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지식백과사전
[ 카카오 TV PD ] - 민식박 본문
안녕하세요 지식백과사전입니다 오늘은 카카오 TV PD 인 ' 민식박 ' 에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개
리그 오브 레전드 원딜러 유저이자 인터넷 방송인이다. 카카오팟과 트위치에서 방송하며, 2019년 10월에 과거부터 방송하였던 후야TV를 관두었다.
과거 모모란 닉네임으로 CJ 엔투스의 입단 계획이 있었으나, 행실 논란이 불거졌고 무산되었다. 인터뷰에서는 사죄와 함께 입단이 확정되어도 팀 분위기를 해칠까 염려되어 스스로 나오겠다고 하였다.
2019년 중반기 즈음, "정찬우"와 함께 엄준식과 게임방송, 술방송, 중계방송 등을 하며 친분을 쌓았고, 이후 카카오팟TV에서 이름을 크게 올리게 되었다. 평소 PVP 위주의 게임만 하다가, 공포게임을 시작으로 마인크래프트 등의 가벼운 게임들에 눈을 뜨게 되었다.
[2] 리그 오브 레전드
주 포지션은 원거리 딜러이며, 실력은 카카오팟 내에서 만큼은 1위로 평가받는다. 2018년까지는 방송 활동이 매우 적어서 인지도는 장지환이나 "크캣" 등 다른 카카오팟 원딜러에 비해 낮은 편이었다. 후에 원딜러 다수가 트위치로 플랫폼을 옮기고, 자연스럽게 카카오팟의 몇 안되는 실력파 원딜러로 자리잡았다. 도파, 그리고 본인의 친구인 "찬우정"과 함께 카카오팟에 몇 안되는 후야TV 방송인이였지만 2019년 10월부로 방송을 접었다.
모든 원거리 챔피언을 방송에서 번갈아 가면서 플레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하며, 드레이븐이나 코그모 등의 보여주기 힘든 챔피언들까지도 서슴치 않고 픽한다. 본인 스스로도 원거리 평타만 된다면 원딜로 갈 수 있다고 말하기도 하였으며, 메이지도 AD로 가능하다고 하였다. 그러나 매우 기분파이기 때문에 연패 중이거나 꽂힌 챔피언이 있다면 1~2주 정도 하나만 파는 경향이 있다. 시즌 말에는 티어 등반을 위해 픽을 맞추기도 한다.
바루스와 케이틀린을 하는 스트리머가 별로 없다 보니, 카카오팟에서 많은 팁들과 잡기술들을 보여주며 자연스럽게 고수로 등극하였다. 특히 케이틀린의 경우, 상대 움직임을 예측하며 덫을 설치하는 플레이가 유명하며, 모르가나와 쓰레쉬와의 엄청난 시너지를 보여준다. 쓰레쉬의 경우 사형선고(Q)와 사슬 채찍(E)이 밀리는 거리까지 계산하여 덫을 설치한다. 중국 서버에서 개인 듀오와 수백 판을 하면서 얻은 결과물이라고 한다.
과거에 중국 플랫폼인 Douyu TV에서 방송을 하였으나, 본인의 회사인 BJG와 플랫폼에 싸움이 나면서, HuyaTV로 옮기게 되었다고 한다. 우지랑 상대로 만나서 압승하였고 이 때 우지는 전 판 부터 계속하여 한국인한테 패배를 당하여 닉네임을 당시 "한국인은모두괴물"로 바꿨다고 한다.
논타겟 스킬을 쓸 때, 거기냐?!, 위다!, 아래다!를 자주 외치며 놀랍게도 이때만큼은 예측을 대부분 빗나간다.(...)
아펠리오스 출시 이후, 가장 선호하는 챔피언으로 2019년 12월 트위치 장인대전에서도 이 챔피언으로 출전했다. 카이사만큼 강력하지만 운용하기 어려운 챔피언이기 때문에 남은 잘 못쓰면서 자기만 쓸 수 있는 OP챔피언이라 확 꽂혔다고.
[3] 그외 방송 내역
2019년 상반기에는 친구와 파오캐를 주로 하였다. 카카오팟 방송 내에서는 거의 보기 힘들기 때문에 신선하다는 평이 있지만, 롤 방송을 보러 온 사람들에게는 카이조쿠 취급을 당하며 욕먹기도 하였다.
2019년 10월 21일, 공포게임 그림자복도를 클리어 하였다. 게임을 이해하는데 오래 걸려, 본래 여러 귀신들의 대처법과는 달리 각종 버그 비슷한 잡기술들을 쓰며 게임을 진행하였다. 롤 방송할 때와 달리 후원이 쏟아져 오열하기도 하였다.
2019년 10월 26일, 엄준식, 찬우정과 함께 롤드컵 중계를 하며, 본인이 원딜이였으면 한타 때 다 잡고 이겼다는 헛소리 등을 하였다.
2019년 11월, 메이플스토리를 시작하였으며, PD 발칸과 켠왕 렙업 대결을 하였다. 시즌이 끝나고 마인크래프트에 입문하여 푹 빠져버렸다. 며칠 후, 도파, 지골몬과 함께 파오캐 1대1를 겨루었다.
2019년 12월 14일, 요플래, 파카, 찬우정, 팟수와 함께 리그오브 레전드 격전에 참여하여 우승했다
[4] 기타
혜지 서포터를 좋아하지 않는 편이다. 특히 잔나와 나미가 나오면 시작부터 사기가 떨어지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이 때문에, OP.GG 서포터 유저 한 명을 저격하며 괴롭히다가 OP.GG 커뮤니티 내에서 다툼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방송 중에 "매리"에 관해 언급하여 팟수들이 놀리기도 한다. 모순되게도 여자친구의 모스트는 혜지 서포터다.
후야 방송을 오래해서인지, 찬우정과 함께 중국어가 매우 유창하다. 롤을 하면서 방송채팅과 인게임 내 채팅을 직접 네이버 사전에 검색하면서 공부하였다고 한다. 도파와는 같은 후야 스트리머이자 카카오팟 PD이지만, 서로 크게 면식은 없는 편이다. 본인 말로는 점수 면에서, 인지도 면에서도 너무 압도적이라 감히 함부로 말을 걸 수 없다고 한다.
도수, 송진리와 함께 몇 안되는 13압도 기질을 가진 카카오 악질PD이다. 전자의 PD들은 개임 내에서 분탕을 치는 것과는 달리, 잦은 탈주와 AFK를 보여주며 방송 내에서 채팅 금지는 물론, 기간 정지 등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이 때를 흔히 momo가 빙의한다고 한다. 또한 아재개그를 방송 내에서 엄청 많이 하는 편이라 처음 보는 시청자들을 얼어붙게 만든다. 워낙 라임 면에서라든가 창의적이다 보니 이제는 ㄹㅇㅋㅋ 정도로 받아주는 편.
카카오팟 특유의 접두사인 엄보다는 이름이 민식박이다 보니 준식박으로 더 많이 불린다. 습관적으로 고개를 자주 기웃거리는데 마치 방플러같다며 만식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사실 모니터가 너무 커서 자주 고개를 많이 움직이는 것이다.
이상한 쪽으로 컨트롤이 매우 탁월하며(...) 특히, 상점컨으로 유명하다. 가끔씩 보여주는 파오캐의 경우를 보면 원딜러의 카이팅 능력 뿐만 아니라 스킬샷이나 상황 판단 등이 엄청 뛰어남을 짐작하게 할 수 있다. 파오캐의 경우 반응속도가 매우 느리고, 추가 지원 프로그램을 쓰지 않는 이상 아이템 등의 즉각 사용도 매우 힘들기 때문에, 이런 곳에서 서너 개의 아이템과 스킬들을 핑까지 고려한 예측 샷으로 몇 초안에 결투를 마치는 것을 보면 엄청난 피지컬 소유자임을 알 수 있다.
후야TV가 돈은 잘 벌리지만, 하루종일 롤만 해야되는 부담감, 압박감이 크다고 한다. 때문에 수입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좀 가볍고 편안하게 방송할 수 있는 카카오팟으로 옮겼다고 한다.
일이 잘 안 풀릴 때마다 말버릇으로 이게 다 문재인 때문이다.라는 말을 자주 한다. 때문에 자주 일베 어그로들이 꼬이는 편이다. 본인 말로는 일베는 안한다고 하였지만, 오랜 중국 생활 때문에 한국의 은어들을 잘 몰라 어그로가 끌려도 반응을 바로바로 못하는 편이다.
"휴"라는 고양이 한마리를 키우며, 각종 프로필 사진으로 쓰거나 유튜브에 같이 놀아주는 영상들에서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카카오TV PD 인 ' 민식박 ' 에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