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지식백과사전

[ 모바일 게임 ] - 원신 본문

카테고리 없음

[ 모바일 게임 ] - 원신

돌아온 지식백과사전 2020. 10. 5. 00:15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모바일 게임 ' 원신 ' 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요

 


붕괴학원2붕괴3rd의 개발사 miHoYo에서 제작한 3D 오픈 월드 액션 어드벤처 게임.

 

 

 

[2] 출시전 정보

2018년 <원신 PROJECT>라는 이름의 웹툰을 공개하였다.

2019년 E3에서 원신을 정식으로 발표하였다.

2019년 8월 차이나조이에서 PS4판 발매가 확정되었다.

2019년 9월 TGS에서 일본버전 게임 광고 영상을 공개하였다.

2019년 11월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지스타 2019'에서 원신을 한국에 처음 공개하였으며, 한국어 더빙이 확정되었다. #

2020년 1월 14일 닌텐도 스위치로의 플랫폼 확장이 발표되었다. # 현재까지 발매가 확정된 플랫폼은 iOS, 안드로이드, PC, 플레이스테이션 4, 닌텐도 스위치다.

2020년 9월 15일 중국서버의 PC판 오픈베타가 시작되었고, 9월 26일에는 PC 버전 사전 다운로드 안내가 사전예약자들에게 발송되었으며, 9월 27일 모바일 버전 사전 다운로드 링크가 지급되었다.

2020년 9월 28일 PC, iOS, 안드로이드, PS4 플랫폼으로 글로벌 발매되었다. 스위치 발매일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3] 시스템 요구 사항

 

시스템 요구 사항

구분

최소 사양

권장 사양

Windows

운영체제

Windows 7 서비스팩 1 64비트
Windows 8.1 64비트
Windows 10 64비트

Windows 7 서비스팩 1 64비트
Windows 8.1 64비트
Windows 10 64비트

프로세서

Intel Core i5

Intel Core i7

메모리

RAM 8GB

RAM 16GB

그래픽 카드

NVIDIA® GeForce® GT 1030

NVIDIA GeForce GTX 1060 6GB

API

DirectX 11

DirectX 11

저장 공간

30GB

30GB

Android

운영체제

Android 7.0

Android 8.1

프로세서

ARMv8 64비트

스냅드래곤 845
기린 810

메모리

RAM 3GB

RAM 4GB

저장 공간

4GB

8GB

iOS

운영체제

iOS 9.0

저장 공간

8GB

기종

아이폰 8+ 및 이후 출시 모델, 아이패드(8세대), 아이패드 에어(3세대 및 이후 출시 모델), 아이패드 미니(5세대), 아이패드 프로(2세대 및 이후 출시 모델)

모바일을 고려해 개발됐기 때문인지 PC 기준으론 최소사양이 낮은 편이다. 최소사양에 한참 못미치는 성능의 노트북에서도 중옵션으로 30프레임을 유지하며 원활하게 돌아간다.

iOS 의 경우 아이폰8 및 그 이하 기존에 대해서 워낙 문의가 많았는지 사전다운일에 개발사측에서 iOS 기기제한을 해제했다. 그러나 빈번한 충돌 등의 우려가 있어 권장기기로 플레이할 것을 요구했다.*

A8X를 탑재한 아이패드 에어 2, A9를 탑재한 아이폰 6s 및 아이패드 5세대에서는 실행은 되지만 제대로 화면이 렌더링되지 않는 등 정상적인 플레이가 불가능하다. 최소한 A10을 탑재한 아이폰 7, 아이패드 6세대가 최소 구동 가능 사양이다. 그러나 램 2GB 탑재 디바이스에서는 메모리 부족인지 몇십분에 한번씩 게임이 튕겨버리는데 못할 정도는 아니라도 불편함이 있다. 이를 볼 때 램 3GB가 앱 크래시 없이 안정적으로 구동하기 위한 마지노선으로 보인다. 제작사에서 2GB 램을 탑재한 아이폰 8은 권장사양이 아니지만 3GB 램을 탑재한 아이폰 8+는 권장사양에 놓은 것도 이 때문인 듯.

자신의 기기가 권장사양을 만족한다고 해서 무조건 원활히 구동하는 것은 아니다. 아래에 서술하였듯이 퀄컴 스냅드래곤 865를 탑재한 S20은 권장사양보다 더욱 넉넉함에도 불구하고 최상옵 60fps는 꿈도 못꾼다. A12X을 탑재한 아이패드 프로 2018년형 11인치도 최상옵 60fps이 가능은 하지만 매우 버거운 수준이다. 최상옵 60fps로 계속 플레이 하려고 해도 미친듯이 증발해버리는 배터리와 손난로 뺨치는 발열 때문에 사실상 불가능하다. 정 60fps를 유지하고 싶다면 하옵까지가 마지노선일 정도. 그 이상은 발열때문에 버틸 수가 없다! 따라서 짧게 간간이 플레이 하려면 모바일로, 긴 시간 오래 플레이 하려면 PC로 플레이하는것을 추천한다.

 

 

 

[4] 장점

훌륭한 그래픽
모바일 게임 기준으로는 가장 압도적인 수준의 그래픽을 보여준다. PC, 콘솔 게임 기준으로 보더라도 카툰렌더링 게임 중에서 그래픽이 좋은 편이다. 누구나 호평하고 있는 장점. 특히 자연 풍경의 묘사가 정말 뛰어나다. 바람이 불면 풀이 흔들리고, 비가 오면 처마에서 빗방울이 떨어지고, 노을이 지면 그림자가 길게 늘어지는 등 실시간 변화도 볼만하다. 직접 확인해보자. 카툰렌더링으로 표현된 인물묘사 또한 어색함이 없다.

  • 고퀄리티 BGM
    BGM 녹음을 위해서 실제 교향악단을 섭외했다. 실제 녹음 현장. 몬드 성에서는 오케스트라풍, 리월 항에서는 동양풍의 BGM이 나와서 인게임 풍경과도 자연스럽게 어우러진다. 심지어 전투 BGM도 지역마다 따로 준비되어 있다. 오픈월드에 잘 어울리는 편안한 선율 덕분에 길을 걷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된다는 이야기가 많다.

  • 방대하고 세밀한 오픈월드 구현
    오픈월드로서 티바트 지역은 충분한 탐험 욕구를 자극한다. 넓기만 하고 텅 비어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던 일부 부정적인 추측과는 달리 진짜 오픈월드를 구현해놓았다. 구석구석 채광 포인트, 보물상자, 몬스터 캠프, 퍼즐이 밀밀하게 있어서 한참을 즐겨도 계속 새로운 탐험 요소가 보일 정도로 방대하다. 스토리, 던전 외에 즐길 수 있는 서브 컨텐츠도 풍부하다. 요리, 활강, 채광, 필드 보스 토벌 등이 그것이다. 디테일한 측면을 살펴보면 경비병 같은 흔해빠진 NPC에게도 각자의 이름과 개성을 부여해놓을 정도로 세밀하다. 비둘기에게 밥을 주는 소년, 맹인 소녀, 유산 상속을 두고 싸우는 형제 등의 NPC와 대화하다보면 장인정신이 느껴질 정도다. 원신 온라인 쇼 케이스

  • 원소 조합을 이용한 흥미로운 전투 시스템
    야숨과 비교해 원신만이 갖고 있는 차별화 요소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원소 속성이라 할 수 있다. 원신의 원소 속성은 여타 모바일 게임에 있는 흔한 상성 시스템이 아니다. 원신에는 풀, 불, 물, 전기, 바위, 얼음, 바람의 7가지 원소가 있고, 두 가지 원소가 만나면 복합적인 원소 반응을 만들어낸다. 예를 들어 전기+불 원소의 조합으로 발생하는 '과부하'는 적의 돌 방패를 부수거나 수정 광맥을 폭발시킨다. 물+얼음 원소의 조합으로 발생하는 '빙결'은 적을 정지시키고 이 빙결된 적을 양손검으로 깨뜨리면 강력한 추가 데미지가 들어간다. 원소 시스템을 전투에 제대로 활용하려면 적의 원소 속성, 파티원 조합, 환경 요소[3] 등을 잘 고려해야한다. 덕분에 깊이 있고 몰입감 넘치는 전투를 펼칠 수 있다. 멀티 플레이에서도 협동의 핵심 요소로 활용된다.

  • 우리말 더빙 연출
    우리말 더빙이 돼 있으며 충분히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게임이라는 소리와 함께 연출도 괜찮다는 평가를 받았다. 전체적인 성우 연기와 컷신 연출도 호평이다. 클로즈 베타를 경험한 유저들은 당시에는 일본어 더빙이 되지 않아 한국어 더빙으로만 플레이 할 수밖에 없었지만 오픈베타가 진행되면서 일본어 음성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고 몇몇 부분에선 더빙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4]

  • 과감한 멀티 플랫폼 지원
    멀티 플랫폼(iOS, 안드로이드, PC, PS4, 스위치) 및 크로스 플랫폼[5]을 지원한다. 모바일에서 접속한 유저가 PC에서 접속한 친구와 멀티 플레이를 즐기는 것도 가능. 친구와 함께 오픈월드를 탐험하는 경험은 특별한 재미를 줄 것이다. 다인모드나 자동매칭을 통해 글로벌 유저와 던전에 도전할 수도 있다.

 

 

[5] 단점

높은 용량
PC와 모바일 양쪽 클라이언트를 지원하다보니 모바일 게임치고는 이례적인 6GB 라는 용량을 차지하고[6] 휴대폰 요구사양이 매우 높다.[7] 물론 이 분야의 독보적 존재인 전작 붕괴3rd도 9GB 씩이나 되지만 이는 애니메이션이 자주 들어가있다는 점, 4년 이상의 서비스와 주기적인 업데이트로 인해 용량이 늘어난 결과라는 점을 감안해야한다.

  • (모바일 한정) 발열과 렉
    갤럭시 계열 스마트폰에서 최적화가 특히 좋지 않다. 대표적으로 갤럭시 S10시리즈,갤럭시 Note10시리즈[8]에서 원신을 플레이할 시 지속적으로 스마트폰 내부에 스파크로 추정되는 소리가 발생하고 있다. 아직 소리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밝혀진 것은 없지만,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꽤나 큰 소리가 나고 일반적으로 나타나지 않는 현상이므로 이 현상으로 인해 스마트폰 내부가 망가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9] 반면 PC 버전에서는 최적화에 대한 호평이 많으므로 가급적 PC판을 권장한다. 또한 60fps 옵션의 경우 현 모바일 최고성능인 아이패드 프로에서도 엄청난 발열과 배터리 드레인이 발생하므로 모바일에서는 지양하는 게 좋다.

  • 가챠와 과금요소
    직접적으로 유저끼리 경쟁하는 컨텐츠가 없으므로 과금유도가 심하진 않다. 하지만 과금요소가 존재하며 캐릭터와 장비가 가챠 시스템으로 도입된다. 모든 가챠는 10회 내에 확정적으로 4성 이상이 지급되며, 5성 캐릭터 확률은 천장[10]을 포함하면 1.6%, 천장을 제외하면 최소 0.6%다. 나선비경 6층 부터는 5성 캐릭터 없이는 클리어하기 힘들며, 5성 무기의 경우도 범용성과 성능이 압도적이다.[11] 리세마라를 한다고 해도 컷씬 스킵이 불가능한데다가 스토리 진행을 요구해서 30분 이상 걸린다. 다만 오픈 초기에 여러 재화를 뿌리고 월정액으로 어느정도 커버를 칠 수 있는 수준이긴 해서 리세마라를 극복하고 게임을 시작했다면 꽤 괜찮은 게임이라는 평도 많이 나왔다.

  • 긴 시간이 필요한 성장 요소
    게임을 점차적으로 즐길 수 있게 하기 위해 15 모험 등급 이후로 5레벨마다 돌파와 기타 비경이 열리게끔 해놨다. 게임을 순차적으로 즐길 수 있게 하며 컨텐츠 소모를 막을 수 있다는 취지는 좋으나, 현재 레벨의 퀘스트를 전부 클리어 했을 경우 보물상자 찾기와 비경 클리어 외에는 별다른 레벨업 수단이 없다. 거대한 맵을 끊임없이 돌아다니는 게 목적인 오픈월드 게임에서 다음 컨텐츠로 넘어가는 텀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오픈월드를 내세운 원신으로써는 다소 부적합할 수도 있다. 기사.

  • 모바일 게임 스타일의 성장 구조
    호불호가 갈리는 평가로, 오픈월드 컨텐츠는 콘솔 게임 스타일에 가깝지만, 캐릭터 육성 시스템은 모바일 게임 스타일에 가깝다. 필드에서 퍼즐과 사냥으로 쓸만한 보상을 얻을 수 있긴 하지만, 레벨 돌파 소재나 높은 등급의 장비는 비경[12]에서 얻어야한다. 따라서 필드에서의 파밍 뿐만 아니라 던전 컨텐츠도 꾸준히 참여해야한다.

  • 부족한 지역의 수
    정식 출시일 기준 원신의 지역은 몬드와 리월 밖에 플레이할 수 없다. 공개된 두 지역만으로도 제법 나쁘지 않은 플레이타임을 제공하고 있고, 최종적으로는 7가지 원소 속성에 맞추어 7개의 도시국가[13]를 구현할 것이라고 하지만, 나중에 지역이 풀린다고 해도 거기도 한 번 돌면 끝이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

 

 

지금까지 모바일 게임' 원신 ' 에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