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백과사전의 블로그
[ 열사 ] - 김주열 본문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열사 ' 김주열 ' 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생애
전라북도 남원시 금지면 옹정리에서 아버지 김재계와 어머니 권찬주 사이의 3남 2녀 중 차남 (넷째)으로 1944년 10월 7일에 태어났다. 할아버지 김태종은 해방의 혼란기에 면장을 지냈으며 아버지는 조합장을 지낸 천석꾼 부잣집이었다.
김주열이 어린 나이에 죽었으면서도 비교적 많은 사진이 남아 있는 것은 이미 사진기와 전축을 가진 부유한 집에서 태어나고 자랐기 때문이다. 어머니 권씨는 경상남도 함양군 사람으로 ‘함양댁’이라 불렸으며 이는 김주열의 영남 지방과의 인연을 암시하고 있다. 1956년 용지국민학교(현 금지동초등학교), 1959년 남원 금지중학교를 졸업했고 이어 진주고등학교 시험에 합격하였으나 거리가 너무 멀다는 이유로 아버지가 반대해 남원농업고등학교(현 남원용성고등학교)에 입학하였다. 그러나 적성에 맞지 않았는지 몇 달을 다니지 않고 집에서 재수를 시작했다.
1년 후 아버지의 병환이 깊어져 가세가 서서히 기울자 김주열은 서울로 올라가 학비가 별로 들지 않는 철도고등학교 입학 시험을 치르지만 실패하고 서울고등학교에 원서를 냈다. 그러나 형 김광렬의 친구이며 형같이 따르던 하용웅의 "집안을 일으켜 세우려면 은행원을 하는 것이 지름길이다."라는 권유를 받고 마산상업고등학교에 다시 원서를 내게 된다.
마산상업고등학교 입시를 치르고 돌아와 1960년 3월 14일로 예정된 합격자 발표를 앞두고 형 김광렬과 함께 마산으로 갔지만, 3.15 부정선거를 앞두고 군중이 모이는 것을 극도로 꺼린 교육청에서 합격자 발표의 연기를 종용해서 3월 16일로 연기되어 있었다. 그래도 하용웅 선배의 담임 선생님을 통해 합격했음을 확인하였지만 당시에는 마산에서 남원까지 꼬박 하루가 걸려서[8] 첫 차를 타지 못하면 도중에서 유숙해야 했기 때문에 곧장 남원으로 귀향하지 못했다.
당시 김주열의 이모할머니는 열렬한 민주당 당원이였는데 자유당의 부정 선거로 인해 투표 통지표가 전달되지 않아 종일 울분을 터트리고 있었다. 그러던 중 마산에서의 부정선거가 들통이 났고 학생과 시민들이 거리로 나와서 시위를 하자 이를 목격한 이모 할머니가 집으로 와서 두 형제에게 시내에 나가보라고 한다. 이에 형제는 시위에 합류하게 되었지만 김주열은 돌아오지 않았다
[2] 기타
김주열의 시신을 유기한 범인 박종표(朴鍾杓)는 일제강점기 때부터 경찰 일을 한 헌병보(補) 출신이다. 당시 마산경찰서 경비주임으로, 3월 15일 선거 당일 밤 1차 시위 때 마산시청 앞에서 시위대를 향한 경찰의 발포를 주도하였다. 그리고 시위 현장에서 즉사한 김주열의 시신을 발견하고, 손석래 당시 경찰서장의 지시를 받고 다음날 새벽 지프차에 싣고 가 돌을 매달아 마산 앞바다에 유기한다. <경남도민일보> 김주완 기자의 취재에 따르면, 박종표는 이후 4.19혁명재판소에서 최루탄을 발사하고 김주열 열사의 시신을 유기한 사실을 자백하고 사형을 선고받았으나, 나중에 다시 시신 유기만 인정하고 최루탄 발사는 부인해 무기징역으로 감형됐다고 한다. 그의 최후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알려진 바 없다.
김주열의 묘지는 3곳에 조성되어 있다. 실제 묘는 고향인 전라북도 남원시 금지면에 있으며 서울 4.19 민주 묘지와 마산 3.15 민주 묘지에 각각 가묘(假墓)가 있다.
중학교 시절 모 잡지를 통해서 알게 된 충청도의 한 고학생 오웅진(세례명 '사도 요한')과 펜팔을 했는데 그는 훗날 가톨릭 신부가 되어 꽃동네를 세운다.
어머니 권찬주는 국밥집을 하면서 조용히 살다가 1989년 사망했다. 큰형도 병에 걸려 43세로 사망했다.
제11대, 제14대 국회의원을 역임한 김병오의 당숙부이다.
1995년 4월 11일 마산상업고등학교는 김주열에게 명예 졸업장을 추서했고 그 졸업장은 김주열 열사 기념관에 전시되어 있다. 실제로, 김주열 열사가 마산상고에 입시를 치른 뒤에 합격을 했었고 장학생으로 입학이 예정되어있었기 때문이기도 했다.
1987년 똑같이 최루탄에 맞아 사망한 열사로 이한열 열사가 있다. 각각 4.19 혁명과 6.10 민주 항쟁의 원인이 된 사건이라는 공통점이 있으나 이한열 열사는 머리 뒤쪽에 최루탄을 맞고 사망했다는 차이점이 있다.[9]
2016년 김주열 열사의 시신을 유기한 차량을 운전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등장해 당시 정황을 상세하게 증언했고 열사에게 사죄하고 묘지를 참배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2022년 1월 27일 방영분에서 소개되었다.
지금까지 열사 ' 김주열 ' 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