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지식백과사전
[ 애니메이션 ] - 아케인 : 리그 오브 레전드 본문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애니메이션 ' 아케인 : 리그 오브 레전드 ' 에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요
리그 오브 레전드 유니버스의 등장 도시인 필트오버와 자운을 배경으로 징크스와 바이의 탄생과 그들을 갈라놓은 힘에 관한 애니메이션 TV 시리즈이다.
리그 오브 레전드를 소재로 한 첫 장편 애니메이션이며, 넷플릭스에서 최초로 공개될 예정이다. 중국에선 넷플릭스가 서비스 되지 않으므로, 텐센트 비디오에서 독점 공개된다.
아케인에서 공개된 스토리는 리그 오브 레전드 유니버스 정사에 정식으로 편입된다
[2] 사운드 트랙
한국 시각 2021년 10월 28일 오후 8시에 첫 공개된 아케인 수록곡. 이매진 드래곤스와 JID가 참여하였다. 이매진 드래곤스와 JID가 세계관 속 캐릭터화 되어서 등장한다.
오프닝 중 어린 징크스가 원숭이 장난감 태엽을 돌리고 식탁에 엎드린 동작은 2013년 징크스 출시와 함깨 공개한 MV 'get jinxed' 에서의 장면과 비슷하다
[3] 평가
1화부터 3화까지 홍보 전략으로 무료 공개가 되었으며, 3화까지 진행된 초반부 내용은 전반적으로 호평이다. 롤을 해본 사람들이라면 알만한 익숙한 인물들의 등장과 더불어 자운과 필트오버와의 관계를 잘 다루고 있다는 점이 호평할 점이다. 특히 원작 게임의 배경을 잘 반영하여 자운과 필트오버의 갈등을 각각 필트오버와 자운에 소속된 제이스와 빅토르, 바이와 징크스라는 캐릭터 관계에 투영시켜 입체적으로 잘 표현했다. 필트오버 소속의 제이스, 빅토르, 케이틀린의 관계와 더불어 자운의 바이와 징크스의 관계를 통해 프리퀄 에피소드는 상당 부분 정리가 잘 되었고 이해하기가 쉽게 입문요소를 잘 정립했다.
특히 애니메이션의 퀄리티 자체가 공통적으로 대 호평인데, 이는 시네마틱 애니메이션에서 카툰 렌더링의 기술력을 잘 살려내 퀄리티를 끌어올린게 호평. 특히나 그렇게나 악평을 들었던 감시단의 비상을 차라리 이렇게 다루는게 어떤가 할 정도로 퀄리티 있고 세부적 묘사를 보여줘 게임 원작인 애니메이션 드라마로써 고평가를 내리고 있다. 특히 국내 한정으로 우려되었던 국내 성우진 자체는 대부분 호평일색으로 정말 멋진 명연기를 보여주어 탄탄한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다. 게다가 아케인의 오리지널 등장인물까지도 정미숙, 이장원, 이선주 등 베테랑 성우들을 기용해서 초호화 성우진이라는 평도 있다.
[4] 기존 설정과의 차이점
3회까지 에피소드에서 묘사된 필트오버의 마법공학 기원이 원작과는 차이가 있다. 아케인에서 제이스와 빅토르의 합작품으로 서술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카밀의 조상이 슈리마의 사막에서 브래컨의 수정을 발견하고 이후 수정을 통해 큰 부를 쌓았다고 알려져있다.[8] 이는 제이스와 빅토르가 태어나기 한참 전에 개발과 연구가 진행되었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제이스는 발견하기 보다는 정체불명의 인원으로부터 제공을 받았다. 일단 아케인에서는 제이스의 마법공학이 개발되는 시발점이 되었으나 생산지의 기원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또한 개발 일자가 6년기간을 유추해봤을 때 2015년부터 시나리오를 준비 했다는 것으로 보아, 설정을 다루는 중에 카밀이 2016년에 등장한 시기를 봤을 때 카밀 설정을 일방적으로 배제했을 가능성도 있지만 작중 멜 메다르다가 페로스 가문의 사업[9]에 대해 언급하는 부분과 유니버스에서 페로스 가문에는 비밀이 많다고 하는 것과 페로스 가문의 마법공학 증강체 기술학자[10] 등 페로스 가에서 마법공학 기술 자체나 산물들을 필트오버 시장에 공급을 안하는 등 비밀리에 독점으로 연구와 개발을 진행했을 가능성이 있어서 설정 오류인지는 아직 완전히 확신할 순 없는 상황이다. 일단 추후에 공개되는 에피소드를 확인해야 한다.
[5] 여담
본래 공개 일정은 2020년이었으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2021년으로 연기되었다.
아케인을 홍보하기 위해 라이엇은 모든 게임에서 필트오버와 자운 테마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우선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는 자운 소속 신규 원거리 딜러 챔피언이 출시될 것으로 추측됐으나, 연기되었다.[12] 또한 케이틀린의 아트 및 지속가능성 업데이트[13]가 진행되어, 일러스트 및 대사가 본 애니메이션 설정에 맞게 업데이트됐다.
와일드 리프트 5차 대규모 패치 시기와도 겹쳐서 필트오버와 자운을 테마로 한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으며, 아케인의 등장인물들 중 일부[14]를 출시하였다.
TFT에서는 필트오버의 마법공학 기술을 테마로 한 세트 6이 출시되었다.
레전드 오브 룬테라에도 이벤트가 예고되었다.
발로란트에서는 아케인 테마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배틀패스와 무기 스킨이 추가됐다.
2021 월즈 결승전 오프닝 무대는 사실상 아케인 홍보 무대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무대 자체가 작품 속 세상에서 이뤄진다는 컨셉이었다. 출연자 모두가 아케인과 어울리는 복장과 분장으로 참여해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국내의 경우 바이의 성우가 여민정에서 김율로, 케이틀린의 성우가 김영은에서 이슬로, 빅토르의 성우가 이광수에서 장민혁으로 바뀌었다. 빅토르의 경우 설정상 바뀐 게 이해가 간다는 반응이 많지만, 여민정, 김영은 성우의 미합류는 의외라는 반응이 많은 편이다.[15] 케이틀린의 경우 결국 원본 게임의 김영은 성우의 대사 역시 이슬 성우로 재더빙되면서 성우가 역으로 통일되었다.
제작자는 아케인이 룬테라 세계의 일부분이며 라이엇이 준비 중인 수많은 이야기의 시작이라고 하는 것을 보아 다른 지역의 다른 챔피언 이야기로 제작할 가능성이 있거나 신작 게임, 영화 등 다른 매체로 리그 오브 레전드 유니버스를 본격적으로 알릴 행보로 보인다.
지금까지 애니메이션 ' 아케인 : 리그 오브 레전드 ' 에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