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백과사전의 블로그

[ 역도선수 ] - 장미란 본문

카테고리 없음

[ 역도선수 ] - 장미란

지식백과사전님 2021. 6. 30. 09:35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역도선수 ' 장미란 ' 에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요
대한민국의 前 여자 역도 선수이자 대한민국 역도계에서 역대 최고의 기록을 세운 선수이다. 2008 베이징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이며 은퇴 이후 용인대학교 교수로 재직중이다



[2] 어린시절
장미란 선수의 가족은 역도선수 집안이다. 아버지가 젊었을 때 역도선수였고, 여동생과 남동생 둘 다 역도 선수였다.[5] 역도는 어머니의 권유로 시작하였다. 이유는 다이어트 때문이었는데, 그 후로 장미란은 1주일 동안 어머니가 주는 음식도 먹지 않았으며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3] 은퇴이후
 런던 올림픽 이후에도 전국체육대회에서 10년 연속 3관왕을 차지하는 등 여전히 한국에선 1인자임을 보여 줬지만, 2013년 1월 8일 기사를 통해 현역 은퇴를 선언하였다. 은퇴 이후에는 학업과 장미란재단의 업무를 통해 계속 후원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한다.

2013년 8월 인터뷰에서 20kg 이상 감량한 근황이 포착되었다. 6년이 지난 2019년 6월 KBS2 '생방송 아침이 좋다'에서 근황이 포착되었다. 은퇴 후 운동을 쉬어서인지 근육과 살이 많이 빠져 보통 체격에 가까워졌다. 은퇴 이후 몰라보게 체격에 변화가 온 것으로 보아 선수 시절에 체격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고생했음을 유추할 수 있다.



[4] 기타
최중량급 여자 역도선수 중 체격이 뒤에서 1~2위를 다툴 정도로 가볍고 작다. 근육은 순수하게 근육만 성장하기는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19] 무제한급의 경우 퍼포먼스를 떨어뜨리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살을 찌워 근력을 늘린다. 장미란 선수도 안 한 건 아니고 본인이 타고난 체격 이상으로 체격을 키워 올림픽에 출전했다. 그런데도 가장 작고 가벼운 편이다. 여동생인 장미령 선수가 53kg 급에서 선수를 한 것과 은퇴 이후 살이 급격히 빠진 걸로 보아 원래 체격은 무제한급에 턱걸이로 맞는 듯. 본인도 술회하기를 선수 시절 힘든 점으로 체격을 유지하기 위해 억지로 먹는 것이라고 했을 정도. 다만 선수촌의 다른 선수들이 체급을 맞추기 위해 정말 뼈를 깎는 감량을 하는 것에 비하면 고생이라고 생각을 안 해서 티를 내지는 않았다고 한다. 그런 불리한 체격 조건으로도 다른 선수들을 발라버린 것을 보면 엄청난 재능에 끊임없는 노력이 있었던 것은 확실하다.

무제한급인데다 다른 선수들에 비하면 체격이 작은 편이다보니 체격을 유지하기 위해서 엄청나게 먹는데, 무릎팍도사에 출연해서는 체중이 늘지 않아서 고민이라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다. 식사때마다 스테이크를 10장씩 먹는 것이 오히려 운동보다 힘들 때가 많았다고 한다. 한 달 식비가 2천만원이 넘어갈 정도라서[20] 오뚜기와 맺은 후원 계약에는 매달 1천만원의 현금 식비 지원과 추가 간식비 지원이 포함되었다고 한다.

선수촌 안에서도 왕언니 스타일로 후배 선수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챙겨주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편이라고 한다. 심지어 해외의 후배 역도 선수들 역시 장미란에게 조언을 듣는다고 한다.

엄청난 달변가다. 무릎팍도사 출연 시 예능 고수라 할 수 있는 도사들 사이에서도 밀리지 않는 입담과 재치를 선보여 강호동을 놀라게 했으며 시청자들에게도 무뚝뚝할 것만 같았던 역도 선수의 이미지를 개선시키기도 하였다. 그리고 각종 인터뷰 영상을 보면 과연 운동선수가 맞는가 싶을 정도로 교양 있고 지적인 언변으로 기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김동현이나 서장훈안정환처럼 예능에 출연해도 좋을 듯하다.

최근 손석희 앵커의 뉴스에 초대되어 손석희 앵커의 질문에 대해 정확하고 조리가 있으면서도 막힘없는 언변을 선보여, 손석희 앵커에게 '장 선수의 말 중에선 버릴 게 없다' 는 찬사를 들었다.

2012년 2월에는 자신의 이름을 딴 스포츠 재단을 설립하고 비인기 종목의 후원을 위해 일하고 있다. 본인의 이름을 따서 장미란재단으로 이름 짓고, 런던 올림픽을 맞아 비인기종목 후원을 알릴 목적으로 소셜 펀딩과 같은 사업을 진행하는 모양이니 관심 있는 위키러들은 한 번씩 방문해 보자. 은퇴 후 장미란 재단의 이사장이 되어 어려운 스포츠 청소년, 탈북 청소년 등을 후원해 주고 있다.




지금까지 역도선수 ' 장미란 ' 에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준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