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지식백과사전

[ 가수 ] - 하하 본문

카테고리 없음

[ 가수 ] - 하하

돌아온 지식백과사전 2022. 1. 30. 15:17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가수 ' 하하 ' 에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요
대한민국의 가수이자 방송인이다.

예명인 하하는 이씨 성을 가진 친구가 이히히라는 예명을 짓자 재미있다며 따라서 하하라고 지은 것이라고 한다



[2] 사업
요식업
팔자막창이란 가게를 한참 굴리다 2014년 말 즈음에 폐업하고, 아래에 언급된 사정에 의해 지인들과 동업하는 형태로 고깃집 401 레스토랑을 열었다. 이름은 하하가 결혼 전에 같이 살던 친구들과 동거하던 건물의 호수[16]에서 따왔다고. 서울 마포구와 부산 해운대에 지점이 있으며, 그럭저럭 맛집으로 유명세를 타고있다. 2017년 중반부터 김종국과 동업을 하기 시작하며 하하&김종국의 401정육식당으로 개칭하였다.
요식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20년 지기 친구들이 불의의 사고로 다쳐서 일을 못 하게 되자, 그 친구들이 일을 할 수 있게 만들어주기 위해 동업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17]

엔터테인먼트(QUAN 엔터테인먼트)
2012년에 친누나인 하쥬리 씨가 설립한 기획사로 하하가 대표로 있다. 아내인 별, 같이 음악 활동하는 스컬, SHOW ME THE MONEY 시즌2 준우승자이자 국내에서 프리스타일랩 1인자로 불리는 지조, SBS 공채 10기 개그맨 강재준이 이 기획사 소속. 매니지먼트를 맡고 있다.

패션업
2019년에 콴리티(QUANLITY)라는 패션 회사를 설립하여 '칼리프애쉬'라는 안경 및 선글라스 브랜드를 런칭했다. 2020년 9월에는 전문경영인 체제를 도입하면서 법인명을 (주)콴에프앤씨(QUAN FNC)로 변경, 가방 및 기타 패션 액세서리도 출시하면서 종합 패션 회사로 확장했다.



[3] 가족 관계
어머니인 김옥정 씨가 무한도전에 잠깐 나오기도 했다.[18] 방송에서 띄워주려고 노력하고, 하하는 소속사 계약 제의까지 받았다고 주장했으나 하하의 군입대 후 별다른 소식이 없었다. 2007년과 2008년 무도 초창기의 출연으로 화제를 일으켰으나 그 이후엔 이렇다 할 활약이 없었다. 하하가 무한도전 예능의 신 편에서 한 말에 따르자면 당시 김옥정 씨는 아들 몰래 <세바퀴>에 출연하고 나서 유재석의 위대함을 알게 되었다고. 이후 2011년 7월 23일 방송된 무한도전에서 <세바퀴>에 출연한 이후의 심정을 이렇게 말하였다고 한다. "유재석이 없었어!"

여전히 유재석이 리액션을 잘 해주고 하하에게 새로운 별명도 지어주었지만 워낙 시간이 많이 흘러서인지 반응은 좋은 편이 아니었다. 후에 김승우의 승승장구에서도 몰래 온 손님으로도 출연해 하하의 데뷔 과정 등 모든 것을 알렸다.

2012년 모자가 같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2012년 9월 18일부터 QTV에서 방송하는 요리배틀 프로그램으로 제목은 '죽 쑤는 여자와 죽지 않은 남자'.

김옥정 씨는 개신교 목회자이고, 하하도 독실한 개신교 신자라고. 이전 몇몇 방송분을 보면 몇몇 가지 상황에서 짐작해볼 수 있다.



[4] 바텀 듀오
2021년 8월부터 본격적으로 리그 오브 레전드를 시작하겠다며 새롭게 시작한 컨텐츠다. 사실 이미 이 영상이 올라오기 1년 전부터 롤 관련 컨텐츠를 몇번 올리며 롤을 시작했다고 말한 적도 있지만, 어디까지나 단발 컨텐츠였지 방송용 이외에는 거의 하지 않은 걸로 보인다. 또한 이 컨텐츠 이전에도 롤을 한다면서 '서폿차이'라는 컨텐츠도 했지만 이것도 롤에서 소재 몇개를 따왔을 뿐 롤이 아니라 다른 유튜버들과의 합방 컨텐츠였다.

하지만 바텀듀오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며 롤을 하기 시작했다. 하하가 다른 예능에서 매인이 아니라 매인MC를 보조하는 서포터 역할임을 살려서 '서포터' 포지션을 맡았다. 그리고 서포터가 가는 바텀에는 원딜 한명이 더 필요했는데 여기에서 같이 하게 된 원딜은 바로 정준하.

목표는 3달간의 연습 이후 첫 배치고사에서 실버 티어를 받는 것으로 당연히 4~50대에 인터넷에도 익숙하지 않은 모습[47]을 보줬기에 둘이서만 연습하기엔 무리라고 생각하여[48] 둘을 도와줄 매니저를 모집했고 매니저로 개리형과 윤수빈이 뽑혔다.

진행하며 총감독으로 뽑힌 앰비션의 도움도 받으며 젠지의 공식 후원까지 받으면서 진행하게 되었다.



[5] 여담
아버지 하윤국은 당시 독일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한 유학파 출신으로, 국내에선 사업가로 활동했다. 하하는 무한도전 시절부터 이시기를 언급하며 독일에서 부유하게 살았다고 늘 강조한다.

이 문서의 이름이 하하(가수)임에도 하하가 가수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뭐라고?" 라고 반문한다. 이미 대중들에게 하하의 이미지는 예능인이고 따라서 레강평 같은 활동도 개가수로 보고 있다. 실제로 2013년 쯤에 모태 가수라고 했다가 못해 가수 아니냐고 비판을 들은 것만 봐도[49] 대중들에게 하하는 가수로 인정 받지 못하고 있다. 특히 선호 장르가 하필 한국에서 인기 없는 장르인 레게라서 더 그런 듯하다. 본인등판에서 이 부분을 읽고 본인 스스로도 못해 가수가 맞다고 인정했다.

무한도전 초창기에 했던 그림 심리테스트에 따르면,

힘과 우월에 대한 갈망이 있음 (무한재석교, 내 동생 캐릭터)[50]

현실적인 것을 싫어하는 환상적인 사람 (본인이 꽃미남이라고 주장)[51][52][53]

유아적이고 관음적이며 과시적 성향이 있음 (근육 자랑, 난봉꾼 기믹)

능동적이고 사회적이고, 사람들 앞에 나서길 좋아하고, 경쟁적이며 적극적이다.

충동 억제에 다소 문제가 있어서 당장 만족을 원하며, 정서적인 통제가 부족함. (꼬마 캐릭터)

자신에게 문제가 있으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지금까지 가수 ' 하하 ' 에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