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지식백과사전

[ 라디오 ] - 스푼 라디오 본문

카테고리 없음

[ 라디오 ] - 스푼 라디오

돌아온 지식백과사전 2020. 5. 4. 00:41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라디오 방송중 하나인 ' 스푼 라디오 ' 에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요

2015년경부터 서비스 중인 개인방송 사이트이다. 과거 나우콤이나 세이클럽에서 서비스한 음악방송과 비슷하다. 최근 아프리카 TV나 유튜브 등의 영상 스트리밍 방송이 대세인 것과 달리 예전의 인터넷 라디오 형식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는 것이 특징이다.

개인 방송 최대시간이 2시간으로 정해져 있다. 일부 BJ는 방송이 종료되고 다시 켜서 4~5시간을 채우기도 한다. 이러한 행위를 아래에서 후술하는 것 처럼, 스푼 내에서는 방을 다시 판다고 해서 '리방'이라고 한다. 그러나 일부 방송에서는 비매너 방송이라든지 성에 관련된 이야기를 하는 방송들이 몇몇 보인다.

 

방송은 모바일로 할 수 있다. PC는 지원하지 않지만 녹스라는 프로그램을 써도 사용할 수 있는데 사실 이럴 필요 없이 바로 웹으로 들어가면 된다.


전에 네트워크 오류로 1시간가량 버그가 일어났었다. 그로인해 다수의 사람이 불만을 표출했으며, 다행히 빠르게 고쳤다.

 

 

 

[2] 뛰어난 음질

모바일형 방송어플이 많이 나왔지만 특히 영상방송이 불가능하다는 치명적 단점이 있으나 그건 뛰어난 음질로 커버가 가능하다. 게다가 스푼은 라디오방송이기 때문에 영상따위가 필요가 없다. 

 

 

[3] 탄탄한 짜임

짜임은 괜찮은 편이다. 특히 톡이나 캐스트는 스푼만의 개성있는 기능인데 저작권 문제를 떠나서 꽤 호평을 받는다.

실제로 스푼이 침체기였던 시절에 타 플랫폼으로 갈아탄 스푸너들이 인터페이스나 조작법이 어려워 다시 돌아온 경우가 많다.

 

 

 

[4] 낮은 데이터 사용

스푼은 데이터 사용량이 적다. 3G의 낮은 통신망으로도 끊김이 없이 방송을 하건 듣건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타 플랫폼은 영상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경우는 와이파이나 지급된 4G 데이터가 아니고서는 연명하기 힘들다. 

 

 

 

[5] 안정된 상황

방송에서 생기는 문제들과는 별개로 스푼은 안정된 상황을 보인다. 타 플랫폼이 반짝했다가 사라지는걸 보면 알 수 있는데 스푼은 타 플랫폼에 비해 꾸준한 인기가 있다. 물론 탈퇴자도 많겠지만 유입자도 그만큼 있다. 오랜 기간 있었기도 했고 요즘에는 눈에 띄게 외관적인 모습이 많이 업데이트되고 있어 이것이 큰 요인으로 보인다.

 

 

 

[6] 저작권 문제

스푼 라디오 초반부터 거론된 문제였는데, 처음에는 자그맣게 일어나다 최근 스푼 라디오에 유저가 대량으로 유입되면서 전체적으로 일이 커져버렸다.

현재 플랫폼에서 저작물에 대한 인식이 매우 저조하여 잘못 이용한 경우 사과하는 BJ들이 존재한다.

또한 목소리로 평가하는 라디오 어플이라는 취지와는 상반되게도 배경사진(일명 배사), 프로필사진(일명 프사)이라는 요소를 넣음으로써 타인의 사진을 도용하는 경우도 무수히 많다. 방송을 해보면 알 테지만, 사진의 유무에 따라서 청취자 수가 2~4배 가량 단숨에 올라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더군다나 캐스트에 본인이 커버한게 아닌 유튜브 스타들의 노래를 그대로 가져와 사칭하는 경우도 있으며, 아예 그냥 원곡을(...) 올리는 경우도 허다하다. 둘 다 보통나이가 어린 BJ 들이 업로드한다.

여기서 가장 큰 문제는 음원저작권 문제이다.

한국저작물관리협회에 따르면 스푼 라디오 측과 라이브 방송에 대한 저작권 협의는 되어서 최신가요를 틀어도 문제가 없으나 캐스트에 대해서는 계약을 하지 않아 문제가 된다고 한다. 다만 그 숫자가 워낙 방대(2019년 11월 기준 약 170만개)하고 스푼 라디오 수입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대형 비제이들도 많다보니 스푼 라디오에서는 향후 합의를 하겠다고 한다고는 했지만 수 개월째 소식이 없다....

이것에 대해 스푸너들 일각에서는 스푼이 저작물관리협회등의 각종 협회와의 캐스트 저작권료 협상으로 인해 계속 미뤄지는게 아니냐고 추측했는데 실제로 협회측은 스푼의 캐스트 양으로 보아 저작권료를 많이 요구하나 스푼측은 많은 캐스트에서 벌어들이는 수입이 적어 적은 액수의 저작권료를 제시한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계속 협상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스푼의 저작권 불법 캐스트들이 늘어나면 결국 협회측 에서 문제 제기를 할 수도 있는 심각한 사안이다.

 

 

 

지금까지 라디오 방송중 하나인 ' 스푼 라디오 ' 에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