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지식백과사전
[ 게임 ] - 발로란트 본문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라이엇 게임중 하나인 ' 발로란트 ' 에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요
한계를 돌파하라
DEFY THE LIMITS
라이엇 게임즈가 개발한 카운터 스트라이크 스타일의 1인칭 슈팅 게임. 밀리터리 FPS의 감각을 유지하면서도 스킬 시스템을 도입했다.
[2] 출시 전
이미 라이엇 게임즈가 FPS 게임을 개발중이라는 루머는 계속 떠돌고 있었다. 이때 같이 떠돌던 격투 게임은 2019 EVO에서 직접 개발중임을 공개하여 공식적으로 확인이 되었지만 FPS 게임에 대한 소식은 없었다. 그러다가 미국 HBO 드라마 '볼러스'의 에피소드 중 라이엇 게임즈 본사를 방문하는 한 장면에서 현대식 총을 들고 있는 캐릭터가 등장하며 암시되었고, 리그 오브 레전드 10주년 Riot Pls에서 공개됐으며 레전드 오브 룬테라,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 등과 함께 공개됐다. 이 생방송에서 공개한 게임들 중 유일하게 리그 오브 레전드 IP를 사용하지 않은 독자 세계관이며 근미래의 지구가 배경이라고 한다.
영상에서 나오지만 라이엇 게임즈는 현재 FPS 장르의 고질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는 핑 문제와 핵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보완하는 방법으로 개발중이라고 밝힌다. 라이엇 게임즈 최고 경영자(CEO)인 Nicolo Laurent는 프로젝트 A에서 능력은 적팀을 직접 죽이는 용도가 아닌 전술적인 방법을 활용하는 쪽이라고 밝혔는데 정확히는 2020년에 공개될 정보에서 자세히 나올 확률이 높다. 또한 e스포츠 컨설턴트인 Rob Breslau에 따르면 프로젝트 A는 수년간 개발중이었으며 전, 현직 카운터 스트라이크 선수와 전직 오버워치 선수들을 상대로 2019년 중반에 테스트를 진행한적이 있었는데 테스트한 전문가들에 따르면 만장일치로 정말 재미있었다고 한다.
프로젝트 A를 테스트하기 위해 2019년 중반에 라이엇으로부터 초대를 받은 한국계 미국인 전 카운터 스트라이크 선수였던 Rambo는 테스트 당시 게임상태에 대해 높이 평가했고 그 당시 상태로 발매되었어도 만족했을 것이라는 언급을 했다. 또한 테스트한 게임 상태를 봤을 때 출시는 그리 멀지 않았다고 예측했으며, 현재 라이엇의 신규 게임 프로젝트 중 유일하게 소개 영상이 공개되면서 레전드 오브 룬테라, 와일드 리프트를 제외하면 가장 먼저 발매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게임이다.
[3] 넷코드 문제해결
넷코드와 128틱 서버 | 개발자 일기
FPS와 같은 실시간의 빠른 상황 판단과 동기화가 중요한 게임은 핑이 중요하다. 핑이 높을 때, 클라이언트가 서버와의 동기화되지 못하여 FPS의 경우에는 아무리 머리와 같은 급소를 맞춰도 죽지 않거나 되려 먼저 당하기도 한다. 핑(보내는 메세지가 닿는 과정)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상대를 맞췄다는 내용이 서버에 도달하지 못했고, 반대로 상대의 메세지는 서버에 도달하여 상대가 쏜 것에 대한 연산이 이미 이루어지고 이 내용을 일방적으로 받았기에 일어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을 넷코드라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서버의 틱레이트를 높게 설정하는데, 발로란트는 128Hz로 기존 게임들보다 틱레이트 설정값을 높였다고 한다. 다른 게임들 틱레이트의 경우, 에이펙스 레전드는 20Hz, 배틀그라운드와 포트나이트는 30Hz, 레인보우 식스 시즈나 최신 배틀필드 시리즈는 60Hz, 오버워치는 63Hz, CS:GO은 64Hz로서 발로란트는 기존 게임들보다 거의 2~4배에 해당하는 빈번한 업데이트 수치를 보인다. 이 틱레이트 횟수가 클수록 서버에서의 업데이트가 빈번하게 이루어진다. 모든 플레이어에게 전파하는 서버 특성상, 업데이트가 빈번한 서버는 클라이언트와의 동기화 빈도가 동시에 높아지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입장에서의 서버 응답 빈도가 많아진다. 그래서 응답받은 클라이언트를 보는 플레이어가 느끼는 판정이 정확해지는 장점이 있다.
[4] 핵 문제 해결
FPS 게임에서 가장 문제시 되는 핵 문제에 대하여 해결방안 중 하나인 '전장의 안개' 시스템을 공개했다. 적이 시야에 들어오기 전까지 플레이어 위치를 알려주지 않는 방식이다. 게다가 모든 게임의 로직이 서버에서 실행되는 서버 위주의 업데이트 방식으로 기획되어, 메모리핵이 불가능하다고 자부하였다.
또한, 이전에 라이엇 게임즈가 발로란트에 먼저 적용한 후 리그 오브 레전드에도 도입될것이라고 밝힌 새로운 라이엇 자체 개발 안티치트감지 프로그램 'Vanguard' 역시 커널 드라이브를 통해서 서버로 실시간 감지할 예정이라고 한다.Valorant를 다운로드하여 실행하면 Vanguard가 컴퓨터에 자동으로 설치되며 항상 높은 권한으로 실행된다. 이 드라이버 구성 요소는 사용자 모드가 아닌 커널 모드에서 실행된다.
그러나, 이러한 해결 전략에 수많은 플레이어들이 아래와 같은 사실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5] 시스템
-
무기와 스킬 구매 : 각 요원이 첫 라운드를 시작할 때에는 스킬 탄창이 E스킬을 제외하고 모두 비어있는 상태로 시작한다. 크레드를 지불하여 무기와 방어구를 구매할 수 있고, 스킬 탄창을 채울 수 있다. 궁극기 포인트는 살 수 없다. 상점에서 무기를 우클릭하면 무기 구매 요청을 할 수 있다.
-
궁극기 포인트 : 궁극기 포인트는 1킬, 1데스, 스파이크 설치/해체를 할 때마다 1개씩 얻으며, 맵에 있는 검은색 구체를 획득으로도 궁극기 포인트를 1개 얻는다.
-
점수판 : 아군의 궁극기 현황, 보유 무기, 크레드는 물론, 적군의 궁극기 현황, 보유 크레드도 볼 수 있다. 이때 적군의 보유 크레드는 라운드 시작시에만 갱신된다. 또한 상단의 현황판에서도 궁극기 충전시 노란색으로 표시되며, 궁극기를 사용중일 때 파란색으로 표시된다.
-
미니맵 : 아군의 현재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아군이 보는 적도 표시된다. 아군이 봤던 적은 빨간색 물음표로 표시된다. M을 누르면 전체 맵을 펼칠 수 있다.
-
핑 : Z키를 눌러 바라보는 위치에 핑을 찍을 수 있다. 꾹 누르고 있으면 '타이밍을 맞춰서 압박하자', '이곳이 위험하다'등 여러가지 신호를 보낼수도 있다. M을 눌러서 연 전체 맵에서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동일하게 핑을 찍을 수 있다.
지금까지 라이엇 게임의 하나인 ' 발로란트 ' 에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