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지식백과사전

[ 공휴일 ] - 광복절 본문

카테고리 없음

[ 공휴일 ] - 광복절

돌아온 지식백과사전 2020. 8. 15. 00:13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공휴일 ' 광복절 ' 에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요

광복절()은 영예롭게 회복한(光復) 날(節)[3]이란 뜻으로 1945년 8월 15일 수요일(음력은 7월 8일)에 일본 제국의 패망으로 한반도일제에게서 독립하여 국권을 회복한 독립기념일이다.

1949년 10월 1일 '국경일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삼일절, 제헌절, 개천절과 함께 국경일로 지정되었다.

 

 

 

[2] 상세한 의미로 8 . 15

1948년 8월 15일 수요일 8.15 광복을 맞아 한반도일제에게서 독립하여 국권을 회복한 것을 기념하는 날로 한국의 법정 공휴일이다. 이 날 전국적으로 경축행사가 벌어지고 특히 대통령이 직접 축하연설을 하는 경사스러운 날이다.

대한민국에서는 1945년 8월 15일에 해방되어 국권을 회복하고 1948년 8월 15일에 대한민국 정부를 수립한 과정을 아울러 광복으로 명명하여 기념하고 있다. 어르신들은 한국이 해방됐을 때 자신이 몇 살이었는지[5]를 기억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통해 그 어르신의 춘추를 추측해 볼 수 있다.[6] 다만, 70대 초반인 어르신들은 ‘6.25 때 몇 살’, ‘4.19 때 몇 살’ 하는 식으로 자신의 나이를 세는 경우가 많다.

한국의 일부 부모들은 아이가 이 날 태어났다면 아이의 이름을 '광복'으로 짓기도 한다. 정월대보름에 태어난 아기의 이름을 '보름'이라고 짓거나 제헌절에 태어난 아기의 이름을 '제헌'이라고 짓는 경우처럼(혹은 비슷한 표기인 '재헌'이나 ‘재현’도 있다).[7] 다만, 그 아이가 딸인데 광복절에 태어났다면 이름을 광복이라고 잘 안 짓는다고 한다.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이 많은 현재는 광복절에 입양해 온 애완견이나 고양이의 이름을 '광복'이라고 짓는 경우도 있다.[8]

북한에서도 광복절이 있지만 광복절의 의미를 왜곡하는데, 그 내용은 "김일성 동지께서 항일의 혈전만리를 헤치시며 찾아주신 조국해방의 날"로 선전한다. 물론 이는 단연 광복절과 수많은 애국지사, 독립투사들에 대한 모독이다.

 

 

 

[3] 타국에서의 8.15

인도, 콩고 공화국 등도 일제강점기와는 무관하게 8월 15일에 식민통치에서 벗어나 독립했고, 그로 인해 이 나라들과 대한민국은 같은 광복절(독립기념일)을 갖고 있다.

독립하지는 않았지만 일본을 이겼다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8월 15일이 기념일인 나라도 있는데, 영국, 뉴질랜드, 호주가 그렇다.

미국에서는 일본이 미주리함 선상에서 항복문서에 조인한 9월 2일을 VJ day 라고 부른다. 참고로 유럽전선 승리의 날은 VE day, Victory in Europe을 1945년 5월 8일, 독일 나찌군의 무조건적인 항복을 기준으로 기념하나, VJ day의 경우에는 1945년 8월 15일을 공식적으로 VJ Day로 칭한다. 즉 시기적으로 VE Day Victory in Europe 이후에 VJ Day Victory over Japan인 셈이다.

일본에서는 종전기념일이라 한다. 법률로 정한 공식적인 명칭은 '전몰자를 추도하여 평화를 기원하는 날(戦没者を追悼し平和を祈念する日)'이며, 국가에서 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사망한 사람들을 추도하는 추도식을 거행한다. 같은 이유로(?) 우파 정치인들이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하기도 하고, 이에 대해 일본 공산당 같은 과거사에 반성적인 좌파 소수정당들은 반발하고 있으며, 아키히토 덴노는 현재 종전기념일 행사에서 3년째 "피해를 입은 나라에게 깊은 반성을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10] 사실 이날은 오봉이랑 겹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종전기념일 이런거 크게 신경을 안 쓴다.

일본이 항복한 것은 8월 15일이 아니고 9월 2일이기 때문에 중국과 대만은 그 이튿날인 9월 3일을 대일항쟁 승리기념일로 지정하였다. 그런 연유로 9월 3일은 대만의 국군의 날. 양안 모두 빨간 날은 아니었는데, 2015년에 중화인민공화국이 빨간 날로 지정하였다.

8월 15일은 아니지만 광복절이라고 부르는 나라도 있고, 광복절이 아닌 다른 이름으로 부르는 나라도 있다.

중화민국은 10월 25일이 광복절인데, 정확히 말하면 대만 광복절이다. 이것은 중화민국이 독립한 것이 아니라 대만이 일본의 식민통치를 겪다가 중화민국에 편입된 것을 기념하는 날인데, 휴일은 아니지만 국기를 내걸고 기념식을 거행하기도 한다. 그러나 대만 독립운동 진영처럼 중화민국의 대만 통치를 또 다른 압제의 시작으로 여기는 사람들은 이 날을 기념하지 않는다.

 

 

 

[4] 종교 기념일로서의 8.15

한편, 이 날은 기독교(가톨릭/정교회/성공회)에서 기리는 '성모승천대축일/성모안식축일'이다. 성모 마리아가 임종하여 주에게로 간 것을 기념하는 날[11]로 기념하는데, 날짜가 날짜이다 보니 한국 가톨릭성당에서는 태극기 게양도 함께 하기도 한다. 또한 특별히 보편지향기도에 광복절을 기념하는 기도를 바치기도 하며, 파견 성가로 특별히 애국가를 다 함께 제창하는 경우가 많다. 한국에서 가톨릭의 절대적 우위에 밀려 교세가 미미한 편인 정교회의 경우 아예 성찬예배(가톨릭으로 치면 미사)이후에 따로 '광복절 대영광식'을 거행하여, 순국 선열들과 위정자들, 국가를 위한 기도, 학정에 시달리는 북한 동포들을 위한 기도를 한국 대교구 전체 성당에서 바친다. 만약 이 날이 토요일이나 일요일이면 상위 축일인 성모 승천 대축일 미사만 한다.

루터교회에서도 이 날을 기리지만 단순히 '주님의 어머니 마리아의 날'이라 하며 승천 및 안식축일이란 의미는 없다.

일본에서는 양력을 도입하면서 한국의 추석에 해당하는 명절 오봉이 이날로 정해졌다. 그런데 1945년 이후 패전기념일과 날짜가 겹치면서 오봉 축제일을 하루 앞뒤로 이동해서 치르는 경향이 있다.

 

 

 

[5] 노래

다시 만져보자 바닷물도 춤을 춘다
기어이 보시려던 어른님 벗님 어찌하리
이날이 사십년 뜨거운 피 엉킨 자취니
길이길이 지키세 길이길이 지키세

꿈엔들 잊을 건가 지난 일을 잊을 건가
다 같이 복을 심어 잘 가꿔 길러 하늘 닿게
세계에 보람 될 거룩한 빛 예서 나리니
힘써 힘써 나가세 힘써 힘써 나가세


정인보 작사, 윤용하 작곡, <광복절 노래>. 1950년 4월 문교부 제정.

 

 

 

[6] 여담

  • 사실 1945년 3월 임시정부 군사 진행 계획을 통해 광복군의 활동 지역을 만주한반도까지 확대시키고 한반도에 지하군을 편성하는 계획을 수립하기도 했다. 또한 미군과 한반도 탈환을 위한 공동 군사작전을 계획하는 도중에 일제가 곧 항복한다는 말을 듣고 김구기쁜 소식이라기보다는 하늘이 무너지는 듯한 일이었다라고 말했다. 이는 <백범일지>에도 언급됐다.

  • 재야 운동권, 특히 NL계열에선 광복절은 남-북-해외동포를 막론하고 한민족의 명절로 중요히 여기는데, 1990~1999년까진 범민족대회, 1991~2000년까진 통일대축전, 2001~2007년까진 8.15 민족통일대축전을 남-북-해외 3자 공동 주최로 각각 치러왔다. 이때만 되면 전의경들은 집회 진압에 동원되는 터라 초비상이 걸린다.

  • 교양만화가 이원복 교수는 1995년 주간조선 <현대문명진단> '광복은 50년으로 끝내자' 편과 2007년 중앙일보 <세계사 산책> '독립 기념일' 편을 통해 광복절 자체의 취지는 공감하지만, 일제 식민지 콤플렉스를 더욱 심화시켜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미래로 나아가지 못한다는 단점을 지닌다고 지적했다. 그 대안책으로 1948년 정부수립일을 기준으로 '건국기념일'로 바꾸자고 주장했다.

  • 2005년 8월 15일, 삼풍백화점 위령비 앞에서 블리치 코스프레를 하는 사람들이 사회적 논란이 되었다.[12] 그 이유는 아시다시피 등장인물들의 의상인 사패장이 일본풍 전통의상이기 때문. 이에 대해서는 기사 참조. 문화상대주의에 입각해 존중해주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의견도 있었으나 당시 사회 여론은 대부분 부정적이었다. 하거나 입는 것은 개인의 자유이니 입고자 하면 입을 수는 있겠으나 시기를 고려한다면 어그로를 끌게 되는 것은 대단히 쉽다.

 

 

지금까지 공휴일 ' 광복절 '에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