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지식백과사전
[ 축구감독 ] - 누누 산투 본문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축구감독 ' 누누 산투 ' 에대하여 알아보도록 허겠습니다.
[1] 개요
포르투갈의 축구선수 출신 감독으로, 현역 시절 포지션은 골키퍼였고, 주제 무리뉴가 이끌던 포르투 시절에는 팀의 세컨키퍼로서 포르투의 마지막 챔피언스 리그 우승에 일조하였다. 2021년부터 토트넘 홋스퍼 FC 감독직을 맡고 있으며, 프리미어 리그에서 재직하는 유일한 비백인 & 아프리카계 감독이다.
상술했듯이 부계 성씨는 정확히는 이스피리투 산투이나 흔히 누누 산투로 알려져 있으며, 혹은 아예 그냥 이름만 불러 누누라고 불리기도 한다.
[2] 히우 아브 FC
2012년 5월 히우 아브의 감독으로 임명되었다. 원래 승격과 강등을 반복하는 중하위권 팀이였으나, 부임 2년차인 2013-14 시즌 리그에서는 8승 8무 14패 승점 32점으로 11위를 차지하였다. 하지만 FA컵인 타사 드 포르투갈에서는 결승에서 벤피카에게 0-1로 패해 준우승을 차지하였고, 리그컵인 타사 다 리가에서도 결승에서도 또 벤피카에게 0-2로 패해 준우승에 머물었으며 슈퍼컵인 수페르타사 칸디도 데 올리베이라에서도 또 벤피카에게 0-0으로 비겨 승부차기 끝에 2-3으로 패하며 콩라인에 가입했다. 그렇긴 해도 팀 역사상 처음으로 준우승 트레블에 벤피카가 리그를 우승했기에 팀 역사상 최초로 UEFA 유로파 리그 출전권을 획득하였다
[3] FC 포르투
포르투갈 프리메이라 리가에서 벤피카에 승점 6점 차이로 뒤져 준우승을 차지하였다.
타사 드 포르투갈에서는 차베스에게 32강에서 탈락하였다.
UEFA 챔피언스리그에서는 AS 로마를 플레이오프에서 꺾고 본선에 진출하였다. 이후 레스터 시티 FC, 클뤼프 브뤼허 KV, FC 쾨벤하운과 한 조에 속하여, 승점 11점으로 레스터 시티에 이은 조 2위로 16강 토너먼트에 진출하였다. 16강에서 유벤투스에게 패하여 탈락하였다
[4] 울버햄튼 원더러스 FC
구단주가 부임하며 친분이 있는 슈퍼 에이전트 조르제 멘데스의 영향을 받은 이적이 많아졌고[7], 이에 무력감을 느낀 램버트 감독이 17-18 시즌 전 사임하였다. 후임으로 멘데스의 고객이자 절친인 누누가 되었다. 멘데스와 누누의 영향으로 FC 포르투의 유망주 후벵 네베스를 깜짝 영입하기도 했다.
초반 분위기는 매우 좋은 편이다. 승격권에서 놀고 있으며 다른 팀들과의 격차를 서서히 벌려가며 챔피언십 우승과 EPL 승격이 유력하다.
[5] 여담
조르제 멘데스 의 대형 축구 에이전시 GestiFute의 고객이다. 하지만 단순히 멘데스의 고객이 아닌 멘데스의 첫 거래 고객이기도 하다. 1996년 포르투갈 기마랑스의 술집에서 만난 비토리아 데 기마랑스 소속의 골키퍼 누누 이스피리투 산투를 프리메라 리가의 데포르티보 라 코루냐로 이적시킨 것으로부터 인연이 시작된다. 이후 발렌시아, 울버햄튼에서도 이 인연이 이어진다.[13]
특유의 하얀 수염 때문인지 상당한 노안이다. 나이를 모르는 사람은 산투를 백전노장으로 착각할 수 있는데 데이비드 베컴보다 고작 한 살 형이고, 얼굴로는 동갑내기 뻘로 보이는 무리뉴와는 감독-선수로 만났던 사이이다
지금까지 축구감독인 ' 누누산투 ' 에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