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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 ] - 사미라 본문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인 ' 사미라 ' 에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배경
"미덕? 나쁘지 않지. 악덕? 그게 더 좋긴 해."
사미라는 죽음의 순간에서도 눈 하나 깜짝하지 않는다. 그저 어디에 있든 도전을 찾아 헤맬 뿐이다. 어린 시절 고향 슈리마가 파괴된 후로 녹서스에서 자신의 길을 찾았고, 그때부터 화려하면서도 무모한 방식으로 위험한 임무를 탁월하게 완수하는 자라는 명성을 쌓았다. 검은 화약을 담은 권총과 자신을 위해 정교히 만들어진 칼날과 함께, 사미라는 생사의 상황에서 빠른 몸놀림과 재능으로 그녀의 앞을 가로막는 자들을 모두 제거한다.
장문 배경은 사미라/배경 문서 참조.
[2] 능력치
구분 |
기본 능력 |
최종 수치 |
600(+88) |
2096 |
|
3.25(+0.55) |
12.6 |
|
348.88(+38) |
994.88 |
|
8.176(+0.7) |
20.08 |
|
59(+2.3) |
98.1 |
|
0.72(+3.3%) |
1.14 |
|
28(+3) |
79 |
|
30(+0.5) |
38.5 |
|
500(+0) |
500 |
|
335(+0) |
335 |
쓰레쉬와 라칸, 케일, 리메이크 피들스틱에 이은 공격 사거리마다 평타 모션이 바뀌는 챔피언. 원거리에서는 총을 쏘고, 근거리에서는 칼로 벤다. 보이는 것과는 다르게 모든 평타의 판정은 원거리로, 칼이든 총이든 정복자는 무조건 1스택씩 쌓이며, 칼로 적을 때려도 루난 투사체가 나간다. 칼을 쓰는 공격은 어드밴티지가 있는 편이지만 챔피언 자체의 판정은 원거리 공격이 전부라고 보면 된다.
특이하게 팔 짧은 원딜인 걸 감안해서인지 기본 체력이 원딜러 최상급이다. 징크스, 트위치, 드레이븐을 제외하면 원딜 중에서 이만큼 높은 챔피언은 찾기 힘들 정도. 하지만 다른 능력치들은 썩 좋지 않은 편이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선 드물게 꽤 그럴싸한 현대식 총기(리볼버)를 쓰는 챔피언이다.[4] 지금까지의 챔피언들은 스킨을 제외하면 대부분 판타지 혹은 비현실적 요소가 섞인 화기[5]이거나 옛날 방식의 화기[6]들을 사용 중이다.[7]
농담을 하면 사미라가 리볼버를 하늘로 꺼내들고, 탄피가 무한히 쏟아진다. 도발 시 적에게 금화를 던지는데, 골때리게도 투사체 스킬 공격 판정이라 금화에 맞은 적에게 1의 고정 피해와 함께 사미라가 가지고 있던 1골드를 진짜로 준다(...)[8] 춤은 검을 땅에 꽂고 에어워킹을 한다.
귀환 시 두 자루의 총과 검의 칼등에 있던 통에서 총알과 화약을 꺼내서 바닥에 쏟아붓고, 이를 밟아서 터지는 추진력으로 날아간다. 무기를 사용하여 공격한 후 이동 외 다른 행동을 하지 않을 경우 6초 후에 무기를 재장전한다. 원거리 기본 공격, 원거리 Q 스킬, R 스킬 사용 후에는 권총을 재장전하며, 근거리 기본 공격, 근거리 Q 스킬, W 스킬, E 스킬 사용 후에는 총검을 재장전한다.
[3] 스킬 - 패시브
.1. 패시브 - 무모한 충동(Daredevil Impulse)[편집]
사미라가 마지막으로 맞힌 공격과 다른 기본 공격 또는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콤보를 1회 쌓습니다. 각 콤보마다 "E"부터 "S"까지 총 6단계의 스타일 등급이 올라갑니다. 등급마다 3.5%의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
여러 가지 다양한 효과를 모아놓은 복잡한 패시브. 챔피언의 개성을 위해 이중 효과 패시브들이 많이 생겼지만 효과가 3개나 되는 챔피언은 드물다. 챔피언 집중탐구 영상에선 대놓고 '기본 지속 효과가 좀 많죠?' 라고 말한다.
첫 번째 효과는 사미라만의 특수한 스택인 스타일 등급 시스템과 이동 속도 증가 효과이다. 사미라가 평타, 스킬을 통틀어 이전에 입힌 것과 다른 공격을 적중시키면 콤보가 중첩되며, 콤보에 따라 스타일 등급이 6회까지 중첩된다. 또한 중첩의 수에 따라 증가하는 추가 이동 속도 효과를 얻는다. 이동 속도 증가량이 S등급 기준 21%나 되기 때문에 카이팅과 추노에 용이하다. 지속 시간은 6초이고, 똑같은 공격을 해서 스타일이 오르지 않아도 적 챔피언을 공격하기만 하면 지속 시간이 초기화된다. 중첩이 쌓일 때 사미라 옆에 하얀 장미 위 알파벳이 나타나며 중첩 상태를 알려준다. 중첩이 쌓일 때마다 특유의 효과음이 흘러나온다.[12] 이와 더불어 S랭크 달성 시 스킨별로 고유한 시각 효과가 사미라 본인에게 나타나며, 궁극기 습득 후에는 화면 하단에도 표시된다.
두 번째 효과는 원거리 챔피언인 사미라의 근접 공격의 추가 효과로, 사미라가 근접 공격 범위 내의 적을 공격하면 총 대신 검으로 공격하여 적의 잃은 체력에 따라 최대 2배까지 증가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힌다.[13] 근접 평타뿐 아니라 검을 사용하는 Q의 근접 공격, W, E 스킬에도 추가 피해가 적용된다. E와 연계하여 체력이 얼마 남지 않은 적에게 돌진해서 근접 공격을 하면 꽤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어 킬딸 킬 캐치 능력이 좋은 챔피언이다. 또 잃은 체력에 비례하는 피해라서 타워에 박혀서 한 대 맞은 원거리 미니언을 미리 쳐두지 않고도 먹을 수 있는데, 통상적으로 도란 검 + 공격력 룬을 찍은 1레벨 사미라의 총 공격력은 72이므로 체력이 30% 남은 원거리 미니언에게 박히는 추가 피해량은 1레벨에도 (2 + 72 × 0.1) × 1.7 = 16이나 되기 때문에 막타를 먹기 매우 편하다.
세 번째 효과는 아군과의 군중 제어 연계를 위한 효과로, 기절, 속박 등 이동 불가 효과에 걸린 적을 공격하면 사거리가 부족하더라도 사미라가 슬라이딩하며 기본 공격 사거리만큼 돌진해 대상을 공중에 띄우고[14] 기본 공격이 6회로 나뉘어 들어간다. 원거리에서는 쌍권총 6발을 연사하며, 근거리에서는 검을 빠르게 회전시켜 피해를 입힌다. 돌진 효과는 사미라 본인에게만 적용되는 아이번의 Q - 덩굴뿌리의 적중 시 옵션과 유사하나 사미라의 패시브는 최대 사거리가 사미라의 레벨에 따라 증가한다. 첫 번째 효과처럼 추노에 도움이 되는 효과다. 사미라 본인은 CC기가 전무하기에 아군, 특히 서폿과의 조합을 타게 만드는 요소. 비슷한 스킬인 애쉬의 궁사의 집중처럼 첫 평타에만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된다. 여담이지만 챔피언이 아닌 적에게도 발동하며, 돌거북이 분열할 때 공중에 뜬 것도 이동 불가 판정으로 들어가서 패시브가 발동된다.
개발 초기에는 스타일이 F~S까지 7단계였으나, 궁극기의 발동 난이도 조절을 위해 F가 지워져 E~S의 6단계로 바뀌었다.
여담으로 패시브 활성화후 버프 설명을 읽어보면 "뭣 하러 읽고있어? 그냥 화려하게 싸워!" 라고 써져있다.
[4] Q
사미라가 총을 쏴 처음 맞은 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사용 시 적과의 거리에 따라 총 또는 검으로 공격하는 스킬이다. 스킬을 사용한 방향으로 사거리 내 근접한 적이 있으면[15] 검을 사용하며 해당 방향에 근접한 적이 없으면 총을 쏜다. 근접에서 사용 시 패시브 마법 피해가 추가로 들어가며 넓은 부채꼴 범위 내의 적 다수를 타격한다.
치명타와 생명력 흡수 효과 또한 적용되는데, 생명력 흡수는 100% 적용되지만 치명타 추가 피해량은 25%에 불과하다. 다만 무한의 대검은 치명타 피해량을 단리 +25%로 올려주는 매커니즘이라, 인피가 있는 상태에서 Q에 치명타가 터지면 25%에 25%를 단리로 더해 50%의 추가 피해를 주게 된다.
기본 피해량이 없다시피 하지만[16] 계수가 1.0 총 공격력이라 치명타 트리가 아니라면 항상 평타보다 근소하게 강한 피해량이 보장된다.
쿨타임이 짧은 데다가 평캔도 되고, 레벨당 1초씩 줄어들어 마스터 시 2초까지 내려가기 때문에 스타일 랭크를 올리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야스오의 질풍검 콤보처럼 E 스킬로 돌진 중에 사용하면 돌진 범위 내의 모든 적을 공격하는 광역기로 변한다. 다만 피해는 돌진이 끝나고 일괄 적용된다.
[5] W
4.3. W - 원형 검무(Blade Whirl)[편집]
사미라가 1초 동안 주변에 검을 휘두르며 적들을 두 번 공격해 각각 물리 피해를 입히고 범위 안으로 들어오는 적의 투사체를 모두 파괴합니다. |
대검을 원형으로 두 번 휘두르며[18] 범위 내의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동시에 범위 내의 투사체를 모두 제거한다. 칼을 휘두르는 모션이 있긴하지만 칼을 휘두를 때만 투사체를 제거하는 것이 아니고 지속시간 내내 투사체 제거 판정이 적용된다. 지속 시간은 1초로 야스오나 브라움에 비해 짧지만 위협적인 투사체 하나를 지우는 데는 충분하고 공격 기능이 붙어있다. 지속 시간 동안 기본공격은 불가하지만 이동과 E 스킬 및 궁극기 사용이 가능하다. 대미지 또한 기본 피해는 낮은 편이나 계수가 풀히트 시 1.6 추가 공격력인지라 성장성 또한 좋은 편이고 패시브의 근접 공격 추가 피해 또한 적용된다. 두 번 타격한다는 특징을 이용해 W(1타) - E - W(2타) 콤보로 빠르게 콤보 중첩을 쌓을 수도 있다.
투사체 제거 시 총으로 투사체를 쏴서 맞히는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어 루시안 궁극기나 애쉬 Q 같은 걸 막아내면 궁극기 수준으로 총을 난사하는 사미라를 볼 수 있다.
[6] E
4.4. E - 거침없는 질주(Wild Rush)[편집]
사미라가 적이나 아군을 통과해 돌진합니다. 돌진 도중 통과하는 모든 적을 베어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
적이나 아군 유닛을 대상으로 발동 가능한 타겟팅 돌진기이자 공격 속도 버프를 제공하는 스킬. 패시브의 근접 추가 피해가 적용된다. 야스오의 질풍검과 마찬가지로 대상과의 거리에 관계없이 항상 최대 사거리까지 이동한다. 돌진 시 경로에 화약을 뿌리며 돌진하고, 돌진 중 Q 스킬을 사용하면 돌진 후 경로에 뿌려놓은 화약을 폭발시켜 Q 스킬의 피해를 일괄적으로 입힌다. 공격 속도 증가가 1레벨부터 30%, 만렙에는 무려 50%나 되기 때문에 버프기로도 좋은 편이다. 아군에게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도망치는데도 쓸 수 있다. 그러나 와드를 대상으로 지정할 수는 없어서 혼자서 위험에 처하게 된다면 리신의 와드-방호와 같이 생존기로서의 사용은 불가능하다.[20]
적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쿨타임이 초기화되는 기능이 있어서 유리한 상황에서 킬을 내면 다른 적들을 마무리하는데 도움이 된다. 다른 행동에 제약이 있는 W 스킬과 궁극기 시전 중에도 사용할 수 있어 유연한 포지셔닝에 도움이 된다.
몇 안 되는 순수 AD 계수로 마법 피해가 증가하는 스킬지만 피해량에 중점을 둔 스킬이 아니라서 큰 의미는 없다.
[7] R
4.5. R - 지옥불 난사(Inferno Trigger)[편집]
사미라의 스타일 등급이 S등급일 때만 이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미라 주변의 모든 적에게 수 차례에 걸쳐 물리 피해를 입히는 스킬. 원형 범위 내의 적에게 투사체를 발사하는 판정이라 장막 계열 스킬에 막힌다. 스타일 S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사용 후에는 스타일이 초기화된다. 사용 중에는 정신 집중 판정이기 때문에 정신 집중을 끊는 CC기에 맞거나 초시계를 사용하면 그대로 종료된다. 발동 중에는 이동과 E 스킬 사용, 소환사 주문 사용 이외의 행동은 할 수 없고, 이동 속도가 25% 줄어든다.
스타일 등급 최고치인 S에서만 발동시킬 수 있어 급박한 상황에서는 필요할 때 쓰지 못할 수도 있지만 쿨타임이 없다시피 해서 사용 후에 S를 다시 찍을 수 있으면 한타 중에 2번 이상 사용할 수도 있다. 일정 범위 내 적에게 피해를 입힌다는 점에서 카타리나의 궁극기와 유사하지만, 사용 도중 이동이 불가능한 카타리나와 달리 둔화에 걸리지만 이동이 가능해 궁 발동 중에도 비교적 추격이 용이하다. 다만 발동 시 스타일이 초기화되기 때문에 이속 버프가 전부 빠져버리는데다 시전 중에는 자체 둔화 효과가 적용되어 딸피인 적을 쫓을때는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다.
총 피해량이 최상위권인 궁극기로서, 기본 피해량은 만렙을 찍어도 별 볼 일 없지만 계수가 고정적으로 타당 0.6 총 공격력 전탄 명중 기준 6.0 총 공격력이라는 정신 나간 계수를 가지고 있는데다가 툴팁에 적힌 대로 치명타가 적용되기 때문에 무한의 대검을 갖춘 뒤 전탄 치명타로 맞추면 675 + 13.5 총 공격력이라는 답이 없는 딜을 보여준다. 총 대미지로만 따지면 똑같이 치명타 100%에 무한의 대검을 갖춘 미스 포츈을 능가할 정도.[22] 심지어 채널링 시간도 2초로 3초가 걸리는 미스포춘보다 짧고, 범위가 원뿔형이라 피하기 쉬운 미포와 달리 사미라는 자신을 중심으로 한 원형이고 이동이 가능하기에 미포보다는 이론상 최고딜을 뽑기 쉽다. 다만 콤보를 빠르게 쌓아 궁극기를 주력 피해 스킬로 사용하라는 설계인지 다른 스킬의 피해량이 낮아서 궁극기의 의존도가 높다.
스킬의 이름은 데메크의 변신 시스템이자 5편의 주제가 제목인 Devil Trigger에서, 난사 이펙트는 에보니&아이보리의 레인 스톰에서 따온 것으로 추정된다. 영판 대사에서는 궁극기 사용 시 잭팟!을 외치는 등 노골적으로 데메크를 오마주하였다.[23] 두 자루의 총을 갈겨 주변 범위 내의 모든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라 오버워치의 리퍼의 죽음의 꽃,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발라의 난사와도 비슷하다.
스킬 아이콘은 스타일이 쌓여있지 않을 때는 장미 모양이다가 스택이 쌓이면 해당 알파벳으로 바뀐다. 사일러스가 궁극기를 강탈하면 즉시 S랭크를 쌓은 것처럼 화면 하단에 스타일 효과가 표시되며 범위 내에 대상만 있으면 언제든지 지옥불 난사를 사용할 수 있다.
지금까지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인 ' 사미라 ' 에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