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지식백과사전

[ 트위치 파트너 스트리머 ] - 서유리 본문

카테고리 없음

[ 트위치 파트너 스트리머 ] - 서유리

돌아온 지식백과사전 2021. 9. 14. 17:40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트위치 파트너 스트리머인 ' 서유리 ' 에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요
대한민국의 성우, 방송인, 배우, 스트리머, 前 코스튬 플레이어. 본명은 '서영은'이었으며, 2008년 8월에 '서유리'로 개명했다.

성우계, 연예계 모두에서 인지도를 쌓고 있는 한국에서 몇 안되는 성우다.[9] 방송 활동을 통해 가장 널리 알려진 성우라고 할 수 있다. 일반인들 사이에서는 마이 리틀 텔레비전등을 통해 성우보다는 방송인의 이미지가 더 강하다.

2016년 1월, JTBC 헌집 새집 방송에서 30년만에 처음으로 독립해 자취집을 공개했다. 여태 성우와 방송 스케줄을 집에서 왕복하며 소화했는데 집이 멀어서 너무 힘들었다고 한다. 그런데 힘들 수 밖에 없다. 본인이 진행하는 라디오 방송에서 언급한 바로는 집은 대구이고 방송국은 서울이기 때문이다. 차로 가면 말할 것도 없고 KTX를 탄다고 해도 힘든 것은 매한가지다



[2] 영원히 고통받는 서유리
 열파참도 본인으로서는 내키지 않을 부분이지만, 팬아트로도 여러모로 고통받기도 한다. 서유리 페이스북에 익명의 팬[12]이 그린 팬아트를 본인이 소개한 뒤 졸지에 먹잇감이 되어버려 위의 사진처럼 괴악한 팬아트가 줄줄이 나오기 시작한 것이다. #

이런 그림이 올라오는 사정을 알면서도 본인 스스로 팬아트 그리기 대회를 개최하기도 했는데, 약쟁이들이 몰리면서 하나같이 괴악한 팬아트만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그나마 가끔 정상적인 팬아트가 몇몇 올라오긴 했지만, 대부분은...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이 중에는 훗날 괴악한 게이 그림으로 유명해진 푸른젖꼭지의 그림도 있었다. 이 사람의 그림은 전체 2등이다.

하지만 본인은 위트섞인 반응을 보이면서 대부분 받아들이고 직접 SNS에 소개하는 대인배적인 모습을 보여왔다. 물론 다수인만큼 이런 부류의 팬아트가 대다수 수상되었다고 한다. 수상이 끝난 현재도 페이스북 계정을 들어가보면 괴악한 팬아트는 꾸준히 올라오고 있는 중이다.



[3] 행보
성우로서 데뷔를 하기 전 학생때 학생리포터로 캐스팅이 되었다

2008년 대원방송 1기 공채 성우 시험에 합격했는데, 당시 1500:1의 치열한 경쟁률이었다.

그녀의 커리어 중 연기력을 가장 높이 평가받은 역할은 신인시절에 맡은 강철의 연금술사 FULLMETAL ALCHEMIST의 엔비다. 초반 방영분에선 불안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지만 얼마안가 호연을 펼쳤는데, 특히 비열하면서도 인간들을 깔보는 엔비의 캐릭터성을 잘살렸고 후반에 머스탱의 불꽃 연금술에 통구이가 될때의 절규연기는 백미. 자신의 자서적 포토에세이인 성우 다이어리에서도 엔비에 캐스팅되었을 때의 소감을 적은 바 있었는데, 자신도 선배인 엄상현의 연기를 넘은 연기를 선보일 수 있을까 불안했다고. 실제로 첫 녹음 직후에 PD에게 너무 엔비가 약하게 나온 것 같다고 지적을 받기도 했다고.[13]

이전에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애니원 슈퍼스타 대회에서 우승하여 주제가를 부른 전적이 있는데 이게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대회에서 서브컬쳐계의 유명인이 우승을 했다는 점[14], 그리고 던파걸 때부터 따라붙어 다녔던 "성우가 될 생각이 없다." 같은 유명 루머와 여기서 우승했던 사람이 공채가 되었다는 점에서 커넥션이 있었던게 아니냐같은 반응때문에 공채 초창기엔 여러 가지 잡음이 많이 들렸으나 미나미가Yes! 프리큐어 5에서의 선방으로 이러한 논란은 점차 사그라 들었다. 이는 동기 성우들의 발연기도 한몫했다.

2012년, 2013년에 어떤 과학의 초전자포에서 하루우에 에리이 역을 맡았다.

2010년 10월에 대원씨아이에서 '성우 다이어리'라는 제목의[15] 책이 나왔다.

손바닥TV "박은지의 모닝쇼"에 출연해서 출연자와 스태프들에게 여신 대접을 받기도 했다.



[4] 평가
기본적으로 카랑카랑하고도 시원시원한 매력적인 음색을 갖고 있으며, 그 음색에 걸맞게 발랄한 히로인이나 쿨한 누님[19] 연기에 특화되어 있지만, 엔비나 루아 같은 소년 배역, 하루우에 에리이같은 얌전한 소녀, 피나코 록벨 같은 할머니 역도 소화를 잘 해낼 정도로 연기 스펙트럼이 굉장히 넓은 편이다. 또한 대구 출신이라는 점을 잘 살려서 절대가련 칠드런에서 원판에서 칸사이벤을 쓰는 캐릭터인 노가미 아오이를 맡았는데 이후 다시 후레쉬 프리큐어!에서 사투리를 쓰는 아즈키나 역을 맡았다.

또한, 한국 성우로서는 흔치 않게 연예인으로서의 활동도 적극적으로 하는 편. 사실 성우로서 방송에 적극적으로 출연하는 경우는 장정진을 제외하면 그리 흔치 않은 편인데, 서유리는 SNL 게임즈의 내레이션과 마이 리틀 텔레비전의 미스 마리테를 통해 성우로서의 연기력을 방송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등 한국 방송계의 블루 오션을 개척해 나가고 있다. 보통 성우팬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서유리와 "지금 그 분의 머릿속엔 인터넷, 지상파, 미디어장악, 성공적."을 읊조리는 미스 마리테로 자유자재로 변신하는 연기력은 마리텔 특유의 B급 코드다운 재미와 지상파 방송의 균형을 잡아주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성우일보다는 방송 활동이 상대적으로 사람들에게 눈에 더 띄는 만큼 목소리 연기를 중시하는 성우팬들에게 인지도가 많이 낮은 편이고, 보는 것을 중시하는 비성우팬 성향의 서유리 팬들 조차 서유리가 성우였어? 하며 놀라는 경우도 있다. 일반인들에게는 방송인으로 보이고 더빙판을 찾아보는 팬들에겐 성우로 보이는 대표적인 경우이다.



[5] 기타
무조건 게임하는 남자"가 이상형이라고 한다.# 박학다식한 잡식남들의 토크 m16 케이블 방송 XTM의 한 프로에서는 이상형은 '바쁜 사람'이라고 했다.

축구를 좋아한다고 한다. 남동생이 축구선수 출신[22]이라서 어릴 적부터 축구를 좋아했다고 한다. 특히 카카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때문에 레알빠다. 2011년 스페인으로 여행을 가서 레알 마드리드 CF 선수들에게 사인을 받고 리그 경기와 챔피언스리그 경기까지 직접 경기장에서 본적도 있다. 해당 방송 내용에선 그 당시엔 데뷔 전 일반인 때라고 했지만 이미 성우로 활동 중이었다. 공교롭게도 이때 규현은 FC 바르셀로나 경기를 보러 갔었다.

세비야에서 레알 레플을 입었는데, 현지 주민들의 시선을 받았다. 물론 그다지 좋지 못한 시선이었음이 확실하다.

카카와 메수트 외질이 이적할 때 트위터에 "외질 가지마 ㅜㅜ 카카도 가는데...ㅜㅜ"라고 썼는데… 레알 마드리드 CF의 역대급 먹튀인 카카가 가는데 슬퍼하는 거 보면 카카를 어지간히 좋아했나 보다.

퀴즈쇼 곱하기 9에서 성우 팀의 일원으로 참가했다.(2012년 4월 5일 방송분)

KBS 굿모닝 대한민국에 고정 출연 중인데 일반인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익스트림 스포츠&레저를 소개하는 코너라 매주 번지점프파쿠르 (파쿠르는 스포츠가 아니다.), 줄타기 등 오만가지 스포츠를 체험하고 있다.

2013년 8월호 맥심의 표지 모델로 출연했다. 성우로서는 최초. 서유리를 잘 모르던 사람들은 저렇게 섹시한 미인일 줄은 몰랐다고 놀라기도.

2014년 9월 계정을 여러 명과 공유하던 사실이 전적검색을 통해 드러나 롤 커뮤니티에서 작은 소란이 일었다. 경위를 설명한 글을 올린 후 자진신고해서 라이엇에서 한 달 정지 처분을 받은 뒤 다시 사과문을 올리며 마무리되었다. 정지가 풀린 날 롤바타에서 시즌2 보상인 승리의 잔나 스킨을 회수당했다고 밝혔다. 다른 건 괜찮은데 회수당한 게 하필 본인이 녹음한 잔나 스킨이라 꽤 마음 아팠다고.#


지금까지 트위치 파트너 스트리머인 ' 서유리 ' 에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