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백과사전의 블로그
[ 래퍼 ] - 베이식 본문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래퍼 ' 베이식 ' 에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상세
1986년 8월 12일 대구직할시(現 대구광역시)에서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산부인과학교실 주임교수인 아버지 이택후(李澤厚)[7]와 어머니 밀양 박씨 박윤영(朴倫映)[8] 사이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1999년 중학교 1학년 때 미국 유학생활을 시작했고 미국의 4년제 경영대학교인 Babson College를 졸업했다. 미국 유학파 출신이라 그런지 가사에 영어를 자주 섞는 편이며 완벽한 발음, 우리 말과 영어가 매우 매끄럽게 이어지는 래핑이 장기이다. 중고 음역대의 몰아치는 듯한 날카로운 플로우가 특징이며, 한영 혼용이 많은 가사에도 뭉개짐 없는 가사전달력과 빠른 속도의 타이트한 래핑 역시 장점. 지금도 빠른 랩을 주로 하지만, 전성기 때는 숨은 언제 쉬냐는 소릴 들을 정도로 빠른 속사포를 자랑했다. 에미넴이 작정하고 타이트하게 만들어 세계적으로도 엄청 빠르고 어려운 벌스로 유명한 Homicide,[9] Lucky You, Godzilla를 깔끔하게 커버하는 걸 유튜브에 여러차례 올리면서 다시금 주목을 받기도 했다. 심지어 2021년에는 4시간 동안 랩하는 랩 마라톤 컨텐츠까지 소화하는 미친 실력과 체력마저 보여주었다! 공연이 길기로 유명한 허클베리피의 분신을 능가하는 시간이다. 물론 콘서트와 스튜디오 커버는 차이가 있지만, 그렇다고 쉬운 일도 아니다. 이렇듯 랩 스킬과 피지컬적인 면에선 단점을 찾아보기 힘들며, 거의 한국 래퍼들 중 단연 으뜸이라 할 수 있는 인물이다
[2] 커리어
일단 등장부터 대단히 화려한 래퍼였는데, 2007년 한국 힙합은 유망주들의 대란이 일어나고 있었다. 사이먼 도미닉을 필두로 한 '혼란 속의 형제'(Illest Konfusion)들의 이센스, 스윙스 등의 괴물 신인들이 등장해 씬에서 이름을 알리고 있었는데, 각자 엄청난 피처링과 수준급의 믹스테잎으로 많은 힙합 팬들을 매료시켰다. 특히 락키엘과 제이통이 피쳐링했던 챔피언은 당시 힙합 입문곡으로 둘 째 가라면 서러울 정도.
베이식 역시 2007년 믹스테잎 발표 이후, 씬에 엄청난 반향을 일으키며 슈퍼루키의 반열에 오르게 된다. 워낙 루키들이 넘쳐나서 누가누가 잘하냐? 라는 떡밥놀이에 베이식은 항상 상위권에 있었고, 슈프림팀, 스윙스, 산이와 더불어 슈퍼루키 사천왕이라는 다소 유치한 별명이 생기기도 했다. 2008년 발표한 두 번째 믹스테잎의 선공개 곡이었던 챔피언으로 모든 힙합 팬들에게 자신의 이름을 다시 한 번 각인시켰다
[3] 여담
최고의 슈퍼루키가 탑 MC로 성장하지 못하고 흐지부지된 어찌보면 꽤 안타까운 케이스. 만일 그가 음악을 계속할 만한 여건만 됐어도 분명 당시 동급으로 회자되던 스윙스, 이센스와 같이 지금까지도 영향력이 있는 MC로 성장했을 것이라며 아쉬움을 토로하는 팬들도 상당히 많았다. 그나마 쇼미더머니 4 우승으로 한 번 큰 인기를 얻었고 그 후 좀 시간이 걸리긴 했지만 OUTLIVE 설립과 래원 영입, 유튜버 활동과 가짜사나이 출연 등으로 다시 존재감과 인기를 꽤 많이 회복했으니 안타까워 했던 팬들 입장에서는 많이 위안을 삼을 수 있게 되었다.
SNL 코리아 류승수 편에 류승수 닮은꼴로 특별 출연했다. 이슈가 되고 싶었던 류승수 대신 노출남으로 오해받아 경찰에 끌려가다가 자신이 베이식임을 입증하기 위해 폭풍 랩을 했으나 오히려 공무집행방해만 추가되는 역할로 잠깐 등장했다.
류승수 외에도 박성호와도 닮은꼴로 많이 언급되는 편. 릴보이와 함께 찍은 해시태그 영상에서도 언급됐었고, 베이식이 신곡을 냈을때도 박성호가 본인의 닮은꼴이라고 언급하며 홍보해주는 짧은 영상을 찍어주기도... 그 외에 이형택이나 박서준을 닮았다고도 언급된다. 언뜻 보면 공공의 적(영화)의 조규환을 연기하던 시절의 이성재와도 닮았다.
아버지가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라서 대표 금수저 래퍼로 거론되기도 한다.
언프리티 랩스타 2 세미파이널에서 효린의 곡을 피처링하러 나왔다. 노래 제목은 My Love. 근데 어째 베이식 노래에 효린 피처링이란 소리가 많다.
2016년 힙합의 민족에 슬리피에 이어 두 번째 히든카드로 출연. 염정인과 "판타스틱 베이비" 무대를 펼쳤는데, 당시 아들의 돌을 맞아 염정인이 돌 반지를 선물하자 염라인 가입과 충성을 맹세했다. 무대 자체에 대한 평가도 긍정적인 편.
셀카고자이다.
힙합의 민족에 이어 힙합의 민족 2에 출연. 마이크로닷, 주석과 함께 스위시라는 가문의 프로듀서 역할을 했다.
고등래퍼에서 지역 대항전을 심사하기 위해 출연했었다.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팬들과 소통하고 있다.[46] 구독자 수는 2021년 1월 기준으로 약 23만명. 나름 재미를 붙였는지 딩고 킬링벌스에서는 자신을 "유튜버 중에 랩을 제일 잘하는 사람"으로 소개하기도 했다. 어쨌든 베이식은 이 유튜브 활동과 뒤 이어 가짜사나이에 참여함으로써 인기는 물론 힙합씬에서의 입지도 꽤 많이 회복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었다.
지금까지 래퍼 ' 베이식 ' 에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