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백과사전의 블로그
[ 가수 ] - 크러쉬 본문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가수 ' 크러쉬 ' 에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생애
중학교 1학년 때부터 흑인음악에 입문하기 시작해 혼자 독학으로 작사, 작곡을 공부했다고 한다.[5] 2012년에 치타와 '마스터피스'라는 혼성 그룹으로 데뷔했으나 아무도 모르게 그냥 묻혔다. 그 후 공연을 위해 그랜드라인파티에 갔다가 Zion.T를 만나면서[6] VV:D 크루[7]에 가입하게 되었고 곧 아메바 컬처에도 들어가게 되었다.[8] [9]솔로 데뷔 전까지 Zion.T나 슈프림팀, 사이먼 도미닉, 다이나믹 듀오의 앨범에 참여를 하며 주목을 받았다. 그중 대표적인 곡으로는 DJ Friz와 함께 피처링한 다이나믹 듀오의 '거품 안 넘치게 따라줘', Zion.T의 '뻔한 멜로디', 슈프림팀의 '그대로 있어도 돼' 같은 곡들이 있다.
예명을 크러쉬로 지은 이유는 크러쉬의 뜻인 '부수다, 반하다'는 뜻에서 착안해 지었다고. 그래서 1집 이름이 'Crush On You(너에게 반하다)'라고 한다... 는 방송용이고 사실은 본인의 본명 신효섭에서 따와 신효섭→신셥→시셥→C-sub을 예명으로 하려고했는데 크러쉬가 워낙 악필이라 C-sub이라고 적은 종이를 친구에게 보여줬더니 알아보지 못하고 "이거 crush라고 적은 거냐"고 해서 crush가 맘에 들어 예명으로 정한 거라고 한다.
별명은 크롱이다. 개코 아들이 크러쉬 얼굴을 보고 지어주었다고 한다.
유희열의 스케치북에서 앞으로의 꿈으로 본인 아버지와 같이 자식들과 친구 같은 아빠가 되고 싶다고 했다. 지금은 약재 수입업을 하시는 아버지 역시 왕년에 가수 지망생이었다고. 아버지 덕분에 각종 음악을 어려서부터 많이 접할 수 있었다고 한다. 송대관의 히트곡 '해뜰날'의 작곡자 신대성이 고모부라고 한다. 친누나도 nov라는 이름으로 음악을 한다.
[2] 활동
2012년 5월 치타와 혼성듀오 마스터피스로 데뷔했으나 반응이 시원치 않아 팀은 해체되었다.
2012년 12월에 테이크원이 피처링한 'Red Dress'로 솔로데뷔를 했다. 이 때도 별 주목은 못 받고 있다가 2013년 2월 스윙스가 피처링한 'Crush On You'를 발표하며 주목받는 신인으로 떠올랐다.
그후 2014년 6월에 발표한 정규 1집 'Crush On You'[10]의 개코가 피처링한 타이틀곡인 'Hug Me'로 정식으로 지상파에 데뷔하였다. 각종 음원 사이트에 음원 전곡이 순위권에 올랐으며, 먼저 앨범을 발표한 태양의 2집과 비교되며 순위 싸움을 하는 중.[11]
2014년 8월에는 신인 가수인 펀치가 피처링한 SBS 드라마 괜찮아, 사랑이야의 OST '잠 못드는 밤'을 발매했는데, 차트에서 고공행진하며 인기를 끌었다.
2014년 10월 디지털 싱글 'SOFA'를 냈으며 많은 이들의 호응을 이끌어 냈다.
2014년 11월 KBS에서 하는 불후의 명곡에서 다이나믹 듀오와 함께 송창식 편에 나와 피리부는 사나이를 피처링했다.
2015년 2월 2일, Zion.T와 합동으로 디지털 싱글 'Young'을 발표하였다. 그리고 수록곡 '그냥(Just)'으로 2015년 2월 11일 쇼챔피언과 2월 14일 쇼! 음악중심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2015년 7월 9일엔 지코가 피처링한 'Oasis'를 타이틀곡으로 한 동명의 디지털 싱글을 냈는데 발매 당일부터 씨스타와 걸스데이, 그리고 무려 소녀시대를 누르고 1위에 올랐다.
[3] 음악 스타일
매우 다양한 음악 스펙트럼을 자랑한다. 1집으로 대표되는 R&B에서 재즈, 힙합, 소울 등과 90년대 서정적인 가요 분위기의 음악까지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해왔다.
라이브가 매우 안정적이다. 전설의 '죄송합니다 ㅅㅂ' 영상이 있지만... 완전 라이브로 진행되는 유희열의 스케치북 영상만 봐도 감정, 흥, 호응 등의 조절이 아주 자연스럽고 적절하다.
유스케에서 선보인,깔끔한 편곡 위에 얹어진 감성적인 Lay Your Head On Me 라이브. #
또 다른 느낌의, 무려 유스케에서 정말 신나는 분위기를 살린 Oasis 라이브.#
크러쉬가 아주 존경하는 유재하의 '가리워진 길' 커버. 무려 유희열의 화음과 함께... #
[4] 여담
해뜰날'의 작곡자 신대성이 그의 고모부이고 미발표곡을 고모를 통해서 받았다고 한다. 기사.[16]
92년생 동갑인 DEAN, 지코,페노메코와 그 외 밀릭,스테이튠 등과 함께 2016년 FANXY CHILD 크루를 결성했다고 한다. 그리고 그 중 지코, 딘과 같이 2016년 11월 28일에 <BERMUDA TRIANGLE>이라는 곡을 협업하여 발표하였고 음원차트를 씹어먹었다.
2016년, 모 예술가가 서울특별시 한강사업본부의 후원을 받아 주최한 대형 설치미술 프로젝트 제3회 멍때리기 대회에 멍때리기 선수로 출전하여, 우승했다. 기사
2014년, 프라이머리 애프터클럽에서 동호대교를 건너는 버스의 맨 뒷자리 오른쪽에 앉아 노래 감상 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밝혔고, 2016년에 발매된 미니앨범 'wonderlust'에 수록된 '2411'이라는 곡에 그 내용이 담겨있다.
쇼미더머니8 특별심사위원으로 나왔다! 원래부터 쇼미더머니를 많이 기다리고 좋아한다고 밝혔다.
플라이 투 더 스카이를 좋아했다고 네이버 뮤직과의 인터뷰에 나와있다. IZM인터뷰에서도 자이언티와 같이 플라이투더스카이를 좋아했다고 말했다.
레드벨벳에게 곡을 주고 싶다고 한 후, 조이와의 콜라보 곡이 나왔다.
위 인연이 이어졌는지, 2021년 8월 23일에 Red Velvet의 조이와 열애설이 났고, 양 소속사에서 열애를 인정했다.#1 #2
한양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에 재학할 때 합창 동아리 활동을 했었다.
지금까지 가수 ' 크러쉬 ' 에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