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지식백과사전

[ 레드벨벳 ] - 아이린 본문

카테고리 없음

[ 레드벨벳 ] - 아이린

돌아온 지식백과사전 2020. 10. 23. 00:25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레드벨벳 ' 아이린 ' 에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요

대한민국가수이다. 5인조 걸그룹 레드벨벳의 멤버이며, 센터, 리더, 메인래퍼, 서브보컬, 리드댄서를 맡고 있다.

1991년 3월 29일 대구직할시 북구 칠곡지구에서 태어났다. SM엔터테인먼트 연습생, 만 23세의 나이로 걸그룹에 데뷔했다. 행복으로 2014년 8월 1일 KBS 2TV 뮤직뱅크에서 데뷔.

 

 

 

[2] 성격

낯가림이 심한 편으로, 모르는 사람들 앞에서는 잘 웃지도 않는 성격이라고 한다.[23] 그래서 조이는 맨 처음 아이린을 만났을 때 무서웠다고 한다. 하지만 멤버들과 가까워진 이후엔 오히려 유치한 장난을 많이 하는 개구쟁이라고 한다. 짱구 같은 성격 때문에 예리는 아이린을 줌마초딩으로 저장했다고 한다.

겁이 많은 편이다. 예리가 레드벨벳에 합류하기 전에 혼자 방을 쓸 때 불을 켜놓고 잤을 정도.[24] 그래서 그런지 자주 놀라는 모습이 포착된다. 뮤직뱅크 MC 시절에는 1위 발표를 할 때마다 색종이 터지는 소리에 놀라서 혼자 민망하게 웃는 모습이 많았다. 또한 고소공포증이 있어서 계단 같은 걸 내려갈 때 멤버들이 손을 잡아주며[25][26] SM 사옥의 유리 엘리베이터를 올라갈 때도 밑을 내려다보지 못하고 구석에 있는다고 한다. 그런데 재밌는 사실은 롤러코스터는 잘 탄다는 것. 순간 무서운 것만 넘기면 스릴을 느껴서 좋다고 한다.

방송에서 웃을 때는 수줍게 웃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은 연예인 아이린의 모습이고 인간 배주현의 웃음소리는 상당히 호탕한 편이다. 앞에서 말했듯이 가까운 사람들과 있을 때 본인의 감정 표현을 더 잘 하는 듯하다. 가끔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을 할 때면 텐션이 올라간 아이린의 웃음소리를 들을 수 있다.

문학소녀. 학창 시절 수업 과목 중 세계지리를 가장 좋아했고, 물리를 가장 싫어했다고 한다. 실제로 활동 당시 아는 형님에 출연하여 게임 중 "말레이시아의 수도는?"이라는 질문에 본인 차례가 아니라서 아쉬워하며 '쿠알라룸푸르'라고 나지막이 말하는 장면이 있는 것을 보아 세계지리덕후가 맞는 듯. 취미도 독서. 그래서 문법이나 맞춤법, 띄어쓰기 등에 예민해 항상 바르게 쓰려고 노력한다고 한다. 또한 멤버들이 문자를 보낼 때 맞춤법을 틀리면 고쳐준다고 얘기한 적이 있다.

 

 

 

 

[3] 데뷔 전

  • SM엔터테인먼트의 데뷔조 프로그램인 SM Rookies에 공개되었다. 루키즈에 공개되었을 때에는 본인이 보여주지 못한 게 많다고 소개했다. #

  • 2012년 미국의 ABC 뉴스에 출연했다.# 강남스타일의 인기로 KPOP과 연습생 시스템에 관한 내용.

  • 2013년 헨리의 "1-4-3 (I Love You)" 뮤직비디오에 출연했다.

  • 2014년 8월 1일에 아이돌 걸그룹 레드벨벳의 멤버로 데뷔하는 것이 확정되었다

 

 

 

[4] 리더

아이린은 레드벨벳의 연장자이자 리더이다. 팀에서 아이린보다 어린 멤버들과는 나이 차이가 많은데, 슬기웬디와는 3살 차, 조이와는 5살 차, 예리와는 8살 차이다.

리더라고 멤버들에게 위계질서를 강요하기보단 동생들과도 거의 친구처럼 지내는 편이며 리더답게 팀의 분위기를 이끌고 있다. 웬디는 힘들 때 아이린이 아무 말 없이 와서 등을 쓰다듬어주는데 그게 남다르다고 한다. 또한 말수가 많지 않아서 방송에 출연해도 다른 멤버들의 얘기를 경청하는 경우가 많다.

잘 울지 않는 성격이다. 만약에 눈물을 흘려도 본인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다. 또한 음악방송 등에서 멤버들이 울 때 항상 멤버들을 진정시켜주고는 한다. 이런 행동에서 보면 남을 이끌어 나가기보다 다른 멤버들과 소통을 자주 한다. 인터뷰에서도 자신은 다른 멤버들에게 조언을 하거나 힘내라는 상투적인 말을 하는 대신 최대한 얘기를 들어주고 공감하며 자신이 겪었던 감정을 공유하는 성격이라고 밝혔다. 평소에는 잘 나서지 않지만 멤버들이 혼란을 겪고 있거나 중구난방한 상황이 되면 자기가 나서서 해결책을 제시한다.

마리끌레르 인터뷰에서 멤버들에 대한 존중과 애착을 느낄 수 있다. 아이린은 멤버들의 음색이 더 잘 드러나기 때문에 벨벳 컨셉을 더 선호하는데 멤버들이 어떤 친구들인지 잘 아니까 어떤 마음이나 감성으로 불렀을지 짐작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레드벨벳이라는 그룹 안에서 멤버들이 각자의 삶도 잘 살았으면 좋겠고 우리 한 명 한 명이 행복해야 더 좋은 음악을 들려줄 수 있고, 더 사랑받을 것 같다고 한다. 이 점을 보아 항상 자신보다 멤버들을 생각하고 배려하는 리더임이 드러나는 대목이다.

팬들에게 "레드벨벳은 늘 같은 자리에 있을 테니 힘들면 잠시 쉬다 와도 된다."고 말했고, 데뷔 5주년 기념 팬미팅에서는 "레베럽들이 사소한 일들에서라도 행복한 것들을 찾았으면 좋겠다."고 말하는 등 팬들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전술했듯 아이린은 모르는 사람 앞에서는 낯을 가리지만 본인에게 편하고 아끼는 사람들에게 장난을 많이 치는 개구진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 그런 성격을 여과없이 팬들에게 보여준다. 이런 부분에서 팬들을 향한 애정이 남다르다는 점을 알 수 있다.

 

 

 

 

[5] 래퍼

팀 내에서 메인래퍼를 맡고있다.

랩은 전형적인 SM 스타일이며 Ice Cream Cake의 공개 당시 멜론 리뷰창에 랩에 대한 호평이 많았다. Dumb Dumb에서도 마이클 잭슨의 곡 제목들[27]#을 활용해 인상적인 랩을 보여줬다. 이후로도 레드 컨셉의 곡에선 꾸준히 메인래퍼로서 랩 파트를 많이 받고 있다. 대부분의 음악방송에서도 안정적인 랩핑을 보여주는 편이다. 다만 레드벨벳의 데뷔 후 SM의 랩 가사가 덜 오그라들게 변한 만큼 아이린 스스로도 민망함 없이 자신있게 가사를 뱉는 듯 하다.

 

 

 

 

[6] 댄서

팀내에서 리드댄서를 맡고있다.

팀에서 슬기와 함께 춤을 잘 추는 멤버로 꼽힌다.[28] 그러나 각자 소화하는 스타일이 다른데 아이린은 Automatic 등 동작이 부드러운 벨벳 스타일의 노래나 '행복', 'Huff n Puff' 등 가볍고 통통 튀는 안무에서 춤추는 스타일이 유연하고 부드러워서 더 눈에 띄는 편이다. 격한 춤을 출 때는 날카로운 춤선이 돋보인다. 신장이 작은 점을 보완하기 위해 더 파워풀하게 추기 때문에 안무가 꽉 찬 느낌을 준다. 본인도 여성스러운 선을 살린 안무를 춰보고 싶다고 한 적이 있는 것으로 보아 본인이 잘하는 것을 인식하는 듯.

정말 센(격한) 춤으로는 Dumb Dumb의 파워풀하고 보이그룹을 연상시키는 안무가 있다. 대표적으로 160114 서가대 무대.[29][30]

미니 2집 The Velvet의 타이틀곡인 7월 7일에서 독무를 맡았다. 라디오 인터뷰나 비하인드를 보면 얼마나 독무가 웬디 파트라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갖고 열심히 했는지 알 수 있다. 웬디와 호흡을 맞추려 노력했다고. 그러나, 7월 7일 안무와 독무 파트에서 논란이 있었다. 우선 안무가 서정적인 발라드곡에 어울리지 않는 격한 춤이었고, 아이린이 독무 파트를 맡은 이후 아이린의 춤이 어색하다는 평이 있어 이후 안무를 더 부드럽게 수정했다.

여름 미니 앨범 The Red Summer의 타이틀곡인 빨간맛에서 1절 후렴에 센터에서 독무 파트가 있다.

정규 2집 Perfect Velvet의 타이틀곡 Peek-A-Boo에서 엔딩 때 센터에서 솔로파트와 함께 독무가 있다. 이 때 레전드짤이 많이 나왔으며, '엔딩 장인' , '엔딩 여신'으로 불렸다.

레드벨벳에서 독무가 제일 많은 멤버. 독무 담당, 독무 파트 담당.

 

 

 

 

[7] 보컬

팀 내에서 서브보컬을 맡고 있다.

노래할 때 음색은 말할 때와 비슷하며 전체적으로 섬세하다. 라이브도 안정적으로 소화하기 때문에 신인 시절에 비보컬 멤버로 보였던 것에 비하면 파트의 비중을 많이 차지한다. 곡의 분위기에 맞게 음색의 톤을 조절하려는 게 보이는데 그때 웬디랑 목소리가 종종 겹치는 경우가 있다.

다만 보컬 위주의 벨벳 컨셉의 곡에서 아무래도 웬디와 슬기의 비중이 많다 보니 파트가 상대적으로 적다. 미니 앨범 1집 수록곡 와 정규 1집 The Red의 수록곡 와 에서는 개인파트를 포함한 후렴구 부분도 맡아서 다른 보컬 위주의 수록곡보다 파트를 많이 차지한다. 앨범을 발매할 때마다 이전보다 나아진 기량을 보인다.

조금 아쉬운 점이라면 목소리가 가늘고 성량이 꽤나 작다는 점이 있다. 게다가 아이린은 이미 신체구조가 다 자랐기 때문에 성량을 키우는 것보다는 음색을 발전시키는 게 더 좋을 듯하다.

여담으로 RBB에서 대한민국 레코딩 사상 최고음인 5옥타브 레를 선보였다. 휘슬 레지스터를 구사할 수 있다.

 

 

 

 

 

지금까지 레드벨벳 ' 아이린 ' 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다음예 또 뵙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