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지식백과사전

[ E 스포츠 팀 ] - Top Esports / TES 본문

카테고리 없음

[ E 스포츠 팀 ] - Top Esports / TES

돌아온 지식백과사전 2020. 10. 16. 00:15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E 스포츠 팀 ' TES  ' 에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요

중국의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임단.

2017년부터 LPL에 참가했다. 2144 Gaming[3]의 2팀인 2144 Danmu Gaming을 이어받아 창단된 팀이다.[4] 나진 출신의 롤챔스 준우승 및 롤드컵 경력자 꿍 유병준과 Winners의 롤 챌린저스 1차 전성기 시절 코어였던 Karin 정수종, Natz 이용진을 보유하여 한국인 용병 선수들의 면면은 LSPL에서 굉장히 탄탄했고 승격 후 LPL에서도 그리 꿀리지 않을 수준이다.하지만 어차피 둘밖에 못쓴다

이후 초특급 유망주 나이트와 한국인 듀오 로컨, 을 영입하고 신인 탑솔 369를 발굴하며 2019 시즌 LPL의 초신성으로 주목받았다. 이후 RNG의 카사, IG의 재키러브를 영입하며 본격적으로 강팀 반열에 오른다.

팀의 중국어 명칭은 滔搏电子竞技俱乐部인데, 앞의 두 글자가 한국어 그대로 읽으면 도박이 되어버린다. 한국에서는 나훈아의 노래 <테스형!>이 흥하면서 'TES(테스)형'이라는 별명으로 불린다. 아 테스형! 경기가 왜이래~ 팀 내에서도 이걸 아는 모양인지 재키러브는 이에 대해 굉장히 긍정적으로 코멘트했다.

팀 약자는 TES.

 

 

 

 

[2] 프리시즌

Topsports Gaming에 인수당했다고 한다. 멤버 변경은 정글의 Fishball이 Xx로 바뀌고 Natz가 팀을 나간거랑 코치가 BSYY에서 Slythe로 바뀐것 뿐, 그 외에는 전력 보강이 없어서 거의 모든 팬들이 JD Gaming, FunPlus와 더불어 최하위 후보로 점치는 것 같다.

데마시아 챔피언십에서 쑤닝을 상대하였다. 특이하게 에이스 카린을 빼고 새 정글러 Xx를 테스트했다. 1세트는 상대에게 전체적으로 조금씩 밀리는 모습을 보였지만 근성있게 버텨낸 뒤 상대의 하드쓰로잉 연발을 받아먹고 승리하였다. 하지만 2세트부터 상대가 정글러를 교체했고, 정신차린 쑤닝에게 2, 3세트 나름 합을 맞추다가도 스무스하게 패배하였다.

전체적으로 꿍이 넓어진 챔프폭을 바탕으로 고군분투했고 나머지 멤버들도 구색은 맞췄으나, 별다른 장점이 보이지 않기에 징동, 펀플러스와 더불어 약체라는 평가는 유효해보인다

 

 

 

 

[3] 스프링 시즌

카린이 복귀하였다. 하지만 1주차 무섭게 2연패 4전 전패로 꼴찌다. 그것도 상대가 상위권이 아니라 중위권 다크호스라고 하기도 뭐한 쑤닝과 RW였는데 장점 없는 경기력으로 완패하였다. 중국 리그의 수준향상으로 인해 북미 Echo Fox의 19연패나 한국 MVP의 세트 14연패 기록에 도전해볼 만한 상황이다.

그리고 5연패 세트 10전 전패다. 매치 연패는 지난시즌 까지 합치면 16연패다(...).[1] 같이 3약드립이 나왔던 JDG가 고공행진 중이고 FPX도 성적은 시궁창이지만 어쨌든 스네이크의 전승을 저지한 업적이 있는 반면 TOP는...

그리고 난주를 투입하고 떡상하던 LGD에게 1세트를 따내면서 세트연패를 끊어냈다! 하지만 2세트에는 언제나처럼 초반부터 터지면서, 3세트는 또 언제나처럼 기적의 한타력을 보여주면서 승패패를 당하며 매치 17연패를 찍었다. 사실 1세트 승이 이상하지 2, 3세트 패패가 이상한 것이 아니다. 이제 남은건 VG전 뿐이야

연휴 기간동안 멤버 보강을 했는데, Newbee에 있던 Corn, VicaL 김선묵 코치, 그리고 마린을 영입했다. 꿍이 예전 챔프폭 노답 시절보다 조오금 준수하긴 하지만 올해 쏟아져나온 현지 신인 미드라이너들보다 특별히 잘한다고 보긴 어려우니, 차라리 중국의 꿍이라 볼 수 있는 Corn에게 0.8인분을 맞추게 시키면서 마린의 캐리를 노려보려는 것 같다.VG전에서? 그런데 마린의 17시즌 말 라인전 폼 하락이 현재의 LPL 수준에서도 마냥 묵과할 수 없을 정도로 매우 심각했다는 것과, VG의 구멍으로 불리는 룽이 LGD 마린에게는 매우 강했다는 부분은 뭔가 찝찝하다.[2]

그리고 중국 이스포츠 역사에 남을 전설들의 대결에서 1세트는 마린의 케넨 하드캐리로 승리했지만 2세트는 대퍼팀과 슈퍼대퍼팀, EU LCS 모두 범접할 수 없는 경기력 끝에 마지막 한타를 대승했지만 스위프트의 니달리 백도어에 패배하였다.과연 인성더비는 장군멍군 현지인 전원의 부진은 예상했던 바이나 카린이 자르반 뽑아서 한타에서 대삽을 들고 있는데, 꿍과 Xx의 교체투입은 없었다. 꿍이 콘보다 엄청나게 잘하는 것은 아니기도 하고 Xx의 BLG전을 보면 이해가 될만도...... 그리고 결국 콘의 갈리오가 꿍 부럽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마린의 나르가 하드캐리를 하면서말은 이렇지만 VG 오더체계가 상상 그 이상을 보여주면서 시즌 전패와 전 시즌부터 이어진 18연패를 끊고 이긴 ㅄ(...)이 되었다.

그 뒤 FPX 전에는 Xx/꿍 조합과 카린/콘 조합 둘 다 써보았으나 패배했다.

WE전 1세트에 마린조차 초반에 말린 경기임에도 WE가 정말 끔찍한 경기력을 보이며 그리고 꿍이 카시로 간만에 캐리를 하며 승리당했으나, 2/3세트는 이쪽이 정말 끔찍한 기량으로 마치 LGD전처럼 승패패를 당했다. 솔직히 까놓고 말해서 VG, 떡락 LGD 외의 팀을 이기는 것은 그냥 도둑놈 심보로 보일 정도로 못해도 너무 못한다. 2라운드 LGD전에 모든 깜짝픽과 기타 준비를 집중하고, 서머에 갈아엎을 판을 짜는게 맞아보인다.

그런데 이 말이 무섭게 LGD와 동급의 노답팀인 OMG를 만나 2:0 승리를 거두었다.노답팀이 하나 더 있는 줄 몰!랐!다! 경기는 VG전과 동일하게 1, 2세트 모두 개판 5분 전이었는데, 탑스포츠가 완전 암울한 한타실력에도 불구하고 마린 영입효과인지 오브젝트를 챙겨먹으며 8.4패치빨로 승리를 거두었다. 반면 OMG는 에이스인 아이콘이 득점 한 번 고독사(...) 한 번을 반복하며 완전히 팀에 대한 신뢰를 잃어버린 모습으로 최종적으로 팀을 역캐리하였다.

그런데, Xx가 팀 징계를 먹으면서 잔여 경기 출전이 불가능해졌다! 강제로 카린/콘 조합을 쓰게 생겼다.

그런데 콘이 계속 부진해서인지, 요즘 존버원딜을 비활성화하고 떡상 중인 LGD전에 Lies+카린+꿍이 출전하였다. 서포터가 Fage기는 하지만 18연패의 그 로스터다! 그런데 2:0으로 승리하였다. 확실히 마린 효과로 팀플레이가 달라졌다는 평이 많은데, 이 결과 마린은 선수 커리어보다 코치 커리어를 개척하는 중인 것 같다... 그것과 별도로 하이라이트만 보면 서브 Fage가 Cat보다는 괜찮은 모습이 더 많이 나오는데 왜 서브인지는 잘 모르겠다. 예전 NBY의 Ali처럼 탱서폿 위주의 약한 라인전 때문일지도...

 

 

 

[4] 서머 시즌

개막전부터 RW에게 무력하게 0:2로 패배했다. 하지만 다음 경기 롤드컵 4강팀 WE를 잡는 대형사고를 쳤다. 꿍의 조이와 아우렐리온 솔이 맹활약하고 상대 탑솔러인 957의 부진을 틈타 마린의 아트록스와 케넨까지도 활약하면서 승리하였다. 현지인들의 답이 없는 개인기량은 1세트 초반을 보면 여전하지만, 조금이라도 나아진 상황에서 운영에 맞춰주고 에이스들에게 맞춰주면서 WE의 명장놀이를 철저히 응징하였다.다만 WE의 전패로 이 의미가 퇴색되고 있다... 이거슨 비닐캣모쿠자 매직

그리고 잡아야 했던 OMG전 0:2 패배로 좋지는 않은 스타트. 앞으로는 대진운이 나빠지는 가운데 FPX를 1라운드 2승째 제물로 노릴 만하지만, 셉티드가 해당 팀에 영입되면서 마냥 쉽지도 않을 전망...이었지만 셉티드는 커녕 알렉스도 쓰지 않는 FPX 상대로 2대1로 승리하면서 2승째를 기록했다. 참고로 마린도 카린도 안나오고 꿍만 나온다(?)

이어서 노원딜 조합으로 재미를 보던 스네이크를 잡아내고 3승 고지까지 올라갔다... 이 로스터 분명히 18연패의 그 로스터에 강타 1툴 정글러만 얹은 로스터 맞다.마린을 SKT 코치로???

그 뒤로는 꿍까지 빼고 Moyu/Xx/Corn/QiuQiu/Cat 조합으로 5승 고지까지 올라가면서 플레이오프 라인에 들어갔다! 물론 서부 지역이라서 가능한 일이긴 하지만[3], 지금도 멸망하고 있는 VG랑 나란히 했던 팀이란걸 생각하면 엄청난 상승세인 셈.

그것도 쑤안쑤안피에게 손으로 압살당하는 츄츄나 진짜 고양이보다 게임IQ가 낮아보이는 역대급 무뇌서포터 캣, 퇴물 미드라이너 Corn과 강타 1툴의 Xx, 평범한 못하는 2명의 탑솔러 등 서머 시즌 개막 전만 해도 LDL에서조차 호성적을 장담할 수 없는 개개인을 데리고 이만큼 팀 단위 성적을 뽑아내고 있다. 농담이 아니라 19년에는 필히 푸만두 벵기가 아닌 마린을 SKT 코치로 데려와야 할 것 같다.연봉을 맞춰줄 수 있다면 말이지

그리고 WE전과 EDG전을 연이어 승리하면서 기어이 승률 5할을 돌파, 조 2위까지 치고 올라갔으며, 기어이 10승 9패를 찍으며 조 3위로 플레이오프에 진출했다. 커물장 당신은 대체... 이후 플레이오프 1라운드에서는 같은 승격 동료였던 Suning Gaming를 3대 2로 꺾고 2라운드에 진출했다.

 

 

 

 

지금까지 E sport 팀 ' TES ' 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