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지식백과사전

[ 프로듀서 ] - Primary 프라이머리 본문

카테고리 없음

[ 프로듀서 ] - Primary 프라이머리

돌아온 지식백과사전 2021. 12. 23. 18:14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프로듀서 ' 프라이머리 ' 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요
대한민국의 음악 프로듀서.[3]

닉네임의 유래는 음악 공부를 하다 알게 된 '프라이머리 도미넌트'에서 따왔다고 힙합LE 인터뷰에서 밝혔다. 그의 상징인 박스는 프라이머리의 친구인 아티스트 윤협이 프라이머리 스쿨 1집 제작 시기에 만들어줬다고 한다.

제3회 한국대중음악상 올해의 싱글 힙합부문을 수상하였고 가리온, 다이나믹 듀오, 더 콰이엇, 리쌍, 슈프림팀, TBNY, Beenzino, 라임어택, 데드피, Diz'one[4]등 힙합 뮤지션들의 음악에 편곡, 작곡, 세션 등으로 꾸준히 참여한 것으로 유명하다


[2] 활동
초창기에는 한국힙합 1세대인 Da Crew가 설립한 레이블 '가라사대' 소속이었으며,[5] 이후 타일뮤직을 거쳐 빅딜 레코드의 멤버로 활동하면서 개인 명의로 내놓은 앨범은 사실상 싱글 한 장밖에 없었으며 주로 자신의 주도하에 다른 프로듀서나 세션들과 협동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2006년 '프라이머리 스쿨' 이라는 프로젝트 밴드로서 첫 앨범 Step Under The Metro 를 내놓으며 본격적으로 그 이름을 알렸고 각자의 사정으로 인해 활동이 어려워지자 팀에서 키보드를 맡았던 멤버 이관과 프로듀싱 듀오 '프라이머리 스코어' 를 꾸려 2007년 First Step 이라는 앨범을 발표했다. 2008년에는 같은 빅딜 레코드 프로듀서였던 마일드 비츠와 함께 합동 프로듀싱을 맡은 앨범 Back Again[6]을 발표했고 비슷한 시기 아이리버 37.2C 핑크 캠페인송을 보컬 요조와 함께 작업하기도 했다. Step Under The Metro 이후 Beenzino를 객원 MC로 들여와 프라이머리 스쿨(P'Skool)로서 낸 2집 Daily Apartment를 발표했다.[7]

2011년 아메바컬쳐에 들어가 첫 단독 프로듀싱 앨범 Primary And The Messengers LP의 시발점이었던 Primary And The Messengers PART.1 를 발표했다. 타이틀곡은 슈프림팀과 얀키가 피처링을 맡은 <요지경>. 이후 PART.4까지의 싱글컷을 거쳐 2012년 10월 31일 대망의 Primary And The Messengers LP를 발매하였다. 기존 싱글컷들에 더해 새로운 곡들까지 총 20곡이 수록되어있다. 이 앨범은 대중적으로 아주 성공한 힙합음반 중 하나로 손꼽힌다. 당시 타이틀곡 물음표(?)가 멜론 연간차트 5위에 오르는 기념을 토했고, 여타 수록곡 및 과거 곡들도 차트에서 오래 버티거나 역주행을 하는 등 가 2013년 멜론 연간차트 1위에 등극하기도 했다" >[8] 흥행했다. 그리고 프라이머리도 이 앨범을 시작으로 그 활동 범위를 방송까지 넓혔으며 유희열의 스케치북에서는 특유의 비둘기 상자를 벗고 출연했다.[9]




[3] 근황
이후로 한동안 자숙 기간을 갖다가 2015년 3월 24일 밴드 혁오의 보컬인 오혁과의 콜라보 앨범 Lucky You!를 발표하였다.

이후 2-1, 2-2, 2-3이라는 싱글을 순차적으로 발매 하였다. 그리고 2015년 8월 12일, Primary And The Messengers LP 때와 비슷한 방식으로 싱글을 내고 이후 모두 합쳐서 정규앨범 2집 2를 발표했다. 한편 표절 논란이 터지고 난 후 정규 2집은 작곡을 본인이 주도적으로 하지 않고 수란이 했다.[12]

2016년 6월 최자와 "하비"라는 프로젝트 그룹을 결성했다. 그룹 이름처럼 예전에 즐겁게 음악을 만들었던 것처럼 취미로 하듯이 음악을 만들자는 취지로 적극적인 홍보를 하지 않고 싱글 앨범을 냈으나, 최자와 프라이머리가 참여했는지 아무도 몰랐고 쇼미 시즌과 겹치면서 관심을 아무도 안 가지자 정신을 차렸는지 다시 이름을 최자, 프라이머리로 바꾸고 본인들이 적극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다. 아메바컬쳐는 이번에 다시 한 번 대중들의 관심이 얼마만큼 소중한지, 그리고 새롭게 음악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얼마나 어려운 환경 속에서 꿈을 위해 노력하시는지 느낄 수 있었다고 밝혔다.

Mnet 언프리티 랩스타 3 1번 트랙 미션 담당 프로듀서로 나왔다.

2017년 8월 초, 새 EP '신인류'를 발표했다. 수민, 죠지 서사무엘, 챈슬러, pH-1, 샘 김, 카더가든 등 메이저급 뮤지션이 아닌 조금씩 주목받기 시작한 신예 뮤지션들에게 피쳐링을 맡겼고, 음악 스타일도 기존 스타일을 어느 정도 가져가면서 새롭고 세련된 스타일로 변화를 주었다. 또한 현재 수민, 죠지 등 당시 참여한 많은 아티스트들이 승승장구하고 있는 것을 봤을 때, 아티스트를 향한 선구안이 여전함을 확인할 수 있다.

이어서 8월 말, EP 'POP'을 발표했다. 이번에는 인피니트의 김성규, 하이라이트의 양요섭, 소유, EXID의 솔지, B1A4의 산들, GOT7의 JAY B 등 실력있는 아이돌 출신의 보컬들이 피쳐링에 참여했다. 이번 앨범은 기존에 보여줬던 대중성있고 밝은 느낌의 음악 스타일을 담았다.



지금까지 프로듀서 ' Primary ' 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