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지식백과사전

[ 기업인 ] - 권혁빈 본문

카테고리 없음

[ 기업인 ] - 권혁빈

돌아온 지식백과사전 2022. 11. 14. 20:18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기업인 권혁빈 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생애
권혁빈 CVO는 스마일게이트 그룹의 지주사인 스마일게이트홀딩스의 지분을 100% 보유한 최대주주이다. 스마일게이트홀딩스는 대부분의 스마일게이트 그룹 자회사의 지분을 100% 소유하고 있다.[7] 유일하게 상장사였던 선데이토즈의 지분 20.90%를 위메이드에 매각하여 자회사에서 제외되었고 2021년 12월 20일에 스마일게이트 그룹을 완전한 비상장 그룹으로 전환시켰다.

이러한 비상장 그룹의 지배구조는 권혁빈 CVO의 신념으로 이루어진 것. 창업가 시절에 외부 투자를 받았을 때, 투자금 회수를 위한 강한 압박을 받았던 좋지않은 경험으로 인해 외부 투자를 받는 것을 꺼리게 되었다.

스마일게이트는 창업 후, 초기작 헤드샷 온라인이 대차게 망하면서 2007년에 MVP창업투자를 통해 25억원의 외부 투자를 받은 것이 유일하다. 이후 크로스파이어를 개발하여 중국 퍼블리싱을 앞두고 투자금을 50억원에 상환하고 크로스파이어가 중국에서 대박나자 오히려 MVP창업투자를 인수하였다.[8] 이후 플레이야드의 지분 100%를 인수하여 SG홀딩스로 사명을 변경하고 계열사간 지분교환을 거쳐 현재의 지주사 지배구조로 전환하였다.

권혁빈 CVO는 지난 2020년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에서 게임업계 최초로 문화훈장을 수훈했다.

2022년 11월 14일 갑자기 이혼소식이 밝혀졌다. 현재 재산분할 관련으로 소송 준비중이라고 한다. #




[2] 평가
현재 시점에선 스마일게이트 그룹 지배구조가 로스트아크를 통해 재평가받고 있다. 국내 대형 게임사들이 주주들의 실적 압박과 주가 방어로 인해 단기적인 실적 향상에 집중하면서 로스트아크 이주 대란과 같은 사건 사고가 끊이질 않고 있는데, 로스트아크는 유저 수가 어느정도 확보 되자 기존의 BM구조를 유저 친화적인 형태[9]로 점점 개선해나가고 있다. 이전까진 게임의 디렉터이자 행사의 PT를 담당한 금강선 디렉터만이 조명을 받았다면, 현재는 여러 커뮤니티에서 사실상 사업팀의 최고 결정권자인 권혁빈 CVO의 아낌없는 지원에 대한 목소리가 점점 나오고 있다.[10] 이는 외부 주주나 투자 회사들의 실적 압박이 없이 권혁빈 의장이 단독으로 스마일게이트 그룹을 지배하고 있으니 가능한 일이다.[11]

로스트아크는 스마일게이트RPG의 PC MMORPG게임이다. 7년 여의 제작 기간과 1,000억 여원의 제작비를 투입, 2018년 국내 첫 선을 보였다. 이후 2020년까지 큰 빛을 보지 못했으나 2021년 초부터 흥행 역주행을 시작, 2021년 국내 최대 흥행 게임 반열에 올랐다. 2022년 2월에는 글로벌 게임 플랫폼 스팀에 출시, 북미/유럽에 공식 론칭됐다. 론칭 이후 스팀 기준 동시접속자 수 132만 명을 넘어서며 스팀 역대 동접자 수 2위를 기록하는 등 초대박을 치고 있는 상황. 로스트아크의 이와 같은 인기 비결로는 최근 몇 년 간 세계적으로 유래를 찾아보기 어려운 게임성과 콘텐츠를 잘 갖춘 제대로 된 PC MMORPG 게임이라는 점과 함께 유저와의 진정성 있는 소통과 게임에 대한 진심 등이 거론된다.




지금까지 기업인 권혁빈 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