고통받는 조합임이 밝혀졌다. 또한 팀 내 강심장들로 놀이공원에서 롤러코스터 메이트이며 공포 영화 메이트라고 한다. 팬들 사이에서 돌아다니는 에스파의 캐릭터 해석 짤에서는 망아지처럼 뛰어다니는 둘을 맡고 있다.
덤 앤 더머 - 지젤 & 윈터
둘이 있을 때 자주 이런(?) 짓을 한다고 언급하며 밝혀진 조합이며 윈터와 지젤 둘 다 데뷔 전부터 서로를 이렇게 칭한 것으로 보인다. 본인들이 말하기로는 눈만 마주쳐도 웃기다고 한다. 지젤이 말한 적 없는 멤버와의 에피소드에서 "윈터랑 이해할 수 없는 이야기를 함."이라고도 했다. 현 룸메이트.
맏막즈 - 카리나 & 닝닝
그룹 내 맏언니와 막내를 맡고 있는 멤버들이다. 방송 영상이나 퇴근을 하는 길에서 카리나가 닝닝의 손을 잡고 챙기는 등 서로 작고 귀여운 장난을 치는 모습이 종종 보인다. 함께 커플티를 맞춰 입기도 했다. 현 룸메이트. 가끔 카리나가 깊은 잠[5]에 빠질때면 닝닝이 살아있는지 걱정하는 조합이다.
언니즈, 빵빵즈 - 카리나 & 지젤
2000년생 팀 내 유일한 동갑내기이자 언니 라인에 속하는 멤버들이다. 팀에서 비교적 차분함을 담당하고 있다. 또 팀의 약심장 라인으로 놀이공원에 가면 회전목마를 타고, 공포영화를 볼때 방으로 숨어버리는 조합이다.
외국인즈 - 지젤 & 닝닝
그룹 내 외국인 멤버들이다. 데뷔 전 함께 놀러 다니기도 했으며, 옷과 쇼핑을 좋아하는 조합이다.
지민정 - 카리나 & 윈터
그룹 내 한국인 멤버들이며, 다정다감 쿠로미와 말괄량이 마이멜로디, 또는 겉냥속멍과 겉멍속냥, 나미리-채성아 케미[6]를 자랑하는 비주얼과 성격의 반전매력 기믹이 있는 조합이다. 카리나의 말로는 가장 안 맞으면서도 가장 잘 맞는 사이라고 한다. 둘이서 타로를 보러 갔을 때 부부의 연이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였다고.
[2] 그룹 명
그룹명 'aespa (에스파)'는 ‘아바타 X 익스피리언스 (Avatar X Experience)’를 표현한 ‘æ[읽는법]’와 양면이라는 뜻의 영단어 ‘aspect’를 결합해 만든 이름이다.[8] 그룹명을 æspa로 표기할 때도 있다
[3] 세계관
자신의 또 다른 자아인 아바타를 만나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게 된다는 세계관을 바탕으로 활동한다.
SM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 이수만은 미래 세상은 셀러브리티와 A.I.의 세상이 될 것이라며, 앞서 미래 엔터테인먼트 세상의 핵심 가치이자 비전으로 SMCU(SM Culture Universe)를 언급한 바 있는데, 미래 엔터테인먼트의 시작을 열게 될 SMCU 첫 번째 프로젝트로 걸그룹 aespa(에스파)를 선보인다고 소개했다.
aespa의 스토리텔링에 대해서는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아티스트 멤버와 ‘가상 세계’에 존재하는 아바타 멤버가 현실과 가상의 중간 세계인 ‘디지털 세계’를 통해 소통하고 교감하며 성장해가는 스토리텔링을 가지고 있다. ‘현실 세계’의 멤버들과 ‘가상 세계’의 아바타 멤버들, 그들의 곁에서 서포트해주고 조력자 역할을 하는 ‘가상세계’ 속의 신비로운 존재들이 그룹의 멤버로서, 현실에서 함께 활동할 수 있는 획기적인 아이덴티티를 가지는 신개념 그룹이다. ‘현실 세계’ 멤버들과 ‘가상 세계’ 멤버들이 서로 다른 유기체로서 AI 브레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로 대화를 하고, 조력도 해 주고, 친구가 되어 주고, 각자 세계의 정보를 나누고, 각자의 세계를 오가는 등 새로운 개념의 스토리텔링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한다.
‘현실 세계’의 멤버들과 똑같은, 우리가 모르는 ‘버추얼 세계’에서 스스로 아바타가 탄생되는데, ‘현실 세계’의 멤버들이 처음으로 아바타를 만나게 되는 세계관을 오픈할 것이다. 에스파는 데뷔 후 ‘현실 세계’의 멤버들은 지금까지의 SM 아티스트처럼 오프라인에서 활동을 펼치며, 그와 동시에 새롭게 세상에 알려지고, 밝혀지게 되는 ‘가상 세계’와 그곳에 사는 아바타 멤버들도 다양한 콘텐츠와 프로모션으로 활동하고 그들을 보게 될 것이며, 즉 한 그룹 안에서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그러나 각각 서로 다른 방식으로, 때로는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의 컬래버레이션을 선보일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4] 콘셉트
aespa는 SM엔터테인먼트의 걸그룹보다 보이그룹의 계보를 이어받은 느낌이 굉장히 강하다. SM 걸그룹들 중 최초로 보이그룹인 H.O.T., 동방신기, EXO처럼[17] 정통적 SMP 느낌이 물씬 나는 <Black Mamba>로 데뷔했다. 그 뒤로는 2021년에 발표한 <Next Level>은 <Black Mamba>보다 더 전통 SMP 스타일의 곡을 발표했다
[5] 반응 및 기록
<Black Mamba> 빌보드 글로벌 차트 K-POP 아티스트 데뷔곡 최고 순위#
중국 QQ뮤직 한국 차트 2020년 데뷔 걸그룹 최장 1위#
역대 K-POP 데뷔곡 뮤직비디오 24시간 조회수 1위#
역대 K-POP 데뷔곡 뮤직비디오 최단기간 조회수 1억뷰 달성#
K-POP 아티스트 최초 지방시 앰버서더 발탁#
미국 타임지 선정 '2021년 주목할 K-POP 신인 그룹'#
미국 피플지 선정 '2021년 이머징 아티스트'#
빌보드 글로벌 200 차트 2회 이상 입성한 세 번째 한국의 걸그룹#
Spotify 글로벌 차트 TOP 200에 최단기간 내에 진입한 K-POP 걸그룹
2021년 6월, 7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
미국 ABC뉴스, aespa, '진정한 Next Level' 호평ABC한국 기사
<Next Level> 멜론 차트 개편 이후 발매된 걸그룹 곡 최초 1위공식 기사[21]
평론가 '김옥수' 선정 최고의 음악성을 가진 여자 걸그룹
<Next Level> 미국 타임지 선정 '2021년 현재 최고의 K팝 송'
미국 롤링스톤 “에스파, 신인이라고 믿을 수 없는 범주 보여준 그룹
지금까지 걸그룹 ' 에스파 ' 에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