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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바일 게임 ] - 세븐나이츠 본문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모바일 게임 ' 세븐 나이츠 ' 에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요
비쥬얼이 다른 전략!
초강력 스파클링 액션 비쥬얼 RPG 세븐나이츠
넥서스에서 개발하고 넷마블에서 유통하는 모바일 게임
6주년이 됐음에도 꾸준히 앱스토어 매출 상위권에 위치한 게임이었으나 리부트 업데이트 이후 유저 대거 이탈과 업데이트가 부실하면서 하위권으로 추락했다.[2] 공식 카페의 가입자 수는 국내 모바일 게임중 최대로 110만명이 넘는다. 점점 줄고 있다. 퓨파보다 게임하는 사람이 조금이다.
또한 리부트 이후 전체적인 게임 시스템을 갈아업고 그나마 남아있던 유저들 또한 대거 이탈하여 극소수의 유저들 밖에 없다. 그래서 문서규모에 비해 업데이트가 부족하여 영웅도감 항목을 제외한 대부분 문서가 누락, 낙후 노후화된 정보가 많으니 그 점 참고바람. 점점 망해가고 있다
몬스터 및 모험가 다섯으로 팀을 꾸려 모험(일반적인 RPG에서 말하는 사냥), 결투장(PvP), 레이드 등을 하는 모바일 게임이다.
[2] 영웅
영웅은 1성(★)부터 6성(★★★★★★)까지 6개의 등급이 존재하며, 6성 상태에서는 각성과 신화 각성을 통해 또다른 진화가 가능하다. 각 영웅은 기본적으로 레벨 30까지 성장할 수 있으며, 강화 기능을 통해 +5까지 강화할 수 있다. (각성 영웅은 40레벨 달성시 +10까지 강화가 가능하다.) 또한 무기와 방어구, 장신구, 전용장비를 착용할 수 있다. 초월 기능을 통해 32레벨 이상이 되면 보석 슬롯이 개방되며 보석을 장착할 수 있다. 이와 같이 36레벨 이상이 되면 전용장비 슬롯이 개방되며 전용 장비를 장착할 수 있다. 40레벨 이상이 되면 잠재능력을 얻을 수 있으며,46레벨,50레벨 달성 시 스킬을 강화할 수 있다. 초월 대상과 같은 영웅이나 초월 재료인 피나로 초월할 수 있다. 단, 피나로는 스페셜 영웅은 초월할 수 없다.
각 영웅마다 타입이 있으며, 공격형, 마법형, 방어형, 만능형, 지원형으로 나뉜다.
* 공격형은 물리 공격을 사용하며[3], 공격 능력치와 속공 수치가 높다. 대신 방어력과 체력은 상대적으로 낮다.
* 마법형은 마법 공격을 사용하며, 공격형과 비슷하게 공격 능력치와 속공 수치가 높고, 방어력과 체력은 낮다.
* 방어형은 대부분 물리 공격을 사용하며[4],팀을 지키는 역할로, 체력과 방어력이 높은 대신 속공과 공격력이 낮은 탱커형 캐릭터다. 대부분의 방어형 영웅은 고유 지속 효과에 아군의 생존력을 올려주는 버프나 상대방의 공격을 약하게 만드는 디버프를 가지고 있다. 속공은 최대 26을 넘지 못했으나 각성 아킬라가 리메이크로 최대속공 33을 얻게 되면서 어느 정도 기본틀이 깨졌다.[5]
* 만능형은 딜탱형 영웅으로, 최대 속공은 32다.[6] 물리 공격을 쓰는 영웅과 마법 공격을 쓰는 영웅 둘 다 있는 게 특징이다.
* 지원형은 마법 공격을 사용하며, 다른 타입보다 낮은 속공과 힐or버프 스킬을 가지고 있는 게 특징이다.
3주년 패치로 초월 한계가 50레벨까지 확장되었다. 그리고 그 이상의 레벨 확장 계획은 없다고 한다. 또한 기존과는 달리 초월 성공이 아닌 초월 대성공이라는 시스템이 생겼다. 초월 대성공 시 기존에 2레벨이 오르던 것과는 달리 그 2배인 4레벨이 오른다. 다만 오직 일반 영웅만 초월 대성공이 가능하고, 스페셜 영웅은 불가능하다.
또한 1번 이상 30레벨을 달성한 영웅은 영웅 도감의 초상화 오른쪽 상단에 훈장이 달려있다. 훈장이 없으면 그 영웅은 30레벨 달성시 루비 7개를 받을 수 있다. 만약 옆에 훈장이 달려있을 시 30렙을 찍으면 루비 3개를 받는다. 쫄작할 때 알아두면 여러모로 편리하다.
[3]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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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강화
제물 영웅 한 명과 골드를 소모하여 강화 대상 영웅을 확률적으로 +1만큼 강화할수 있다. 강화가 성공하면 영웅의 능력치가 높아지며(단, 속공은 아무리 강화하여도 높아지지 않는다.), 일반 영웅의 경우 +5까지, 각성 영웅의 경우 40레벨 달성 후 +10까지 가능하다. 강화성공확률은 6성과 동등한 수치로 취급된다.
강화 성공 확률은 강화 대상 영웅과 제물 영웅의 등급차에 따라 같은 등급(또는 더 높은 등급) 100% / -1성 50% / -2성 25% / -3성 10% / -4성 1% / -5성 0.1% 와 같이 차등 적용되며, 각각의 강화 시도에 대해 독립적으로 적용된다.[7]
강화 시도가 실패하면 일정량의 강화 확률 보너스가 다음 강화 시도에 적용된다. 보너스 획득량 또한 등급차에 따라 -1성 12% / -2성 6% / -3성 3% / -4성 1% / -5성 0%의 보너스를 얻는다.
강화 비용은 6성 8000 / 5성 5500 / 4성 3500 / 3성 2000 / 2성 1000 / 1성 500 골드가 소모되며, 강화를 성공하면 비용은 각각 +1강화당 250/500/750/1000/1250/1500씩 오른다.[8] 때문에 여유가 있다면 높은 강화 수치에서 높은 등급의 영웅을 제물로 삼는 편이 좋다. 강화 시도 시 일괄적으로 소모되는 골드는 모든 강화가 성공하였을 때를 기준으로 책정되므로, 강화 실패에 따라 반환금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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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월
같은 등급의 동일 영웅 하나를 소모하여 영웅의 레벨을 2만큼 확장할 수 있으며, 초월 대성공이 되면 그 2배인 4만큼 확장할 수 있다.[9] 최대 50레벨까지 초월할 수 있으며, 1초월을 했을시부터 보석 착용이 가능하고, 3초월을 했을시부터는 전용장비를 착용 가능하다. 40레벨부터는 잠재능력을 개방할 수 있고, 46레벨과 50레벨에는 스킬강화를 할 수 있다. 참고로, 초월된 영웅을 진화시킬 경우 초월이 무효화되므로 주의.[10] 6성과 각성 영웅을 초월할 때마다 2~20개의 토파즈가 차등적으로 주어진다. 초월의 형상 피나는 스페셜 영웅[11]과 블리치 콜라보 영웅을 제외한 모든 영웅을 초월시킬 수 있으며, 월간 미션, 토파즈 상점, 콜라보 상점에서 입수 가능하다. 초월된 영웅을 초월된 영웅에 소모하면 재료영웅의 초월횟수만큼 증가한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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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극 강화
기존에는 6성 영웅 혹은 궁극의 형상 레아와 150,000 골드를 소모하여 6성 영웅의 무기/방어구 슬롯을 개방할 수 있었다. 궁극의 형상 레아는 월간 미션, 토파즈 상점에서 입수 가능했다. 무기 슬롯과 방어구 슬롯을 따로 개방해야했기 때문에 각 영웅당 6성 영웅 혹은 궁극의 형상 레아가 2개 필요했다. 하지만 2019년 6월 28일 업데이트 이후로는 강화를 하지 않아도 무기 방어구 슬롯이 두개를 쓸 수 있게 돼, 이 시스템은 사라졌고 패치 이후로 레아는 소장용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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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용장비 강화
전용장비를 강화할 때는 한 번에 재료를 15개 넣을 수 있다. 기존에는 일반 강화와는 다르게 강화 실패 시 등급이 하락하였으나, 2017년 4월 전용장비 개선 패치 이후 전용장비 1개당 10%로, 누적 강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13] +5강완료시 재련기능을 이용할수 있다. 제련은 제련석과 골드를 소모하여 능력치를 고정적으로 증가시켜주며[14] 현재 능력치에 따라서 재화 소모량이 변경된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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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강화
4주년 대규모 업데이트를 하면서 생겼다. 각성이나 신화 각성을 한 영웅은 레벨이 46이상일 때과 50이상일 때 스킬 강화 전용 영웅인 루아를 사용하여 스킬을 강화할 수 있다. 46레벨 강화와 50레벨 강화는 강화되는 능력치가 서로 다른데, 46레벨 강화는 스킬의 계수가 높아지거나 쿨타임이 줄어드는 방식이고, 50레벨 강화는 스킬에 추가 옵션이 붙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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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 강화
절대 나왔으면 안 됐을 최악의 시스템
리부트 업데이트를 하면서 생겼다. 6성[16]/각성/신화 각성 영웅들이 44레벨[17]이상이면 해당 영웅 영혼의 조각으로[18]영혼 강화를 할 수 있다.영혼 강화는 총 70강까지 있으며 강화할 때마다 조각 개수가 늘어난다. 또한 일반 영웅과 스페셜 영웅에게 드는 영혼의 조각 개수가 다르다. 일반 영웅은 총 70강까지 11670개가 소모되고 스페셜 영웅은 19530개가 소모된다.4.1.2.
[4] 합성
6성 미만의 1레벨 이상, +5 강화, 같은 등급의 영웅 둘을 희생하여 레벨1, 강화+0 짜리 한 등급 높은 무작위 영웅을 소환할 수 있다. 이 경우에 성공률은 100%이며 골드도 들지 않는다. 업데이트마다 신규 영웅 또는 스페셜 영웅을 매번 이벤트에 포함시킨다. 원래 특정 영웅의 확률업은 하루마다 시간이 정해져 있었으나, 업데이트 이후 24시간 확률업으로 변경되었다.
스페셜 영웅들을 뽑을 때 대부분 3+3 합성을 자주 한다. 난이도도 낮고 스페셜 영웅들은 4성부터 존재하기 때문. 하지만 잡몹이 나올 확률은 합성 난이도가 낮을수록[19] 더 높아지니 명심할 것.
합성으로 세미 스페셜 영웅(루미너스 혁명단, 나이트 크로우, 펜타곤, 숨은 강자들, 마법학회)이 나올 확률은 다음과 같다.[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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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83종 중 5명(116.6{1 \over 16.6} = 약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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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81종 중 5명(116.2{1 \over 16.2} = 약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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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71종 중 5명(114.2{1 \over 14.2} = 약 7%)(업데이트 이후 2그룹 나누어 확률이 같아졌다.)
[세븐나이츠, 사황, (구) 사황, 다크나이츠, (구) 세븐나이츠] 한 그룹
[루미너스 혁명단, 나이트 크로우, 펜타곤, 숨은 강자들, 마법학회]한 그룹이
이 그룹에 따라 확률이 달라진다.
2018년 5월 25일에 다중 합성 기능이 추가되었다. 가끔씩 골드 카드가 나오는 경우엔 스페셜 영웅이 떴다고 보면 된다.
[5] 각성
2015년 7월 23일자로 추가된 시스템.
필요 재화 |
||
영웅 분류 |
각성의 조각 |
골드 |
모든 일반 영웅 |
각성의 조각 300개[21] |
300,000 골드 |
준 스페셜 영웅[22] |
각성의 조각 400개[23] |
300,000 골드 |
스페셜 영웅[24] |
각성의 조각 500개[25] |
300,000골드 |
각성된 캐릭터는 기본 모델링과 초상화, 자세가 모두 변하고, 스킬 또한 강화되거나 변한다. 피격, 타격 시 일종의 각성 게이지를 모아 각성 스킬도 사용할 수 있다. 각성된 캐릭터는 40레벨이 되면 추가적으로 강화를 5번 더, 즉 +10을 만들 수 있다. 대신 강화 확률과 가격은 일반 6성과 동등. 각성 시 초월 단계가 유지되며 착용 장비는 해제되어 장비창으로 돌아간다. 즉, 각성을 먼저 하나 초월을 먼저 하나 상관이 없다는 말.
각성의 조각 300개는 요일 던전 극악을 기준으론 20일, 지옥을 기준으론 15일정도 걸리는데, 여기에 이벤트나 출석체크 등으로 추가로 얻는 각성의 조각을 고려하면, 빠르면 10일만에 일반 영웅 하나를 각성시킬 수 있다. 과거 30일에 1명꼴로 각성하던 시절과는 차이가 크다.
각성 시스템이 나왔을 당시 개발진은 각성 시스템을 만든 의도는 쓰이지 않는 영웅들을 각성을 통해 스페셜 영웅 급으로 끌어올리는 것이라고 밝혔는데, 각성 발리스타의 추가로 유저들의 통수를 거하게 쳐주었고 이후 스페셜 영웅 각성인 엘리시아[26]가 나오면서 점점 밸런스는 안드로메다로 가기 시작했다.
[6] 코스튬
코스튬 초상화
세븐나이츠 초창기에 추가된 시스템. 캐릭터의 외형을 꾸미면서 능력치도 상승시켜주는 유료아이템은 다른 게임에도 많이 있으나, 방송에서 CM루디가 '롤의 레전드 스킨 같은 것을 만들고 싶다' 라고 직접 말을 함으로써 리그 오브 레전드의 시스템을 가져온 것이 밝혀졌다.
코스튬은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출시되고 있으며, 하나의 컨셉을 잡아 3~4 영웅들의 코스튬을 동시에 출시하는 일이 많다. 예를 들어 월드컵 시리즈인 에반, 유리, 제인, 리과 세나고등학교 에반, 카린, 아리엘, 벨리카, 쥬피, 스니퍼 등등. 그 외에도 발렌타인 데이, 추석, 크리스마스 같은 여러 기념일을 컨셉으로 출시하기도 한다.
일단 스페셜 영웅군들은 무조건 코스튬 출시가 확정이라고 보면 되고, 일반 영웅이 출시될 경우 그 영웅이 어느 정도 자주 쓰인다고 보이면 빠르면 3개월, 느리면 6개월 뒤에 코스튬이 나온다고 보면 된다. 성능이 구린 애들은 묵념 실제로 최악의 성능을 자랑하여 코스튬이 전혀 없었던 룩, 챈슬러, 녹스가 각성과 함께 뛰어난 성능으로 돌아오자 몇 달 뒤에 코스튬이 나왔다. 정말 예외의 경우는 헬레니아. 대략 출시 후 1년 정도 지난 후에 코스튬이 생겼다. 각성이 나온 영웅들은 무조건 코스튬 출시가 된다고 보면 된다. 또한 리메이크로 어느 컨텐츠에서 활로를 찾으면 코스튬이 추가되는 경우도 있다. 빅토리아, 유이, 백각, 제이크가 아주 좋은 예시.
보통 출시 후 2주일동안 한정 판매를 하며, 기간한정 없이 상시 판매하는 코스튬들도 있다. 시즌 2 들어서는 상시 판매가 잦았었다가 최근 들어 한정이 조금씩 다시 늘어나고 있다. 그리고 한정 판매 코스튬 또한 그 영웅이 각성되거나 리메이크가 될 경우에는 재판매를 해주고 있다.
초기의 코스튬들은 능력치가 없었으나 시간이 지나자 체력+100, 공격력/마법력+20, 방어력+10의 능력치가 붙었다. 이 때문에 맘에 드는 외형이어도 능력치를 위해 다른 코스튬을 쓰고, 코스튬이 없는 영웅들은 코스튬 추가를 해달라고 요청하는 일이 잦았다. 그러다 2015년 5월 패치로 코스튬에 레벨이 생겨서 어떤 코스튬이든 모험/결장/무탑 등을 돌다보면 강화가 가능하게 되어 풀업시 체력+200, 공격력/마법력+40, 방어력+20이 붙게 되었다. 즉 코스튬 레벨을 올리는 게 귀찮기는 하지만 어찌 되었건 원하는 코스튬을 쓸 수 있는 것이다. 덕택에 코스튬 없는 영웅들은 더더욱 징징거리게 되었다…
시즌 2 패치와 함께 코스튬 감추기 기능이 추가되었다. 능력치는 그대로 적용되나 외형은 코스튬을 착용하지 않았을 때의 외형이 나온다. 아무래도 일부 영웅들의 외형이 멋있는데 이를 코스튬이 가리는 것을 염두에 두어 만든 것 같다. 하지만 초상화는 그대로 코스튬을 착용했을 때의 초상화가 나온다.
그리고 패키지 구매도 생겼는데, 패키지로 구매할 시 어느 정도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특징으로 여름만 되면 수영복을 무지막지하게 찍어낸다. 다른 코스튬과 달리 여름만 되면 수영복 코스튬이 마구마구 나온다. 코스튬이 아예 없는 경우를 제외하면 수영복이 없는 영웅을 찾기가 힘들정도. 다만 남성 세븐나이츠들은 어째서인지 코스튬 시스템이 도입된 2014년부터 현재 2017년 초까지 수영복이 없었다. 그러다가 2017년 여름에 겨우 제이브 수영복을 출시했다. 여성 영웅들은 수영복 코스튬이 없는 영웅을 세는 것이 더 빠를 정도로 수영복이 많다. 처음 코스튬이 나온 14년 여름에도 수영복을 대량으로 만들었고, 15년에는 수영복만 만드냐고 욕까지 먹을 정도에 심지어 복붙 디자인까지 활용할 만큼 대량으로 수영복을 만들었다. 그리고 16년에도 새로 추가된 영웅들을 위주로 수영복을 만들고 있다.
또 다른 문제는 위에도 서술했지만 코스튬 나오는 캐릭터 수가 너무 한정적이고, 특정 캐릭터들은 코스튬을 내는 빈도가 과도하게 높다. 세븐나이츠 소속 영웅만 봐도 레이첼이나 아일린은 10개가 넘는데, 타 세븐나이츠에 비하면 코스튬 수가 압도적으로 많다. 사황 중에서는 에이스가 독보적이며[27], 일반영웅에서는 세인과 리나가 매우 많다. 말 그대로 코스튬 부익부, 빈익빈이 상당히 심하다.
2015년 12월 21일 패치로 각성 영웅의 코스튬이 추가되었다. 이는 각성 영웅 전용이므로 일반 영웅은 착용할 수 없다. 스탯 역시 MAX(Lv.4)시 체력 +300, 공격력/마법력 +60, 방어력 +30으로 상승했다. 각성이 없는 일반 영웅은 여전히 MAX(Lv.3)시 체력 +200, 공격력/마법력 +40, 방어력 +20이다. 결국 그 전처럼 다시 원하는 코스튬을 입히는 게 아니라 스탯 좋은 걸 끼워야 하는 불상사가 있었지만, 2017년 패치로 최대 레벨 코스튬을 보유하면 어떤 코스튬을 껴도 최대 능력치가 적용되도록 패치되었다.
2016년 3월 4일, 2016년 6월 23일에 각각 사황 & (구) 사황과 루미너스 혁명단의 레전드 코스튬이 출시됐다. 가격은 루비 300개, 토파즈 20개이다.
2016년 7월 7일 패치로 길드전 전용 코스튬도 길드 공헌도 700 포인트로 구매가 가능하다. 사실상 최근에 시작하여 이전 길드 코스튬을 못 얻은 유저들과 간발의 차이로 길드 코스튬을 못 얻은 유저들을 나름 배려한 셈.
2016년 7월 말 패치로 세븐나이츠 1주년 기념으로 출시된 세븐나이츠 전용 코스튬 창공의 수호자가 레전드 코스튬으로 승격되었다.
2018년 초반에는 거의 신규 코스튬은 길드 수호자나 결투의 인도자만 내놓는다고 무방할만큼 코스튬을 내놓는 빈도가 극단적으로 적어졌다. 그나마 이 평가를 인지라도 한 듯 여름 시즌에는 조금 내놓는듯 했으나 2018년 하반기부터는 아예 배째라는 식으로 선행 코스튬마저 끌어오지 않고, 심지어 33000원 현금으로 파는 테마 코스튬까지 내놓는 극단적인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18년 하반기부터는 아이디어마저 떨어졌는지 4~6성 모습을 코스튬으로 파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28][29]
2018년 이후부터 극단적으로 코스튬 출시가 적어진 것에 대해서 CM 태오는 처음에는 영웅간의 개성을 차별화하기 위해 코스튬의 출시를 줄인 것이라고 밝혔으나, 이것에 대해 그다지 반응이 좋지 않자, 주기적으로 일정량을 제작하는 방식으로 내부 방식을 개편할 예정이며, 그룹 코스튬을 예정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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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3월 초순 기준 고유 코스튬이 아직 없는 영웅 (6성 영웅 + 각성 영웅 기준) : 레오, 베인, 클레오, 라니아, 사라, 무송, 칭타오.(단, 무송은 일본판 세븐나이츠에 코스튬이 나왔다.)
지금까지 모바일 게임 ' 세븐 나이츠 ' 에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