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백과사전의 블로그

[ 유튜버 ] - 다정한부부 본문

카테고리 없음

[ 유튜버 ] - 다정한부부

지식백과사전님 2020. 12. 19. 00:40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유튜버 ' 다정한부부 ' 에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요

대한민국의 유튜버. 주요 콘텐츠는 시골 생활 브이로그와 먹방이다.

 

 

 

[2] 상세

나이 차가 꽤 많은[4] 부부라고 주장하는 사람 둘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이다. 오이냉국 먹방으로 유튜브를 처음 시작했다.[5]

예전부터 부부의 외모가 아내는 박막례, 남편은 기안84와 닮았다는 의견이 많았다.

 

 

 

 

[3] 아내와 남편

이름

옥OO

출생

1947년 10월 16일 (73세)

가족

남편(사실혼)[6]

출생

경기도 광주시

별명

꽃잎이모

자주 하는 말

이해 즘 해주세용, 쯥!, 다 고만고만하게 살아용, 사부작사부작

맨 위 프로필 사진의 왼쪽 인물.

3.2. 남편[편집]

이름

전영재

출생

1984년 2월 3일 (36세)[7]

출생

강원도 동해시 묵호동

별명

꼬마신랑, 티코삼촌

가족

아내(사실혼)

자주 하는 말

자기 얼른 먹어, 자기 많이 먹어, 응, 요리사 다 됐네, 간이 맞네

맨 위 프로필 사진의 오른쪽 인물.

 

 

 

 

[4] 조작 의혹

초반에는 흔하지 않은 나이 차를 극복한 부부라며 응원하는 댓글들이 압도적이었으나, 늘어나는 일구이언과 적은 사진[8], 의심되는 애정표현 반응 등으로 인해 시청자들의 신뢰를 잃고 있다. 도라지 밭 영상에서 남자가 보인 반응이 부부 관계임을 보면 부자연스럽다는 점[9], 그리고 식생활[10]이나 먹방 영상 중에서 여자가 나는 대한민국 족보를 가진 여자[11]라며 말하는 장면도 있어서 패턴이 조선족, 중국인 계열과 비슷하다면서 관련 의심들도 늘어났다.[12]

후술할 나이 차와 다방 관련 논란을 제외하고도, 분명히 시골에 사는 소박한 부부 유튜버에 걸맞지 않게 초기부터 영어로 mukbang 등을 제목에 포함시키고 아예 채널 소개에 영어 소개와 이메일 주소까지 달아놓았기 때문에[13] 계산적으로 수익을 얻고 조회수를 늘리기 위한 목적도 보이는 것 같다고 의심하는 시청자들이 늘어났다.

처음 터진 논란은 나이 차를 속인 것인데, 2020년 11월 25일 나이 차 25살이 거짓말이라는 댓글이 계속 달려 결국 민증 공개와 속여서 죄송하다며 사과 영상을 올렸다. 원래 나이 차이 때문에 모자지간같은 가족 사이 아니냐는 의혹들이 제기되었고, 결국엔 주민등록증을 공개하면서 가족 사이는 아니라고 반박했다. 당초 소개했던 25세 나이 차는 거짓임도 드러났다. 사실은 25세 차이가 아니라 “더 큰 비난을 받을까 봐 아내 나이를 솔직하게 공개 못했다. 비난을 받더라도 솔직하게 말하는 게 나을 것 같았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나는 38살이 맞고, 아내는 올해 73살이다”라며 나이 차이가 더 많이 난다는 반전이 있었다.[14] 미혼으로 외로운 사람들끼리 만나 8년간 살아 주변에서는 모두 알고 있으며, 가난하여 아직 결혼식을 못 올렸고 아내의 언니들이 반대해서 혼인신고조차 못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이전에 찍었던 사진을 보여 준다고 했으나, 동네 노래방에서 찍은 사진에는 2020년에 출시된 신상 케이크가 나왔기 때문에 비교적 최근에 찍은 사진일 것이라는 의혹들도 생겼다.

이 영상으로 당일 구독자 5만 명을 달성하고 인기 급상승 동영상 2위에 올라갔다. 3일 만에 조회수 170만은 덤. 다만 이 영상부터 의문을 품은 댓글들도 많아지기 시작했는데, “과거 함께 찍은 영상이나 사진이라도 공개해 봐라.”, “8년간 같이 살았다면서 주민등록등본의 (수정테이프로 가린) 주소지의 길이가 왜 서로 다른가?” 등의 의문이 나오고 있다. 이와 더불어 하는 얘기가 대부분 비슷하다. 최근에 올린 김치찌개 먹방 영상에서는 실제 부부 같은 생활 얘기나 다른 얘기는 거의 하지 않고, 음식에 대한 얘기만 한다. 또한 그 음식 얘기 안에서는 “음식 맛있다.”, “음, 맛있네.”와 같은 짜여진 각본처럼 보여 주기식 대화만 하여 의혹이 증폭되었다. 유튜브 댓글도 보면 “전혀 부부 같지 않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인터넷 커뮤니티 반응

적어도 둘 중 한 명의 초중고 동창이나, 정말 가까운 지인이나 친척들을 제대로 조사해야 할 듯 하다.

 

 

 

 

 

[5] 티켓다방 운영 및 빚논란

채널 개설 이후 가장 큰 논란이 되고 있는 사안이자, 아직 사건 초기이긴 하나 폭로도 나온 상태이다.

2020년 11월 29일 무렵에는 갑자기 유튜브 영상 댓글창이 막혔다. 다음 날인 2020년 11월 30일에는 댓글 차단이 풀렸지만, 그 사이 논란이 더 커지면서 싫어요의 비율과 제대로 된 해명을 요구하는 의견들도 늘어나고 있다.

지인으로 보이는 유저가 페리카나 치킨 먹방 영상에 답글로 이어진 장문의 댓글들을 남겼다. 아내가 20년 전 무렵 경상남도 거제시 장평동에서 다방을 운영했고 70만 원 가량을 자신에게서 빌렸으나, 정작 오랜 시간이 지나도 그 빚을 갚지 않았다는 주장. 이 주장으로 논란과 의혹들도 서서히 커지기 시작했다.

2020년 11월 29일 밤에는 해명 영상을 업로드하였다. 빚 관련해서는 70만 원 진 것이 있다고 인정했고, 다방과 미성년자 취업 업소 관련해서는 오래 전(20~30년)에는 티켓다방이라는 상호가 많이 쓰였다고 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말을 바꾸어 토스트와 커피만 팔았다고 해명했다. 이미 시청자들 사이에서는 분명 카페이지만, 종업원 구성과 커피 가격이 2만 원이라는 게 수상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15]

시청자들 사이에서는 중립기어를 박으라는 의견과 제2의 아임뚜렛 사건을 예상하는 반응으로 갈렸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싫어요의 비율이 더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이 논란에서부터 조선족 의혹을 포함한 여러 논란들도 파생되었다.

현재 가장 큰 쟁점은 과거 할머니가 운영했던 '티켓다방'이라 함이 정확히 어떤 곳에서 무엇을 하는 것인지이다. 잠깐만TV가 취재해본 결과 중에서는 할머니가 "과거에는 시골 다방에서 '티켓'이라는 단어의 뜻과 사용 과정이 지금의 대중들이 생각하는 그런 것은 아니었다, 평범하고 정상적으로 다방을 운영하였을 뿐"라고 말하는 부분이 있는데, 시대의 변화에 의한 '티켓'의 사용법과 뜻 변화의 괴리감이 가장 큰 쟁점이 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할머니가 과거 정확히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하였던 것인지는 정확한 조사가 필요할 듯 하다.

 

 

 

 

 

[6] SBS 궁금한이야기 Y 출현

2020년 12월 18일, SBS 궁금한 이야기 Y에 출연하였다. 커뮤니티에 올린 글을 봤을 때는 이 방송을 통해 지금까지의 논란을 모두 씻어내고 재도약하려는 것처럼 보였지만 아직 풀리지 않는 의혹, 의심스러운 정황, 증언이 한둘이 아니기 때문에 그러기는 어려워 보인다.

  • 새롭게 드러나거나 증폭된 의혹

    • 여자가 이전에 운영하였던 '티켓다방'의 종업원이 등장하여 여자가 미성년자를 이용해 성매매를 하였음을 증언하였다. 당시 여자는 '꽃잎이모', 남자는 '티코삼촌'이라 불렸다고. 당시 다방의 수익 분배 방법 등 당시 수법을 세세히 증언하였다.

    • 여자의 전 연인[17]이 출연하여 운영하던 다방이 '미성년자 보호법' 위반에 걸려 자신의 명의로 다른 다방을 차렸음을 시인하였다. 이 때 남겨진 빚만 수억이고, 아직도 갚는 중이라고 한다. 본인은 기초생계자금으로 생활을 이어나가고 있다고. 심지어는 자살까지 생각했다고 한다.

      • PD가 계속하여 '미성년자 성매매 다방'에 대해 추궁하자, 여자는 전 연인의 이름을 대며 "지랄하네"와 같은 심한 욕설을 내뱉었다. 동시에, 이 모든 의혹은 그가 조작하고 선동하는 것이라고도 하였다. 하지만 전 연인은 "자신은 전화, 문자 이외에 할 줄 아는 게 없다. 유튜브의 '유'자도 모른다.", "여자가 유튜브를 시작한 줄도 몰랐다"라며 부인하였다.

    • 둘의 첫 만남 장소를 동시에 대보라는 PD의 말에 남자와 여자 모두 우물쭈물하다가 남자만 '보리밥집'이라고 대답하였다. 그러나 전국진 TV와의 인터뷰에서는 다방에서 만났다고 하였기 때문에 거짓말이거나 지어냈을 가능성이 높다.

    • 영상 초반, 유튜브를 시작하게 된 계기를 묻는 PD의 질문에 '코로나 때문에 생계가 어려워서'라고 하였다. 남자도 이전에 무지개 가발을 쓰고 해변에서 삼겹살을 먹는다거나, 케첩을 얼굴에 발라 먹는 등 여러 가지 콘셉트로 인터넷 방송을 하려 했다고 한 만큼 유튜브를 통한 수익을 생각하지 않았다고 보기엔 어렵다. 따라서 영상 중반 "우리는 유튜브로 수익 창출은 생각도 안 했다"라고 한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 유튜브에 여자의 과거를 증언하는 댓글이 달리자, 남자가 여자와 상의한 후 이 댓글을 삭제시킨다. 또, "우리는 이 방송만 잘 나가면 된다.",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고 욕도 많이 먹을거다. 당신(남자)은 너무 댓글에 연연한다." 등 카메라 앞에서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였다.


논란을 제기하며 비판하는 목소리는 더욱 커졌고, 여론도 더욱 나빠졌다

  • 사실이 아니었음이 드러난 의혹

    • 남편의 국적이 중국이거나 조선족이거나 화교라는 의혹이 있었다. 근거는 미역국에 파를 넣거나 억양이 이상하다는 것. 그러나 확인 결과 두 사람의 국적은 대한민국이다. 설령 진짜 국적이 중국이어도 부부일 수는 있으니 거짓말한 정도의 일이었다.

    • 사실혼 관계나 사귀는 관계가 아니라는 의혹이 있었다. 특히 도라지키스 할 때의 남편의 표정을 보고서 이들을 조롱하는 댓글이 다수 달렸다. 그러나 5년 전 시험관 시술을 시도했던 기록이 있는 등 사실혼 관계임이 드러났다. 남자의 친구도 인터뷰를 통해 "나도 저런 친구가 이해되지 않는다"라고 하였다. 친구는 남자가 남자의 모친이 암 투병으로 세상을 떠난 직후에 여자를 만났다고 증언했다. 처음엔 결혼을 말리려고 손찌검까지 해봤지만, 남자는 뜻을 굽히지 않았다고 한다.


이 부부에 대한 논란은 커졌지만, 이와 별개로 네티즌이 유튜브 영상만 보고 기존에 중점적으로 제기했던 의혹인 조작커플설, 중국인설이 거짓으로 드러났다. 네티즌 역시 비합리적인 의심을 확신시하고 도라지 키스 등의 영상을 보고 조롱한 것이다.

 

 

 

 

지금까지 유튜버 ' 다정한 부부 ' 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