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백과사전의 블로그

[ 유튜버 ] - 과나 본문

카테고리 없음

[ 유튜버 ] - 과나

지식백과사전님 2021. 7. 25. 11:29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유튜버 ' 과나 ' 에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역사
2019년 10월 6일 6가지 라면볶이 레시피 영상을 업로드했는데, 레시피를 가사로 노래를 부르면서 음식을 만드는 신선함과 노래 자체의 훌륭함 덕에 엄청난 호응을 받아 단 3개의 영상으로 10만 구독자를 돌파했다. 이렇게 빠른 속도로 구독자 수가 급증한 경우는 대개 유튜브 시작 전부터 이름이 알려진 경우인데, 그것이 아닌 무명의 유튜버로서는 이례적인 성장세다.

영상 제작에 열중하기 위해 샌드박스 네트워크와 계약을 했다고 한다. 이로써 영상 세 개만으로 샌드박스에 입성한다.

이후 8일 만에 돼고비 영상을 올렸고 중독성 있는 가사 덕분에 역시나 호응이 좋았다. 지금도 여러 요리 영상들을 업로드하고 있으며 중간중간에 뼈칼국수 리뷰와 같은 다양한 부콘텐츠도 업로드하고 있다.[13]

2020년 5월 20일 유튜브 커뮤니티를 통해 샌드박스 네트워크와의 관계를 재정립했다고 한다. 샌드박스 측과 불화가 터졌다거나 불만이 터졌다 하는 것은 아니고, 그저 MCN에 소속되어 활동하는 것이 방향성에 맞지 않아서라고 한다. 샌드박스 측과는 협력 관계로 남으면서 독자적인 1인 크리에이터의 길을 걸을 것으로 보인다.[14] 2021년 7월 25일자 커뮤니티에 따르면 샌드박스 소속이 아니게 되었음에도 자꾸 업무 관련 메일이 샌드박스 소속임을 전제하여 날아와 업무에 지장이 있었다고 한다.



[2] 특징
기본적으로 요리 레시피를 바탕으로 라임을 만들고 랩핑을 하며, 멜로디 형식의 노래를 부르기도 한다. 요리 유튜버가 레시피로 랩, 혹은 노래를 한다는 발상 자체도 참신한데, 프로그램의 힘을 빌려 목소리를 다양하게 내면서 중독성 있는 노래를 만들었다. 영상마다 중독성 있는 킬링파트가 존재한다. 직접 영상을 보면 영상 하나 만드는 데 엄청난 노력이 들어간 것을 알 수 있다. 영상에 들어가는 그림들도 직접 그린다.[15]

레시피 아이템 선정을 보면 접근성이 높은 쉬운 레시피 (라면볶이, 토스트 소스)와 제대로 된 요리 레시피 (돼지 고추장 비빔국수)를 섞어서 업로드하고 있다. 쉬운 레시피는 정말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반면, 돼고비(돼지 고추장 비빔국수)와 녹진 닭 매운 국수 같은 레시피의 경우 많은 시간과 정성을 요구한다.

QnA에 따르면 혼자 작업한다고 한다. 즉, 작사, 작곡, 노래, 레시피 작성, 요리, 촬영, 그림, 영상 편집 모두 혼자서 한 것이다.[16]



[3] 영상 콘텐츠
과나의 요리 영상은 2020년이 되기 전까지는 1달에 2번 정도 올라왔으나, 2020년부터는 1달에 원래 하던 요리 콘텐츠를 1개, 다양한 부콘텐츠를 2~3개 업로드해 총 3개 이상 업로드할 예정이라고 커뮤니티 탭에서 밝혔다. 모든 것을 다 혼자 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다.



[4] 주 콘텐츠
2019년까지는 1달에 2번 이상, 2020년부터는 1달에 1번씩 올라오는 주 콘텐츠이다. 주로 특색 있는 요리의 레시피를 과나 자신이 직접 만든 음악에 맞춰 직접 부르며, 목소리 변조를 해 캐릭터들을 중간중간 넣는 경우도 있다. 특정 기념일에는 그에 맞는 레시피를 만들어 영상을 올리기도 한다.[17]

과나 자신이 직접 을 좋아한다고 말한 적이 있는 만큼 면 요리를 굉장히 많이 다룬다. 첫 영상부터 라면볶이였고, 그 다음으로 돼고비, 녹진 닭, 불껍 치즈볶이, 치즈 해물면 등등.

성공하는 것만이 아닌, 도전하는 과정 자체를 콘텐츠화 시키는 재능도 있다. 계란장의 34가지 가능성 편에서는 제목에서도 볼 수 있듯 34가지 계란장을 일일히 담가보아 동생과 같이 맛을 보고 평가한 것으로 모자라 성공한 계란장에 대해서는 응용법까지 알려주었다. 고기로 면을 만들었습니다 편은 제면기를 샀다며 고기와 면을 합친 고기면을 만드는 시도를 했지만, 결과는 성공의 어머니였다고.



[5] 여담
인스타 댓글을 모두 읽는다고 한다. 종종 DM에 직접 답변을 해주기도 한다.

'그거아세요?'가 YTN에 나왔다.

과나라는 닉네임의 숨은 뜻은 없다고 한다. 그냥 생각 없이 지은 거라고. 산화트륨 닭강정과 나

채널 운영을 시작하기 전에는 여러 일을 전전했으며 최근에는 어린이 교육만화 집필 중이라는 듯[22] 집필이 끝나면 순수 영상 제작에만 몰두할 것이라고 한다.

대학은 미대를 갔다고 말한다.

편집을 편집하는 여자를 보고 배웠다고 한다.

작곡은 FL Studio, 그림은 CLIP STUDIO를 이용한다.

사용하지 않을 때도 많지만, 끝맺음 인사말은 말 그대로 '사랑' 이다.

녹진 닭 매운국수, 떡볶국에 나온 파란 쥐 같이 생긴 캐릭터 이름은 파도비(파란 도깨비)라고 한다.[23]

소싯적 밴드 생활을 했다고 한다. 랩과 발라드, 트로트 등 다양한 장르의 노래를 특유의 창법으로 소화시킨다.

QnA 영상에서는 평소 텐션도 영상과 비슷해서 주변 사람들이 '아 시끄러' 할 정도라 하였으나, 뼈칼국수를 먹는 영상 일기 콘텐츠에서 지극히 내성적이라 이런 부분을 극복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했다.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카레라고 한다. 너무 많이 먹다못해 그만 고추장 커리를 만들었다는데, 인도인들도 댓글을 달고 갈 정도로 반응이 좋다.그리고 그린커리 계란장을 만들고 망했다 거의 방구맛 체험 수준 인도 음악을 그대로 옮긴듯한 편곡에 콘나콜(Konnakol)[24]까지 그대로 재현했다.



지금까지 유튜버 ' 과나 ' 에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