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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바일 게임 ] - 명일방주

돌아온 지식백과사전 2020. 1. 28. 23:58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모바일게임인 ' 명일방주 ' 에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요

중국의 개발사 Hypergryph가 개발한 어반 판타지 전략 모바일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분신인 박사를 통해 동료를 모집하고 주어진 자원과 인물들을 적절히 배치하여 적들을 막아내는 것이 목표이다.

게임의 장르와는 별개로 기본 설정인 오리지늄, 광석병, 재앙 등의 출처가 굉장히 노골적인데, 커맨드 앤 컨커 시리즈에서 타이베리움과 타이베리움 감염, 이온 스톰을 꺼내와 오타쿠 문화에 빠트려서 오리지늄과 광석병, 재앙으로 바꿔주고, 양대 진영인 GDI를 로도스 아일랜드, NOD를 리유니온으로 개명하면 대략 명일방주의 기본 배경이 되는 수준. 그나마 차이점이 있다면 로도스 아일랜드는 국가가 아니라 제약회사라는 점 정도?

게임 설정 이외에도 실제 게임 플레이시 커맨드 앤 컨커 시리즈를 연상시키게 하는 부분이 많이 있다. 특히 C&C1과 효과음이나 시스템 음성이 매우 흡사하다. 미션 성공시 Misson Accomplished 나 시설등에서 건물을 지을때 Construction Complete 등의 음성은 C&C 시리즈를 플레이해본 유저에게 향수를 느끼게 할 정도.  다만 상술한 효과음은 타 게임에서도 자주 쓰이는 효과음이다.

 

 

 

[2] 소개

명일방주는 마물을 주제로 한 전략 모바일 게임입니다.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마물 대원”을 가득 실은 방주를 관리하며, 어디서 온건지 모를 광석 재난을 조사하기 위해 길을 떠납니다. 이 드넓고 위험천만한 세계에서, 당신은 어쩌면 황무지 속 도시의 폐허를 발견할 수도 있고, 신비로운 아인종의 나라를 찾을 수도 있으며, 풀어낼 수 없는 비밀을 맞닥뜨리거나, 더없이 끔찍한 전쟁에 발을 담을 수도 있습니다. 판타지와 이종족이 있는 이 세계에서 역사와 상상, 감정과 얽힘을 체험하세요!
- 대한민국 명일방주 팬사이트 설명

 

 

 

[3] 시놉시스

인류의 과학 문명을 눈부시게 발전시킨 '근원의 돌', 그것을 채굴해내는 과정에서 광부들의 피부에는 '결정석'이 생기기 시작했다. 이것은 하나의 질병의 일종으로, 근원의 돌을 기조로 한 문명 발전의 수혜자들은 막대한 부를 누리며 감염자들을 본인으로부터 격리시켰다. 감염자들의 인생은 날로 비참해졌으며, 사회의 불평등은 점점 커져갔다. 그러던 도중 불만을 품은 감염자들이 통합운동조직을 설립, 새로운 수장을 중심으로 조직적으로 활동을 시작하면서 대규모 비(非)감염 민간인의 학살에 나서기에 이른다. 이들에 맞서 용문근위국은 비감염인들을 보호, 통합운동조직의 공격을 막아낸다. 그들은 세계 각지의 난민들을 받아들였지만, 검역 절차를 엄격하게 진행하는 등 감염자들에게 매우 배타적인 태도를 보이며 폐쇄적으로 운영되었다. 한편 체르노보그에 있던 통합운동조직은 도시에 운석을 떨어뜨려 도시의 기능을 마비, 외부로부터 완전히 차단시켜 점령했다. 몇차례 정부의 진압이 시도되었으나 모두 실패하게 되자,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한 용문은 온건한 감염자들의 중립 집단 '로도스 아일랜드'와 계약을 맺어 그들을 파견시킨다. 얼마 후 용문과 로도스 아일랜드는 이 일련의 사건을 해결할 수 있는 '열쇠'를 찾기 위해 통합운동조직과 정면으로 충돌하게 되는데...

 

 

 

[4] 출시 전 정보

하이퍼그리프는 요스타 출신의 멤버들이 설립한 회사이다. 이후 소녀전선의 아트 디렉터였던 해묘가 합류하고, UMP40을 그린 일러스트레이터 Renatus-Z가 참여하면서 일부 소녀전선 팬들의 주목을 받았다. 두 사람은 소녀전선의 수석 아티스트인 Infukun과 같은 동인서클 14lab 출신이라 자매작품으로 보기도 한다.

2018년 3월, 일본에 도메인을 등록했는데 소유주가 Yostar 였으나 이후 하이퍼그리프의 부사장 명의로 바뀌었다. 5월경 요스타가 퍼블리싱 중인 벽람항로 특집방송 끝부분에서 명일방주의 로고가 출현하였고, 2018년 C94에서 요스타 부스에서 Arknight라는 명칭으로 굿즈 판매가 이뤄질 예정이면서 요스타 유통은 확정적이다.

1차 '각성' 테스트는 2017-12-01부터 20명의 소수 인원으로 진행되었다. 2차 '메아리' 테스트는 2018-07-20부터 진행한다. 3차 테스트는 2019-03-29부터 진행한다.

2018-07-15 오후 9시에 진행된 개발 로드맵 생방송에서 가챠 방식, 세계관, 게임 내 각종 시스템과 컨텐츠에 대해 방송하였다. 떡밥 위주 방송이 아니라 시청자들에게 인게임 화면을 보여주려던 방송이었다.

명일방주의 중국 서버 사전예약이 개시되었다.

링크드인으로 구인 정보가 올라왔는데, 한국 서버의 퍼블리셔 또한 일본 쪽 Yostar에서 담당하게 됐다. 서비스는 2019년 예정.

클로즈 베타 플레이 영상이 일부 나왔는데 타워 디펜스 게임플레이가 별 재미가 없어 보인다는 평가가 많았다. 타워디펜스 장르 자체가 그리 화려한 연출을 넣기는 쉽지 않은 편이지만 킹덤 러쉬라든가 기타 분위기를 꽤 잘 살리는 게임들이 있는데 명일방주는 아트스타일 때문인지 배경이나 인게임 연출 등도 많이 심심하게 나온 편이다.

일단 직접 플레이하면 게임플레이 자체는 재밌다는 평. 타워 디펜스를 직접 플레이하는 입장에서는 방어 요원을 적절하게 배치하여 효율적인 방어선을 구축하여 적을 막아내는 컨트롤 요소가 있다. 또한 방어선이 뚫렸을 경우 넘어간 적을 제거하는 동시에 남는 자원으로 다시 방어선을 만들어야 하는 긴박감도 존재한다. 그리고 생명이 얼마 남지 않았을 경우 웨이브 하나하나가 대단히 긴박해진다. 직접 플레이하면 영상으로 보던 것 보다는 훨씬 컨트롤 요소와 긴박감이 많다.

오픈 베타에서 다양한 보이스가 추가되었다. 이것으로 부족했던 점들이 채워졌다는 평이 다수, 영상과는 달리 컨트롤하는 재미가 많다. 다만 느린 업데이트와 이벤트 반영 속도로 인해 한섭 론칭을 걱정하는 유저들도 있다.

 

 

 

[5] 개발 일정

  • 2017년

    • 06-14 : 공식 웨이보 계정 생성

    • 09-08 : 컨셉 프로모션 PV 발표

    • 11-24 : 1차 '각성' 테스터 모집

    • 11-27 : 1차 '각성' 테스터 모집 

    • 12-01 : 1차 '각성' 테스트

    • 12-04 : 1차 '각성' 테스트 종료

  • 2018년

    • 07-09 : 2차 '메아리' 테스터 모집

    • 07-15 : 개발 로드맵 생방송

    • 07-18 : 2차 '메아리' 테스터 모집 종료

    • 07-20 : 2차 '메아리' 테스트

    • 08-09 : 2차 '메아리' 테스트 종료

  • 2019년

    • 03-29 오픈 베타 테스트 실시

    • 04-08 오픈 베타 종료

    • 04-30 IOS 정식 오픈 (중국 서버)

    • 05-01 안드로이드 정식 오픈 (중국 서버)

  • 2020년

    • 01-15 한국 서버 사전 다운로드 실시

    • 01-16 오후 12시에 한국 서버 정식오픈

 

[6] 게임 시스템

타워 디펜스 장르의 게임으로, 전반적으로 천년전쟁 아이기스와 시스템이 유사한 편이다. 배치에 필요한 코스트 개념은 물론 킹덤 러쉬처럼 적이 지나가는 길에도 대원을 배치하여 적과 육탄전을 벌일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소모되는 체력을 회복하기 위한 힐러들이 있어 소위 탱딜힐 조합을 적절히 구성해야 웨이브를 막아낼 수 있다는 점이 대표적. 타워를 설치하는 것이 아닌 '대원을 배치'한다는 설정이기에 동일한 대원을 여럿 깔 수 없어, 이를 위해 조합을 고려하여 미리 팀을 편성해 들어가야 한다는 것 역시 비슷하다. 다만 일단 배치만 해두면 알아서 전방위를 맡는 아이기스와는 달리 각 대원을 배치할 때 방향을 지정하는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어느 방향을 바라보게 하느냐에 따라 사정거리가 달라지는 등의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기에 상당한 차별화가 이루어져 있다.

한번 스테이지를 클리어한 후로는 오토 클리어 기능을 지원하며, 따라서 컨텐츠가 어느정도 고갈된 이후로는 '나무에 물 주는 게임'이 된다는 점이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다. 친구들과 협력, 또는 경쟁을 요하는 콘텐츠는 없으며, 스테이지, 토벌전, 요일 던전, 외에는 한시적으로 여는 이벤트 스테이지나 난이도를 올려 점수를 얻는 협약 정도 뿐이다. 추후에 다른 콘텐츠가 나올 것이라고 공지한 바는 없다.

대원 획득에 있어서는 일반적인 가챠 시스템과 코레류식 채용 시스템이 혼합되어 있으며, 따라서 보통의 가챠 게임처럼 창렬하진 않으나 그렇다고 엄청 혜자인건아니다. 물론 무과금이어도 컨텐츠 클리어에 무리는 없으나, 박탈감 방지와 쾌적한 진행을 위해서 리세마라와 약 6천원짜리 월정액 정도는 권장되는 편이다.

 

 

 

 

지금까지 모바일게임인 ' 명일방주 ' 에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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