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지식백과사전

[ 사건사고 ] - 스트리머 순당무 폄하 논란 본문

카테고리 없음

[ 사건사고 ] - 스트리머 순당무 폄하 논란

돌아온 지식백과사전 2021. 6. 3. 18:03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사건사고인 ' 스트리머 순당무 폄하 논란 ' 에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요
트위치 스트리머 순당무가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챌린저 티어를 달성하였고, 오랜만에 나온 여성 솔랭 챌린저 유저[1]라 커뮤니티에서 꽤나 화제가 되었는데 이후 여러 전·현직 프로게이머들에게 폄하를 당하여 발생한 사건이다. 우연히도 비슷한 시기에 다른 장소에서 동일한 인물을 두고 뒷담화를 하다 논란이 된지라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몇몇 링크 제목이 리브 샌드박스와 관련된 제목으로 적혀 있지만 리브 샌드박스와는 일절 관계가 없다.[2] 다만 뒷담화 내용이 유출된 경위가 리브 샌드박스 소속의 원딜러 프린스 선수의 개인방송과 디스코드이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링크가 걸려 있는 것이다.






[2] 고스트&베릴의 구설
???: 이 사람 누군지 알아?
베릴: 룰루 원챔이요?
???: 데자와, 하루한캔데자와[3]
베릴: 이 사람 룰루 서폿인데 Q 3개 찍는다니까요? 아이 아이 제가 봤는데 라인전에서 하는 게 뒤에서 쉴드 밖에 안 준다니까요?
고스트: 나도 룰루 한 다음에 뒤에서 쉴드만 줘야 되겠어 그냥

2021년 6월 1일, 리브 샌드박스 소속의 원딜러 프린스의 방송에서 담원 기아 소속의 미드라이너 쇼메이커와 정글러 캐니언이 프린스와 함께 디스코드로 이야기를 나누던 중에 같은 숙소에서 자가격리중이던 원딜러 고스트와 서포터 베릴이 뒤에서 서로 사담을 나누던 도중 룰루 서폿을 주력으로 쓰던 순당무를 비하하는 뉘앙스의 발언을 한 것이 쇼메이커의 마이크를 타고 들어가 프린스의 방송에 고스란히 방송을 타며 구설에 올랐다.[4]

베릴은 룰루 Q를 3렙이나 찍은 걸 조롱했는데[5], 정작 본인은 2021년 MSI 결승 5세트에서 계속된 바텀 갱킹으로 상대 정글의 갱킹이 확실한 상황에서 3레벨에 원딜 세이브에 필수적인 탐 켄치의 "집어삼키기"를 찍지 않고 Q만 2레벨이나 찍어 결과적으로 바텀이 망하는 데 직접 일조한 적이 있어 도리어 웃음거리가 되고 있고, 유틸형 서포터가 중심이었던 작년 메타에서 카르마 운영 이해도가 부족해 미숙한 실력을 보여줬던 적도 있는 선수라서 "누가 누굴 욕하냐" 며 더욱 더 비판받고 있다





[3] 폰&오뀨의 구설
오뀨: 챌 찍은 여자 스트리머 있다던데? 맞아? 있어? 여러분들?
폰: 미드? 라인 어딘데?
오뀨: 몰라 나도 지금 물어보는 중... 아 과로사님 동생이요? 와 맞아? 와 실화야? 서폿 여자 챌이라고?
폰: 아 서폿이야?
오뀨: 근데 기대는 안 되네, 아라미누나[6]도 챌린저 찍었어서
폰: 나는 서폿 챌은 인정 안 해
오뀨: 나도 인정 안 해 왜냐하면 전 시즌에 '아라미누나'가 세기말에 700점 찍었잖아 아라미누나 누군지 알아?
폰: 잔나 하시는 분 아니야?
오뀨: 아라미누나가 챌린저 찍었다고 전 시즌에... 나 서폿은 못 미더워
폰: 나 서폿은 뭔가 좀 다르게 생각해
오뀨: 여러분들 아라미누나도 그 때 순수 솔랭으로 챌 찍었어요 듀오 안하고
폰: 난 남자 서폿 챌도 좀 그래
오뀨: 어? 맞아? 거기까지 간다고?
폰: 난 서폿 절대 인정 안 해 남자도 여자도 잘 인정 안 해
오뀨: 여러분들 누구누구 무시 말 나오는데 원석이 정도면 누구 무시해도 됩니다
폰: 아니 뭔 무시야 (웃음)
오뀨: 롤드컵 우승잔데, 아니 막말로 너가 무시를 안했지만 막말로 무시를 했다고 쳤을 때
폰: 아니 근데 나 같은 사람 많아
(이하 생략)


2021년 6월 1일, 자신의 개인 방송에서 오뀨가 순당무가 챌린저를 달성했다는 소식을 먼저 전했고 그걸 들은 폰은 "여성이 아니라 남자였어도 그냥 챌 서폿은 인정 안 한다"며 서포터 전체를 비하하고 아라미누나, 순당무를 깎아내리는 발언을 했다.






[4] 순당무의 반응
본인에 대해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방송을 켰다. 방송을 키자마자 순식간에 어그로들이 몰려들었는데 본인 문서에 논란 항목이 생겼다는 말을 듣고 실시간으로 나무위키를 읽으며 멘탈이 개박살났다. 베릴이 본인을 뒷담화하는 디스코드 녹취록을 보고 울먹이며 심정을 토로하기도 하였다. # 순당무는 전부터 "베릴의 플레이를 보며 서포터를 배웠다"며 베릴에 대한 존경심을 계속해서 드러내왔기 때문에 더더욱 마음아픈 부분. #[7]

그러나 아무 상관 없는 사람에게 뒷담화를 당했음에도 "프로 선수들 보기엔 내가 부족한 점이 보이니까 그렇게 말하는 거겠지", "내가 두 분 만났을 때 못해서 그런 건가?", "선수들을 비하하지 말아주세요.", "베릴님과 1:1로 내 부족한 점이 뭔지 들어보고 싶다"고 말하며 원망은커녕 오히려 스스로를 탓하는 등 대인배적인 모습까지 보였다.

한편 여성시대 등지의 커뮤니티에서 "여자라는 이유로 욕설을 당했다" 는 이야기에는 직접 거부감을 표시했다.

순당무가 트게더에 올린 글에 따르면 베릴에게 개인적으로 사과를 받았다고 한다



[5] 담원 KIA의 사과
순당무가 위와 같은 반응을 보이고 얼마 간의 시간이 지난 뒤 방송을 종료할 무렵, 이유영 담원 대표가 순당무 방송에 나타나 "안녕하세요 인사드립니다", "스나랑님이 보내셨어요"라고 12만원 후원을 하며 '카톡 확인이 가능하시냐'는 채팅을 남겼다.[8] 이후 담원 파트너 스트리머 스나랑[9]의 언급에 의하면, 담원에서 연락이 와서 순당무님께 직접 사과드리고 싶어서 연락처를 물었는데 본인 허락 없이 함부로 알려줄 수는 없으니 순당무에게 "혹시 담원 대표님에게 네 연락처를 알려드려도 되겠니" 라는 카톡을 보내 확인을 받고 연결시켜줬다고 한다.

6월 2일 오후 8시 34분경 구단 페이스북 페이지에 사과문이 올라왔다. 사과문에 따르면 선수 소양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안녕하세요 DWG KIA 입니다.

오늘 새벽, 타팀 스트리밍 방송을 통해 'BeryL' 조건희 선수와 'Ghost' 장용준 선수의 사담이 방송을 통해 노출되었으며, 이 대화 속에서 다른 인물을 언급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먼저 사무국 측에서는 두 선수가 해당 인물에게 직접 사과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으나, 이 과정에 있어서 사무국은 미흡한 대처를 보여드렸습니다. 이에 부적절한 대응으로 인해 논란을 가중시킨 점 대단히 죄송합니다.

자가 격리가 핑계가 될 순 없겠지만, 선수단 전원이 사무국과 격리된 장소에서 생활하고 있는 점에서 사무국의 경위 파악이 다소 지연되었고, 이런 시간 소모가 해당 인물께 더 큰 상처를 입혀드린 점 또한 고개 숙여 죄송하단 말씀을 드립니다.

두 선수는 사무국의 판단과 상관없이 해당 인물에 대한 사과의 의사를 밝혔고, 이에 해당 인물과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사과의 뜻을 전달하였습니다. 해당 인물께서는 두 선수의 무례함에 대해 너그러이 용서의 답변을 주셨기에 이 자릴 빌어 다시 한번 감사하며,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DWG KIA는 위와 같은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선수 소양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며,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겠습니다.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지금까지 사건사고인  ' 스트리머 순당무 폄하 논란 ' 에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