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지식백과사전
[ M. C THE MAX ] - 제이윤 본문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M.C THE MAX 그룹 멤버인 ' 제이윤 ' 에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요
대한민국의 연주자, 작곡가, 인터넷 방송인. 밴드 M.C The Max 소속으로, 그룹 내 유일한 미혼자이다.[6]
2012년에 스타 애정촌 짝에 출연한 적이 있다. 그때 제이윤이 당시의 CM송들 상당수를 만들었다고 밝혔다.[7]
엠씨더맥스의 여러 노래에서 그의 목소리를 찾을 수 있다. 5집의 Returns에서 낮게 깔리는 랩 부분이 제이윤의 파트이다. 같은 앨범의 Moment의 하이라이트에서 이수가 열나게 질러대는 동안 밑에 깔리는 목소리와 I got universe도 제이윤의 목소리이다. 그 외에 더 있는데 다적기엔 은근히 많다 예를 들면 Find Your True Self에서의 나레이션
9집에서 전민혁과 이수와 함께 9집 수록곡 중 하나인 'Eh-O!'에 목소리가 출연한다. 녹음 중에 3명 다 즐거웠다고 넘쳐흘러 스페셜 클립에서 언급하였다.
네이버가 엠씨더맥스 프로필에서 제이윤을 윤재웅으로 변경하는 과정에서 윤재웅을 탈퇴 처리를 해버리는 사고를 쳤다. 지금은 정상으로 돌아왔다.[8]
네이버의 이름 변경 이후로 이 문서의 이름도 윤재웅으로 변경된 적이 있었지만, 현재는 네이버 프로필에도 '제이윤'으로 기재되어 있고, 본인의 인스타그램과 작곡자 정보에도 제이윤이란 활동명을 사용한다.
[2] 작곡 스타일
같은 팀의 이수의 곡이 심플한 구성과 전개, 듣는 사람을 한 번에 휘어잡는 것을 추구한다면 제이윤의 곡은 이수를 골로 보내려 하고[9][10]보다 풍부한 구성과 전개, 다양한 사운드, 흉악한 난이도의 사용을 추구한다고 볼 수 있다.[11]
제이윤이 프로듀싱에 참여했던 인피니트의 음반과 제이윤의 자작곡들로 대부분을 채운 엠씨더맥스 스페셜 앨범 REWIND & REMIND는 평론가들에게도 음악성이 참 좋다. 참신하면서 대중적이다.며 인정받았다. 특유의 훅을 잡아내는 능력과 귀에 잘 박히면서 신경 쓴 듯한 멜로디가 인상적이다는 평으로 오히려 이쪽 부분에서는 본인의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한다는 평을 받고 있다. 사실 엠씨더맥스 본체에서 제이윤 작곡 노래들을 보면 의외로 여러 장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특히 팝적 요소) 정통 락보다는 오히려 대중적인 팝 쪽에 감각이 더 좋다는 이야기도 많이 듣기는 하였다.
예전에는 바이올린으로 곡을 썼다고 한다. 하지만 숨 쉴 구간을 알려주지 않다고 보컬리스트들이 싫어한다고 해서 지금은 직접 가이드를 하면서 곡을 쓴다고 한다.
밝은 분위기의 곡을 쓸 때는 가장 힘들 때를 생각한다고 한다. 자신의 우울한 기분을 좋아지게 하는 곡은 다른 사람들이 기분을 좋게 만들 것이기 때문에, 감정을 최대한 다운시킨 후, 나를 위로해줄 수 있는 곡을 작곡한다고 한다.
다만 딱 한 가지,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썼는지 모를 곡이 하나 있는데, 1집의 Insanity를 작곡한 사람이 충격적이게도 다름아닌 제이윤이다. 이 노래는 난이도도 난이도지만[12] Insanity(광기)라는 제목처럼 가사 내용이 정신나가다 못해 공포스러울 지경.
내용을 종합해보면 화자는 심각한 정신분열증을 앓고 있어 한 몸에 세 개의 인격이 공존하고 있으며, 가사는 각각의 자아들이 부르는 파트가 나눠져 있다. 한 몸에 공존하는 세 자아는 무언가 자신을 지배하려 하라는 공포감에서 벗어나려 하지만 헤어나올 수 없어 고통받으며,[13] 다음 날 잠에서 깨어났을 때 자신을 지배하려는 그 무언가에게서 완전히 벗어난 줄 알고 안도하지만 그 직후 아니란 것을 깨닫고 절망한다.
사실 엠씨더맥스 노래가 백야 정도를 제외하면 다 이별 노래뿐인지라 부정적인 내용이 많긴 하지만, 이 노래는 정신질환으로 화자의 내면이 망가져가는 과정을 담은 곡으로서, 가요계에 정말 흔하디 흔한 소재인 사랑의 아픔 따위와는 비교도 안 되게 난해하고 충격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에 당연히 이질적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더욱 놀랍게도 제이윤 본인이 이 곡을 매우 마음에 들어한다고.
뉴에이지 장르, 영화 음악 쪽도 도전했다.
[3] M.C THE MAX
문차일드 2집
널 위한 나
1집 M.C The Max!
Insanity[14]
Disco Fever
흰눈에 쌓인 이 거리에서...[15]
2집 Love Is Time Sixth Sense
Something Love
3집 Solitude Love...
사랑해 봤나요?[16]
4집 The Rusted Love
백영묵의 횡포로 이수와 제이윤 모두의 곡이 수록되어 있지 않다.
디지털 싱글 Rainbow Vol. 2
사랑을 찾아서[17]
5집 Returns
사랑이 끝나면
Oh! Plz
Rain[18]
6집 Via 6
심가(心歌)
Blink
Hmm Hmm
스페셜 앨범 Rewind & Remind
Intro
Light Zone
멀어져
난 그래
So Many Times
7집 UNVEILING
빈자리[19]
내 이야기
8집 pathos
제이윤이 작곡은 했으나, 앨범 컨셉에 맞지 않아 자신의 곡을 수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라이브 앨범 Pathos Tour Live Album
미움 받을 용기[20]
9집 Circular
그걸로 나는 충분해요
Eh-O! (작곡 제이윤, 편곡 제이윤, 전민혁 작사 이수)
20주년 기념 앨범 CEREMONIA
Life
[4] 사망
2021년 5월 13일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팬들은 큰 충격을 받았고, 앞으로의 M.C The Max의 활동 방향이 바뀔 것으로 추정된다.
[5] 기타
상당한 주당이다. SNS에 술 사진이 자주 올라오는 편. 또한 라떼를 상당히 좋아하는지 유튜브 방송에서 거의 매일 1회용 잔을 들고 나온다.
나이에 비해 동안이다.
고양이 두 마리를 기른다. 이름은 울리미(암컷)와 동치미(수컷). 울리미는 잘 안기지 않고 카메라 앞에 나오는 것도 매우 싫어하는 성격이라고 한다.
또한 꼬꼬라는 이름의 고양이도 있었는데, 무지개 다리를 건넜다고 한다.
멤버들 중에서 팬들과 가장 많이 소통한다.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도 자주 하며 엠씨더맥스 갤러리에 몇 번 글을 쓴 적도 있다.[26] 인스타에서 팬들의 DM이나 댓글에 답을 해주기도 한다.[27] 물론 갤에 글을 쓰게 된 이유는 영 좋지 않지만 갤을 떠날 때는 팬들과 재미지게 이야기하며 인스타에 인증도 올려준다[28]
ZETA의 일렉 바이올린과 뮤직맨 봉고 베이스를 사용한다.[29]
본래는 클래식을 했었다고 한다.
코러스 파트에서 저음을 맡지만[30], 목소리 자체는 하이톤이라서 작정하고 지르면 고음이 꽤 잘 올라간다. 어디에도의 하이라이트를 어느 정도 부를 수 있는 걸 보면 2옥타브 라#~시 정도까지 올라가는 듯.[31][32] 보컬그룹 엠씨더맥스[33] 참고로 본인이 보컬을 맡은 1집의 수록곡인 흰눈이 쌓인 이 거리에서의 최고음은 C4(2옥타브 도)이다.
Pathos Tour Live Album의 수록곡 '미움 받을 용기'의 가이드를 했다고 한다. 여담으로 이 곡의 가칭은 '또 그러다 말겠지 뭐'였다고. 가사도 지금과 많이 달랐다.
얼리어답터이자 전자기기 덕후이다. 인스타그램 아이디도 디지타쿠다.[34] 새로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을 자주 구매한다.[35] LG G7 ThinQ를 구매해서 사용한 적이 있다.[36] 최근에는 HomePod을 구입해서 작업실에 놓았다고 인스타 라이브에서 밝혔다. 깨알같은 영어 실력 자랑
유튜브를 시작했다. 음악, 취미생활 등 다양한 컨텐츠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한다.
작곡에 슬럼프가 와서 2년간 아무 곡도 쓰지 않은 적이 있다고 한다.[37]
휴대폰을 잃어버려서 집에 굴러다니던 외국산 피쳐폰[38]으로 다급히 이수에게 연락을 했는데. 이수가 바로 iPhone XS를 사다줬다고 한다.
아버지는 음악, 어머니는 미술을 한 예술가 집안의 아들이다. 부모가 제이윤을 미술가로 키울지 음악가로 키울지 자주 대립했는데, 아버지가 사망할 때 유언이 '음악을 해라'여서 음악가가 되었다고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밝혔다. 어머니의 영향인지 그림 실력도 출중하다.
박효신의 야생화를 바이올린으로 연주한 적이 있다. #
넘쳐흘러와 하루살이를 바이올린으로 연주한 영상을 유튜브에 올렸는데. 빨간딱지가 붙었다.(??!!) 다른 노래 연주 영상엔 아무 문제가 없는데 왜 원곡자가 자기 노래를 연주한 영상에 빨간딱지가 붙었는지는 불명....
2015년 5월 28일에 트위터에 스티브 유를 옹호하는 발언을 올린 적이 있다. 여론이 악화되자 다음 날인 5월 29일에 사과 트윗을 올렸다.
맴버들 중에서 체격이 가장 왜소하다. 이수와 같이 찍은 사진을 보면 확연히 티가 난다. 물론 이수가 너무 몸집이 큰 것도 있다.[39]
왼손잡이이다.
자신의 최애곡은 엠씨더맥스 스페셜 앨범 REWIND & REMIND에 수록된 Light Zone, 난 그래, 그리고 앞으로 나올 앨범에 있다고 한다.
인피니트 장동우와 러블리즈 멤버들이 말하길 녹음할 때도 항상 '(이름)씨'라고 존칭을 붙여서 부른다고 한다.
본인이 작곡한 엠씨더맥스 곡은 대부분 하나같이 난이도가 괴악하다.[40] 그래서 팬들은 제이윤의 곡을 이수 암살곡이라고 하며 노래가 나올 때마다 둘이 싸운 거 아니냐는 의심도 산다. 진짜 싸운 적도 있긴 했다
지금까지 M.C THE MAX 그룹인 ' 제이윤 ' 에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