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백과사전의 블로그

[ 래퍼 ] - 저스디스 본문

카테고리 없음

[ 래퍼 ] - 저스디스

지식백과사전님 2022. 1. 7. 18:21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래퍼 ' 저스디스 ' 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요
Bring Rap JUSTHIS

저스디스의 시그니처 사운드[14]

대한민국의 래퍼 겸 프로듀서. 스윙스가 설립한 Indigo Music의 소속 아티스트이다




[2] 활동
대학 시절 교수였던 나찰이 들려준 Black Star 앨범을 통해 처음 힙합에 입문했으며, 본격적으로 씬에서 인지도를 얻게 된 건 믹스테입 Money Vs. Love: Dream (MVLD)[15]을 발표하고 이후이다.

2010년, TiMe₩iNe[16]이라는 랩네임으로 힙합 프로듀서 Shirosky의 EP 앨범 수록곡인 Peacemaker에 피처링으로 참여를 하며 데뷔했다.

2013년 매드 클라운과 팀 커먼콜드(CommonCold)를 결성, 믹스테입 '_ u c k!' 작업중에 있었으나... 매드 클라운이 소속사를 옮김과 동시에 무기한 연기. 그래도 C o m m o n c o l d, F l o w e r s, C h i l l d r e a m이 선공개되었으며, 이 중 'F l o w e r s'는 매드 클라운의 EP 앨범 'Piece of Mine'에 '꽃'이라는 제목으로 리믹스되어 수록됐다.

그 후 불한당 크루의 앨범 'A Tribe Called Next'에서 솔로곡으로 참여, 트랙에서 가장 좋은 평을 받았으며 매드클라운 앨범에 피처링으로 활동을 하였다.

2016년 6월 14일 저스디스의 정규 1집 2 MANY HOMES 4 1 KID가 발매되었다. 수록곡 '씹새끼 (Motherfucker Pt. 2)'의 가사가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으나, 앨범 퀄리티가 전체적으로 훌륭해서 수작이라는 찬사를 받고 있다. 발매 직후에는 헤비 리스너들에게만 주목을 받았었으나, 본인이 마이크 스웨거 시즌2에 8번째 참가자로 참여하며 큰 반향을 일으킴과 동시에 이 앨범 또한 재조명을 받으며 라이트 리스너들에게도 주목받게 됐다. 2016년 말 국힙 리스너들 사이에서 한국대중음악상 힙합 부문의 수상 유력후보 중 하나로 취급받고 있었으나 화지의 'ZISSOU'가 수상하며 고배를 마셨다.

새롭게 문을 연 마이크 스웨거 시즌2에도 출연해 수준급의 래핑과 함께 특유의 현실적이고 날카로운 가사로 레전드 회차를 탄생시켰다. 앞 문단에서도 언급했듯, 이번 참가가 신의 한 수가 되어 저스디스의 실력과 정규 앨범, 가치관 등이 재조명받게 됐다.

최근에 인스타그램에 11월 5일에 진행될 단콘 JT2de[17] 소식을 올렸다. 게스트는 비프리, 팔로알토[18], 일리닛[19] 등.

단독 콘서트에서 밝힌 바에 의하면, 곧 수다쟁이와 일리닛이 피처링으로 참여한 정규 앨범 타이틀곡 "Sell The Soul (Remix)"가 발매될 예정이며, 팔로알토와 함께한 팀 프로젝트 앨범이 근시일 내에 나온다고 한다


[3] 음악 스타일
매우 독보적이고 난이도 있는 플로우를 자유자재로 구사한다. 속사포나 타이트한 랩을 주로 하며, 발음 도중 의도적인 삑사리를 추가하거나, 변칙적으로 톤을 변화시키는 매우 능숙한 강약조절로 플로우에 변형을 주는 등 랩 스킬에 있어서 매우 뛰어난 재능을 보인다. 이중에서도 저스디스의 의도적인 삑사리는 일종의 트레이드 마크가 되었고, 여러 차세대 언더 래퍼들이 차용하기도 한다. [25]

특유의 플로우도 특징적인데, 비트의 흐름대로 따라가는 느낌이 아니라 더 앞서나가려는 느낌을 준다. 자칫하면 비트와 겉돌거나 억지로 박자 안에 욱여넣는 듯한 인상을 주어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지만, 이런 스타일을 상당히 유연하게 잘 소화해낸다.

음절을 한 시점에 빠르게 뱉는 랩도 잘 하는 편이며 딕션, 딜리버리도 매우 준수하다. 이런 저스디스 특유의 뱉는 방식은, 한창 톤을 올려 잡고 화려한 속사포를 자랑하던 언더 시절의 사이먼 도미닉과도 비슷하다. 이러한 특징은 특히 붐뱁에서 도드라지는데, 비트에 랩이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속도감있게 말하듯이 뱉은 랩 위에 비트를 얹은 느낌으로, 중간 중간 박자를 무시하는 것 같으면서도 전체적인 박자 틀을 계속 지켜나가는 것이 특징이다.[26]

곡에 따라, 앨범에 따라 랩스타일과 목소리 톤, 플로우에 변형을 자주 준다.



[4] 과도한 언행 불일치 행보
넌 어쩌면 허술한 타입. 내로남불 정석

딥플로우, 나다 이 中

내가 변했다는 누군가의 말엔 이의 없어

G+Jus Freestyle 中

후술된대로 저스디스는 2MH41K같은 과거 작업물에서의 쇼미더머니 비판 구절이나 마이크 스웨거에서 남긴 날선 벌스들, 힙합 관련 매체에서 자기 소신을 밝힌 수많은 인터뷰 내용들이 다른 아티스트들과 비교해도 종류별로 워낙 많았던지라 이미지와 노선이 크게 변경된 지금에 와서 과거에 남긴 언행들이 현 시점의 발목을 잡고 있는 대표적인 아티스트이다.

특히나 저스디스는 자의반 타의반으로 이런 힙합씬의 대표적인 외골수+거치면서 할 말 다하고 사는 소신있는 루키 이미지로 코어 팬층을 확보하면서 이득을 본 것이 분명하고 신인으로서 이를 통해 씬 내부 입지를 단숨에 크게 끌어올린 장본인이었으므로 현재 모습이 더욱이 눈에 띄어버린 셈이다.

저스디스를 힙합씬 내부에서 크게 띄워버린 마이크 스웨거 시즌2 출연 당시의 "앨범이 똘배티보다 안팔렸네" 라인만 봐도 알 수 있다. 실제로 저스디스의 정규 1집은 당시 고작 300장 정도 팔린것으로 확인된다. 대중적인 파급력이 약해도 씬 내부의 입지만 충분하다면 몇 천장 이상씩 앨범 판매를 하는 경우가 마냥 적지 않은데 저스디스는 확실하게 이런 어그로를 끌기 전에는 그닥 입지가 있다고 보기 힘든 신인이었다는 것이 중론이다.[61]

웬만한 리스너들의 경우에도 저스디스가 순전히 작업물 자체만으로 히트를 시키거나 입지를 다지면서 성장했다기 보다는 여러 인터뷰에서의 태도와 마이크 스웨거 프리스타일에서 보여준 미디어와 현 세태에 비판적인 모습들까지 수 년간 같이 누적되면서 저스디스만의 개성을 만들어주고 버프를 준 것에 암묵적으로 동의한다. 지금의 저스디스가 받는 지적과 과거의 그를 그리워한다는 의견도 전부 이런 연유에서 비롯된 것이다.[62]




[5] 여담
현재 활동명인 JUSTHIS는 꿈에서 나온 단어라고 한다. 미술관에 자신의 자화상이 걸려있었는데 해당 작품의 작품명이 JUSTHIS였다고 한다.[인터뷰]

Mos Def와 MF DOOM의 열성적인 팬이다. 가사[77]에서 반복적으로 언급하는 걸 보면 팬심이 꽤나 남다른 모양이다. 힙합에 처음 입문한 것도 대학교 때 나찰이 들려준 Black Star[78] 앨범이 계기였다고. 이 때문에 International Wave 발매 당시 몇몇 리스너들은 탈립 콸리의 콜라보가 성사되지 못한 것을 아쉬워하기도 했다. 금요힙합에서는 자타공인 MF DOOM 신봉자인 Mos Def가 MF DOOM을 따라하고 그를 찬양하는 영상을 올린 것을 보면서 호기심이 생겨서 파보고 MF DOOM의 라임 구성을 보고 감탄했으며 결국 Mos Def와 마찬가지로 똑같이 MF DOOM의 열성적인 팬이 되어 쓰지도 않는 MF DOOM의 머천다이즈를 엄청나게 많이 가지고 있다는 썰을 풀기도 했다. Pharoahe Monch, Eminem, MF DOOM 같은 외계인 레벨의 래퍼들이 존재하며, 이런 사람들에게 래퍼들의 래퍼라는 말을 써야한다고 간증 아닌 간증을 하기도 했다. 최근 전해진 MF DOOM의 사망소식에 MF DOOM이 없었다면 저스디스는 존재하지 않았을 거라며 그를 추모하는 글을 인스타그램에 올리기도 하였다.

2017년 6월 30일 이어가던 인디펜던트 생활을 끝내고 레이블에 들어갈 것이라고 발표 했다. SNS에서는 인디펜던트의 생활을 지지해 주며 좋아해주던 사람들에게 감사를 전하면서 인디펜던트는 누군가에게 의존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하며 의존적인 음악을 하지 않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어떤 레이블에 들어 가는지는 말하지 않아 많은 추측이 있었다. 친분이 있던 비프리의 New Wave 레코즈나[79] 하이라이트 레코즈일 것이라는 추측이 가장 많았다. 그러다 우리효과 콘서트에 참가해 Just Music 혹은 Indigo Music일 수도 있겠다는 추측도 생겼다. 스내키 챈과 한 인터뷰에서 인터뷰 장소가 이전에 우리효과 인터뷰를 했던 곳과 같은 작업실이고, 인디고 뮤직이 아직 단체앨범이 없으며, 결정적으로 한요한의 트랙에 피처링하여 JM의 콘서트에 2번이나 출연했기 때문. 이후 스윙스와의 콜라보도 예정되어 있는 등 인디고 뮤직으로 가닥이 잡혔다가 결국 2017년 8월 8일 부로 인디고 뮤직 행이 확정됐다.


지금까지 래퍼 ' 저스디스 ' 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