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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NS ] - 인스타그램 본문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SNS ' 인스타그램 ' 에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요
‘Capturing and sharing the world’s moments'
인스타그램(Instagram)은 iOS, 안드로이드, 윈도우 10, 그리고 웹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이미지 공유 위주의 소셜 미디어이다.
사진 촬영 후 자체 필터 등을 이용하여 이미지 편집이 가능하며, 이를 페이스북, 트위터, 플리커와 같은 다른 소셜 미디어로 공유할 수 있다. 영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한국어 등 25개의 언어를 지원하고 있다.
taste
[2] 역사
2010년 케빈 시스트롬(Kevin Systrom)과 마이크 크리거(Mike Krieger)가 개발을 시작했다. 당시 프로젝트에서는 여러 기능이 있었으나 결국 모바일에 초점을 맞추었고 그해 10월 6일 iOS 버전 인스타그램을 개시하였다. Instant camera와 Telegram의 합성어이다.
같은 해 12월까지 100만 명의 사용자를 확보하였고 이후 2011년 9월에는 1000만 명의 이용자를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2011년 1월부터는 사진을 찾기 쉽도록 해시태그가 도입되었다. 그리고 같은 해 9월 2.0 버전이 나왔는데 필터 등 많은 기능이 추가되었고 아이콘이 바뀌었다.
2012년 4월 페이스북에 10억 달러에 인수되었는데 인스타그램의 직원들은 페이스북의 직원으로 일하게 되었고 이후에도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다.[2]
2013년 12월, 씨넷의 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에서 점유율 8%로 4위에 올랐고[3] 2018년 다른 조사에서는 점유율이 12%까지 늘어났다.[4] 중복 조사까지 합하면 전국민 10명 가운데 7명은 인스타를 쓴다.[5]
2014년 12월, 사용자가 3억 명을 돌파했다고 공식 페이스북(한국어화)에서 밝혔다. 해당 글에서는 동시에 매일 7천 만 건 이상의 사진 및 동영상이 올라오고 있다고 말했고, 사칭 스팸 계정을 근절하기 위해 트위터와 페이스북처럼 공식 계정에 붙여주는 인증 배지를 도입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인스타그램은 2015년 이전만 하더라도 이미지 업로드 시에 EXIF 및 XMP 메타데이터를 삭제하였는데 현재는 이미지에 있는 메타데이터를 그대로 보존하여 재인코딩을 거쳐서 사진이 올라간다. 독일의 사진가가 인스타그램의 모회사인 페이스북을 상대로 소송을 건 사례에서 페이스북이 패소했기 때문이다. 인스타그램이 메타데이터를 삭제함으로써 저작권 정보까지 소멸된 상태로 사진이 업로드되고 이것이 그에게 있어서 도용 문제로 번졌다고 페이스북 측에 손해배상 소송을 낸 것이다.
2015년 8월 말의 업데이트로 정사각형으로만 올릴 수 있었던 제약이 사라짐과 동시에 광고가 추가되었다.
2016년 5월 무렵 유치하게 아이콘이 변경되었다. 본래는 폴라로이드 사진기를 연상케 하는 아이콘이었다.[6]
2016년 6월 21일, 사용자가 5억 명을 돌파했다고 공식 블로그[A]에서 밝혔다. 이용자 중 3억 명은 하루에 한 차례 이상 사용하며 매일 평균 9천500만 개의 사진과 영상이 올라온다.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80% 이상이 미국 이외의 지역이며, 인스타그램에 올라오는 사진과 영상은 하루 평균 9천500만 개로서, 모회사인 페이스북의 성장동력[8]으로 각광받고 있다.
2017년 1월 6일자로 인스타그램은 사진 업로드 시에 Adobe RGB와 DCI P3 색역을 지원하게 되었다. 이는 2016년 이후에 출시되는 아이폰과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들이 완벽하게 광색역을 지원하는 것에 대응하기 위함이다. 광색역 프로필로 저장된 이미지나 sRGB 프로필로 저장된 이미지 모두 해당 색상 프로필을 그대로 유지한 채로 JPEG로 압축되어 저장된다. 인스타그램 공식 개발 블로그
2018년 6월 기준으로 블룸버그가 산정한 인스타그램의 기업가치는 자그마치 1000억 달러(약 111조 원)으로 페이스북에 인수당할 당시보다 100배가 뛰어오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중이다.
2018년 9월 말에 인스타그램 창업주 2명이 Facebook을 떠났고 새로운 대표로는 마크 저커버그의 측근인 아담 모세리가 동년 10월 1일자로 임명되었다. 그리고 2일 뒤 전 세계적으로 접속이 마비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사용자는 새로운 피드를 보지 못했다. 이 일은 Facebook 해킹사건이 터진 후 4일만에 일어난 에러였다.
2020년 들어 로그인을 해야 글을 볼 수 있게 바뀌었다.
[3] 프로필
프로필 사진을 등록할 수 있고 해상도는 400x400이다. 아이디로 불리는 사용자 이름과 이름, 소개등을 적을 수 있다. 사용자 아이디는 영어와 숫자로만 설정 가능하며, 중복허용이 되지 않아 프로필을 찾을때 사용된다.
소개 글자수는 최대 160자까지 지원한다. 외부 사이트를 통해 다른 글씨체로 적을 수도 있으며 글자수 제한 내에서 무제한으로 해시태그를 적을 수 있다.
외부 링크 등록도 가능하다.
[4] 포스트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되는 사진과 동영상들은 모두 페이스북 데이터 센터에 저장되고 있다.
공식적으로 PC용 웹에서는 게시물을 올릴 수 없다. 계정 관리와 본인 및 타인의 게시물을 열람, 팔로우, 좋아요, 댓글 달기 기능까지만 지원된다. PC에서는 서드파티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게시물을 올릴 수 있다. 구글 크롬 사용자의 경우 서드파티 확장기능이 있고, 윈도우 10에서는 인스타그램 공식 UWP 앱을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받을 수 있다.[9] 이는 인스타그램의 어떠한 정책 때문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브라우저의 User Agent 값을 바꿔서 모바일기기인 것처럼 애뮬레이팅을 시키면 즉시 사진을 올릴 수 있다. 2019년부터는 UWP에서도 사진 여러장을 올리는 것과 동영상을 올리는 것이 가능하다.
인스타그램은 다른 사람의 사진을 무단으로 활용하거나 사진을 도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 기본 UI를 통한 이미지 다운로드, 저장 기능을 막아 놓았다. 하지만 아래와 같이 URL 끝에 특정 값만 추가하면 페이스북 데이터 센터에 저장된 원본 이미지를 손 쉽게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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썸네일 : https://www.instagram.com/p/BI0BQkfh0ed/media/?siz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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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 사이즈 : https://www.instagram.com/p/BI0BQkfh0ed/media/?siz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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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사이즈 : https://www.instagram.com/p/BI0BQkfh0ed/media/?size=l
출처
포스트에 위치 추가는 페이스북을 통해 하면 된다. 해당 위치에 있지 않더라도 정확한 주소를 작성한 뒤 지도를 움직여 그 정확한 위치에 아이콘을 갖다두면 된다. PC로 하는 것보다 모바일로 페이스북 어플로 페이스북에 접속하여 하는 것이 훨씬 용이하다.외국어로 쓰여진 포스트에서 '번역 보기' 를 누르면 엄청난 발번역을 볼 수 있다.
충분한 해시태그를 사용하고 사진의 퀄리티가 뛰어난 경우에는 팔로워 수가 적어도 "좋아요"가 달리는 편이다. 트위터는 자기가 팔로우 한 사람들의 트윗만 보고 검색을 통해서 트윗을 찾아보는 유저들이 적은 반면에 인스타그램은 팔로워를 통해서뿐만 아니라 해시태그를 검색해서 보는 이용자들이 많다. 또한 각종 유저들의 포스트가 랜덤으로 노출되기에 모든 유저들에게 기회가 공평하게 주어진다. 트위터는 소수의 네임드들의 트윗에만 반응이 많고 대다수의 트윗들은 그저 혼잣말이 되어버려서 적폐 고인물들만 남게 되었다. 반면에 인스타그램은 사진이 좋다면 누구나 해시태그 단 하나로 모두에게 자신의 글을 알릴 수 있도록 기회가 균등하게 주어지는 편이라서 팔로워가 없어도 좋아요를 10개 넘게 받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다. 이것이 인스타그램이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인 것이다.
좋아요를 누른 사람은 좋아요 수가 11을 넘은 시점부터 따로 좋아요를 클릭하지 않으면 볼 수 없게 된다.
외부 링크를 지원하지 않는다. 해시태그는 댓글을 포함하여 최대 30개까지만 지원한다.
모바일 기기에서 파일 매니저 앱[10]으로 다수의 사진을 선택후 공유하기를 눌러보면 리스트에 인스타그램이 없다! 사진 파일 1개만 선택해야 리스트에 뜬다. 굉장히 불편한 부분.
[5] 이미지 스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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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로드 지원 포멧: PNG, JPEG, BMP, G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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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로드 최대 해상도: 1080 x 1080
인스타그램은 포스트에 등의 사진 업로드를 지원하며 프로필 사진의 경우 JPEG 포멧만 업로드를 지원한다.
포스트에 업로드 되는 모든 이미지는 무조건 JPEG로 재인코딩을 거치며 EXIF 및 XMP 데이터는 그대로 유지된다. 가로나 세로 둘중에 하나라도 1080 픽셀을 초과할 경우에는 가로와 세로의 비율을 유지하면서 각각 1080 픽셀 이내로 업로드된 이미지가 리사이징된다.
업로드하려는 이미지가 가로와 세로 모두 640 픽셀을 초과하지 않을 경우 광색역 그대로 업로드된다. 인스타그램 업로드용 광색역 샘플 이미지 (Display P3, 640x640) 이때 해당 이미지에는 애플의 Display P3 색상 프로필이 포함된 상태여야 한다. 이미지 업로드 과정에서 첨부된 색상 프로필은 제거된다.
이외의 경우에는 업로드된 이미지에 페이스북의 sRGB 기반 색상 프로필인 TinyRGB (c2)가 강제 할당된다. 이 경우에는 업로드된 이미지의 색감이 변형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한다.
인스타그램 공식 앱에서 업로드 시에 한정으로 특유의 사진 보정 및 필터 기능이 제공된다. 덕분에 인스타그램 사용자 대부분은 앱을 통해 활동한다. 공식 앱에서 제공하는 사진 필터 때문에 힙스터스럽다고 까는 사람도 제법 있다.
[6] 동영상 스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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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로드 지원 동영상 포멧: H.264 (Main Profile 및 High Profile), 8비트 색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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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로드 지원 오디오 포멧: LC-A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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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로드 해상도: 1080 x 1080 (1:1 비율로만 업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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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로드 지원 컨테이너: MP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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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로드 가능한 분량: 최대 1분 (공식 앱), 제한시간 아직 모름(IGTV)
인스타그램 공식 앱에서는 최대 1분 분량까지 업로드가 가능하고 초과할 경우에는 편집하여 업로드할 수 있다. IGTV라는 앱을 사용할 경우에만 1분을 넘는 동영상을 게시할수 있다.
화면비는 1:1만 지원하고 최대로 업로드되는 해상도는 1080 x 1080이다. 이외의 경우에는 레터박스가 생길 수 있고 가로와 세로 둘 중 하나라도 1080 픽셀을 초과할 경우에는 가로와 세로 모두 1080 픽셀 이내로 리사이징되어 업로드된다.
최근 인스타라이브의 1시간 제한이 풀리고 해당 라이브를 IGTV에 공유할 수 있도록 통합되면서 IGTV 1시간 제한도 풀렸다. 실제로 두시간 넘게 라이브한 사람이 공유해놓은 것을 찾아볼수도 있다. 이에 아직 최대시간이 얼마큼인지 밝혀진 바가 없다. 두시간은 일단 가능하므로 누가 작정하고 세시간쯤 라이브를 해보거나 세시간 넘는 파일을 IGTV에 업로드해봐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SNS 인 ' 인스타그램 ' 에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